밥솥에서 김샐 때 AS센터 가지 마세요! '이것'을 확인하세요

가끔 밥솥에 밥을 하는 도중 김이 새어 나오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중간에 김이 새면 밥이 제대로 되지 않거나, 밥솥 내부 압력이 일정하게 유지되지 않아 맛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이럴 때, 바로 as 센터 들고 가지 마시고 제가 알려드리는 방법으로 체크해 보세요. as 센터 갔는데 밥솥 고장이 아닐 수도 있습니다.

밥솥추 확인

가장 먼저 확인해 볼 부분은 "밥솥추"입니다. 밥솥 추는 밥솥 내부가 일정한 압력이 유지되도록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밥솥추를 분리해서 가끔씩 청소해야 밥솥추가 제대로 작동합니다.

밥솥 추는 위로 잡아 올린 다음 시계 반대 방향으로 빙글빙글 돌리면 나사 빠지듯 빠집니다.

압력추는 철수세미 등 마찰력 강한 것으로 문지르면 깨끗하게 세척이 됩니다.

압력추를 분리한 후 주변에 쌓인 먼지 등도 깨끗하게 닦아 제거합니다. 틈새 부분은 면봉을 활용하면 더욱 깨끗하게 청소할 수 있습니다.

빨간색 표시된 부분이 증기배출구입니다. 증기배출구가 막히면 내부 압력이 비정상적으로 높아지고 김이 새거나 물이 흘러나올 수 있습니다. 밥솥 밑에 부착된 핀이나 바늘 등으로 이곳을 찔러 막힘 여부를 확인하세요.

고무패킹 상태 확인

밥 지을 때 김을 새는 것은 고무패킹 문제일 수도 있는데요. 패킹이 제대로 끼워지지 않은 경우 또는 세척 후 패킹 방향이 거꾸로 끼워져 있으면 밀폐가 제대로 되지 않아 김이 새어 나올 수 있습니다.

만일 고무패킹이 오염된 경우에도 김이 새고, 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고무 패킹은 밥솥 사용 후 분리하여 물로 세척해 주세요.

패킹이 오래되어 낡은 경우, 탄성이 줄어들기 때문에 밀착력이 떨어집니다. 패킹에 이 같은 문제가 있다면 패킹을 새것으로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밥솥에 김샌다고 무작정 as센터로 가기 전에, 위 사항을 꼭 한 번 확인해 보세요!

📌 유용한 생활꿀팁 시리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