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 뻐근할 때 '이것' 잘못하면 자칫 병원 신세

일주일 안고 갈 담, 하루 만에 나으려면
담 걸린 부위를 스트레칭으로 풀려고 하다가 오히려 통증이 더 악화할 수 있다. /게티이미지뱅크, 온스타일 '겟잇뷰티' 캡처

쌀쌀한 날씨엔 어깨를 잔뜩 웅크린 채로 활동하게 되는데요. 이때 목 주변 근육이 뭉쳐 다음 날 아침 목부터 어깨까지 뻐근한 통증을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증상을 흔히 ‘목에 담이 걸렸다’고 표현하죠.

담 걸린 부위를 스트레칭으로 풀려고 하다가 오히려 통증이 더 악화할 수 있습니다. 목에 담이 걸렸을 때 스트레칭을 하면 안 되는 이유와 통증을 완화하는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긴장’에도 종류가 있다

목 부위의 담은 일자목, 거북목인 사람에게 더 쉽게 찾아온다. /KBS '생로병사의 비밀' 캡처

목 부위의 담은 일자목, 거북목인 사람에게 더 쉽게 찾아오는데요. 목이 앞으로 쏠린 상태가 오랜 시간 지속되면 목 앞쪽 근육은 짧아지고 뒤쪽 근육은 팽팽한 긴장 상태가 됩니다. 목 뒤쪽 근육이 ‘이완성 긴장 상태’라고 할 수 있죠.

이완성 긴장으로 이미 팽팽해진 근육을 스트레칭하는 것은 불에 기름을 붓는 격입니다. 수축성 긴장은 근육을 늘려주면서 이완해줘야 하지만 이완성 긴장은 근육이 팽팽해지는 자세나 동작을 최대한 피해야 합니다.

◇주변 근육 마사지하는 법

목 빗근은 귀 바로 아래에서부터 쇄골뼈로 이어지는 세로로 길쭉한 근육을 말한다. /게티이미지뱅크

목 빗근은 귀 바로 아래에서부터 쇄골뼈로 이어지는 세로로 길쭉한 근육을 말하는데요. 엄지·검지 손가락을 이용해 목 빗근을 조물조물 만져주세요. 손가락으로 근육을 잡은 상태에서 목을 좌우로 천천히 돌려보면 통증이 더 느껴지는 방향이 있을 텐데요. 그 방향을 더욱 집중적으로 마사지하면서 고개를 돌리면 통증이 천천히 가라앉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목뼈를 직접 만지면서 풀어주는 방법도 있습니다. 손을 목 뒤쪽으로 가져가 오돌토돌하게 만져지는 목뼈를 상하좌우로 만져주는 건데요. 이때 세게 마사지할 필요는 없습니다. 목에 손을 얹어 목뼈에 붙어있는 근육을 가볍게 떨어뜨린다는 느낌으로 지그시 눌러주세요.

손을 목 뒤쪽으로 가져가 오돌토돌하게 만져지는 목뼈를 상하좌우로 만져주는 방법도 있다. /게티이미지뱅크

목에 담이 걸렸을 때는 근육의 길이가 늘어나지 않을 정도의 부드러운 마사지를 해주는 것이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통증의 정도를 최대 10으로 표현한다고 할 때 7 이상의 통증이 느껴진다면, 동작을 멈추고 가볍게 호흡하면서 잠시 쉬는 것이 좋습니다.

▶명재경 한양대 의대 임상 병리학 교수 감수

/이영지 에디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