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덕수 권한대행이 대선에 출마할 거라고?

조회 6,7962025. 4. 15.

1. 한덕수 대선 출마설 짚어보고
2. 트럼프 비판한 시진핑,
3. 세월호 참사 원인 공식 판단,
4. 국민의힘 4.5일제 공약까지 알아봐요.

국민의힘 경선 분위기 갑자기 왜 한덕수 권한대행?

얼마 전 윤석열 전 대통령의 파면이 결정되면서, 조기 대선 날짜가 6월 3일로 확정됐잖아요. 그러자 여기저기서 “대선 출마할 거야!” 하는 사람이 우르르 등장해 정치권이 시끌시끌한데요. 이런 와중에 한덕수 대통령 권한대행이 대선에 출마할 수도 있다는 말이 나오면서 사람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어요.

한덕수 권한대행이 대선에 나온다고?

한 권한대행이 국민의힘 대선에 출마할 수도 있다는 기대가 커지고 있는 거예요. 지난 14일 나온 차기 대선 후보 적합도 조사에서 한 권한대행은 8.6%의 선호도를 얻어 3위에 올랐는데요. 이는 1위 이재명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48.8%), 2위 김문수 전 고용노동부 장관(10.9%)의 바로 뒤를 잇고, 한동훈 전 국민의힘 대표(6.2%)보다도 높은 수치라고. 출마 선언도 안 했는데 이 정도 선호도를 얻은 건 흔치 않은 일이라, “진짜 출마하는 거 아냐?” 하는 말이 나오고 있어요.

정치권 반응은 어때?

더불어민주당은 한 대행의 출마설을 강하게 비판했어요. 윤 전 대통령의 내란 범죄를 막지 못한 데다, 국정 안정의 책임이 있는 한 대행이 대선에 나오는 건 잘못된 일이라는 거예요. 한편 국민의힘 내부에서는 엇갈린 의견이 나오고 있다고:

대선 출마 가보자고 🙆:
한 대행의 출마를 지지하는 의원들이 늘고 있다는 말이 나와요. 성일종 국민의힘 의원은 “시대의 요구를 외면하지 말라”며 한 대행의 대선 출마를 공식 요구하기도 했는데요. 한편에서는 윤 전 대통령의 파면을 지지했던 한동훈 전 대표를 밀어내기 위한 거라는 말도 있다고.

출마? 말도 안 돼! 🙅:
국민의힘 경선 대표 주자인 김문수 전 고용노동부 장관·홍준표 전 대구시장·한동훈 전 국민의힘 대표 모두 한 대행의 출마론에 반대 입장을 밝혔어요: “국정 안정의 책임 다해야 해!” 당내 경선을 포기한 오세훈 서울시장·유승민 전 의원 역시 당에 비판적인 입장을 전했다고. 특히 한 대표는 한 대행을 부추기는 건 대선 승리가 아닌 일부 ‘친윤계’ 의원들만을 위한 거라며 비판했어요.

그게 무슨 말이야?

윤 전 대통령·김건희 여사와 친한 ‘친윤계’ 의원들이 자신들의 입지를 지키기 위해 한 대행의 출마를 이용하고 있다는 거예요. 한 대행이 출마하게 될 경우 다음 달 중 국무총리직에서 사퇴한 다음 무소속으로 출마한 뒤, 국민의힘 경선으로 뽑힌 대선후보와 단일화를 하게 될 가능성이 높다는 말이 많은데요. 이에 국민의힘 내에서 진행되는 경선은 겉치레용이고, 실제 판은 ‘친윤계’ 의원들이 조작하고 있다는 추측도 나왔다고. 이에 대해 권영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당 차원의 편들기는 없다”며 선을 그었어요.

앞으로 어떻게 될까?

한 권한대행은 당 지도부에 경선에 참여하지 않겠다는 뜻을 전했고, 권영동 국민의힘 원내대표 역시 한 대행이 경선에 나서지 않을 거라고 못박았는데요. 국민의힘 내에 이재명 전 대표에 맞설 수 있을 만큼 존재감 있는 후보가 없는 상황인 만큼, 한 대행에 대한 기대가 쉽게 꺼지지 않을 거라는 말이 나와요. 한 대행은 보수층과 중도층을 아우를 수 있는(=빅텐트) 후보로 당내의 주목을 받고 있기 때문. 따라서 앞으로 경선이 어떤 방향으로 흘러가게 될지 지켜봐야 해요.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관세 전쟁을 선포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을 비판했어요. 🇨🇳
앞서 중국은 지난 4일부터 반도체 산업의 핵심 광물인 중희토류 6종의 수출을 제한하는 등 적극적으로 관세 전쟁에 대응하고 있는데요. 이에 더해 시 주석이 “무역전쟁에는 승자가 없고, 보호주의에는 출구가 없다”고 목소리를 높인 것.이어 다자간 무역체제와 글로벌 공급망 유지를 강조했어요. 하지만 미국 무역대표부(USTR) 측은 “언젠가 중국과 대화를 나눌 수 있길 기대한다”면서도 현재로선 예정된 계획이 없다고 선을 그었다고.

세월호 참사 10년 만에 원인에 대한 공식 판단이 나왔어요. 🎗️
해양수산부 목포해양안전심판원 특별심판부가 세월호 침몰의 원인은 무리한 중·개축 등 내부 원인으로 인해 비정상적으로 작동한 조타기때문이라고 결론지은 사실이 뒤늦게 알려진 것. 물체와의 충돌 등 외부 요인이 있을 가능성은 낮다고 봤어요. 선장·기관장 등에 대한 면허 취소·업무정지 등의 징계도 결정했는데요. 세월호 선사인 청해진해운은 결과에 불복해 재심을 청구한 것으로 전해졌어요.

국민의힘이 주 4.5일제 도입을 대선 공약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어요. 📆
국민의힘이 제안한 방식은 월요일부터 목요일까지 하루 8시간 기본 근무시간 외에 매일 1시간씩 더 일하고, 금요일에는 4시간만 근무하는 건데요. 현실적으로 워라밸을 높이는 대안이라는 게 국민의힘 주장이에요. 이밖에주 52시간 근무제 폐지도 공약으로 검토하겠다고 했는데요. 국민의힘은 “일 몰릴 때 바짝 일하고, 없을 때 푹 쉬는 게 필요해!” 주장했어요.

국민의힘’s 노동시간 공약, 자세히 알고 싶다면? 👉 더 자세한 뉴닉 아티클보러 가기

👉 뉴닉 웹·앱에서 실시간으로 뉴스 보기 👈

#지식토스트 #지식토스트_모닝브리핑

이 콘텐츠가 마음에 드셨다면?
이런 콘텐츠는 어때요?

최근에 본 콘텐츠와 구독한
채널을 분석하여 관련있는
콘텐츠를 추천합니다.

더 많은 콘텐츠를 보려면?

채널탭에서 더 풍성하고 다양하게 추천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