"국내는 '이곳'...해외는 '반전'"...부모님이 사랑했던 특별했던 가성비 여행지의 정체
휴가철이 다가오면 가족 여행을 계획하는 것이 많은 이들의 고민입니다. 특히 부모님과 함께 하는 여행은 특별한 의미를 갖기 마련인데요. 부모님이 유독 사랑하는 국내외 인기 휴가지들을 소개합니다. 이곳들은 아름다운 자연 경관과 편안한 휴식을 제공하여 부모님에게 특별한 추억을 선사할 것입니다.
하나투어·모두투어·교원투어 등 여행사 통계로 본 ‘중장년층 국내외 최고 휴가지’를 지금 공개합니다.
중장년층 사이에서 인기인 국내외 최고 여행지 ‘어디’?
하나투어·모두투어·교원투어 등 인기 여행사가 올해 1분기 기준 자사 통계를 분석했습니다. 조사에 따르면 세 여행사 모두 40대부터 60대 고객의 예약률이 전체 예약률의 60% 이상을 차지했습니다. 중장년층은 자유여행보다 모든 것이 갖춰져 편안하게 여행할 수 있는 패키지여행을 선호했습니다.
그렇다면 여행에 적극적인 중장년층이 선호한 국외여행지는 어디일까. 세 여행사에서 모두 공통으로 선호도가 높았던 곳은 ‘일본’과 ‘베트남’이었습니다.
하나투어에서 중장년층 예약률이 높은 여행지 1위는 일본이었습니다. 뒤를 이어 베트남이 2위를 차지했습니다. 3위부터는 연령대별로 결과가 갈렸습니다. 40대에서는 필리핀이 상위 여행지 3위를 차지했고 50대 이상부터는 중국이 3위를 차지했습니다.
모두투어 중장년층 인기 여행지는 베트남 다낭·일본 오사카·중국 장자제 순이었습니다. 교원투어에서도 베트남 다낭과 냐짱·일본 오사카 등 여행 상품 예약률이 높았습니다.
여기에 중장년층 사이에서 단거리 여행지를 중심으로 한번 다녀온 여행지를 또다시 가는 사례가 많은 점도 눈에 띈입니다. 교원투어 측은 40대~60대 여행객 사이에서 오사카, 규슈 고급(프리미엄) 상품, 다낭 상품의 재구매율이 특히 높았다고 밝혔습니다.
모두투어에서는 자사 고품격 패키지 상품인 모두 시그니처 상품 재구매율이 높았습니다. 모두투어 관계자는 "예로 베트남 다낭 시그니처 상품을 다녀온 고객이 일본 북해도 시그니처 상품에 관한 문의와 예약을 하는 경우가 많다"며 "중장년층 사이에서 단거리 여행지를 중심으로 한 고급 여행 상품에 대한 재방문 수요가 있었다"고 설명했습니다.
비싼데도 인기 폭발하는 ‘이 여행지’가 진짜
중장년층 여행자 사이에서 비싼데도 수요가 높았던 해외 여행지는 어디일까. 판매가가 높은 여행 상품임에도 중장년층 사이에서 사랑받은 곳은 ‘이탈리아·스위스·일본·싱가포르·스페인·포르투갈·베트남·중국’이었습니다.
여행사별로 살펴보면 모두투어의 고가 인기 상품은 ‘스페인/포르투갈 남북부 완전 일주 10일’ ‘홋카이도 식도락 온천 품격 4일’ ‘센토사빌리지 호텔 3연박 싱가포르 5일’ 등입니다.
먼저 스페인/포르투갈 남북부 완전 일주 10일은 5성급 특급 호텔에서 1박을 한 뒤 전 일정을 4성 호텔에서 숙박합니다. 스페인 핵심 도시 9곳과 포르투갈 7대 도시를 일주하는 상품입니다. 지중해식 10대 특식을 제공하는 게 특징입니다.
홋카이도 식도락 온천 품격 4일 상품은 닌자를 주제로 한 공연과 도야 유람선 등 즐길 거리가 풍부합니다. 홋카이도 특산물인 대게 등을 포함한 3대 특식도 맛볼 수 있는 상품입니다.
센토사빌리지 특급 호텔에서 3일을 묵는 싱가포르 5일 상품도 매력적입니다. 슈퍼트리 전망대와 가든스바이더베이 플라워돔 등 인기 관광지를 방문하는 일정입니다. 쇼핑 강요가 없는 게 특징입니다.
싸고 잘 팔리는 게 장땡?~ 착한 가격 국내외 인기 여행지
가격도 저렴하고 중장년층 사이에서 수요도 높은 해외 여행지를 찾고 있는 알뜰 여행객은 지금부터 주목. 가격도 저렴하고 인기도 많았던 상위 여행지에는 ‘다낭’ ‘냐짱’ ‘오사카’ ‘호이안’ 등이었습니다. 모두투어와 교원투어에서는 베트남 다낭이 동일하게 올랐고 하나투어에서는 일본 규슈가 꼽혔습니다.
그렇다면 저렴하고 편하게 다녀올 수 있는 중장년층 선호 국내 여행지는 어디일까. 교원투어는 국내에서는 강원도 화천과 충북 제천을 찾는 상품 선호도가 높다고 밝혔습니다. 또 최근 출시한 태안 상품도 중장년층 고객 사이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여행이지 관계자는 "여행지에 따라 중장년층 고객이 선호하는 상품 구성이 달라지는 만큼 이들의 수요를 맞출 수 있는 상품을 지속해서 확대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모두투어는 제주도·울릉도·부산 등이 순서대로 인기 있다고 밝혔습니다.
종합적으로 봤을 때 중장년층은 장기보다는 단기 여행을 선호했으며 비행시간 부담이 적은 단거리 여행지를 더 선호했습니다. 또 휴양형 상품보다는 ‘관광형’ 상품을 선호했습니다. 그중에서도 자연 경관을 감상할 수 있는 상품을 선호했습니다.
그밖에 식도락 여행일 즐길 수 있는 여행 상품과 대형 항공사를 이용하는 상품 등을 특히 선호했습니다. 부모님과 함께하는 여행은 그 자체로 큰 의미가 있습니다. 위에서 소개한 휴가지들은 부모님께 특별한 추억을 선사할 수 있는 곳들입니다. 이번 휴가철에는 부모님을 위한 특별한 여행을 계획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