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광주] "한 끼가 힐링이 됩니다…" 꼭 들려야 할 맛집 3곳

경기도 광주 맛집 3선
차돌, 경안동닭갈비 경안본점. / 위키푸디, 업체등록사진

경기도 광주는 예부터 교통 요지였다. 조선 시대에는 남한산성으로 드나드는 길목이었고, 지금은 서울 강동과 성남, 하남을 잇는 중간 지점에 있다. 접근성이 좋아 주말이면 서울 시민들이 짧은 드라이브 코스로 즐겨 찾는다.

한적한 시골 밥상 같은 정갈함, 지역 식재료를 그대로 살린 맛, 그리고 손맛이 스며든 정직한 한 끼가 있다. 장터 국밥처럼 깊은 국물 맛을 내는 식당도 있고, 오랜 단골이 지키는 골목 닭갈비집도 있다.

도시 외곽에는 장어를 직접 손질해 굽는 식당이 즐비하다. 이런 곳들을 따라가다 보면 경기도 광주가 ‘서울 근교의 밥 도시’라는 별명이 왜 생겼는지 실감하게 된다.

오늘 소개할 세 곳은 광주에서 현지인들이 추천하는 식당들이다.

1. 따봉시래기 신현점

차돌 자료 사진. / 업체등록사진

따봉시래기 신현점은 한식의 기본을 지키면서도 메뉴 구성에서 세련됨이 느껴지는 곳이다. 이름처럼 시래기를 중심으로 한 정식 메뉴가 주를 이루지만, 차돌박이와 조합한 메인 요리부터 냉면, 오리훈제까지 한 자리에서 폭넓게 즐길 수 있다.

가장 인기가 많은 메뉴는 시래기 차돌쌈이다. 구수하게 삶은 시래기를 얇은 차돌박이에 싸서 먹는 조합이 의외로 훌륭하다. 기름진 고기의 풍미를 시래기가 잡아주고, 밑반찬으로 나오는 묵은지나 된장무침과도 잘 어울린다.

시래기 차돌 육개장도 호평이 많다. 맵지 않으면서도 깊은 국물 맛이 나고, 속이 편안하다. 들깨 감자옹심이는 부드럽고 고소해 남녀노소 모두 즐길 수 있다. 오리훈제 메뉴는 불향이 은은하게 밴 고기와 무화과 소스가 곁들여져 있어 단맛과 짭조름한 맛이 조화를 이룬다. 사이드로 나오는 메밀전병과 나물밥은 담백함을 더한다. 식사 후에는 시래기 육수에 밥을 자작하게 말아 먹는 손님이 많다. 은근한 된장 향과 들기름의 고소함이 어우러져 별미로 꼽힌다.

식당 내부는 따뜻한 조명과 깔끔한 인테리어로 편안한 분위기다. 좌석 간 간격이 넓고 주차 공간도 충분해 가족 단위 방문에 적합하다. 점심과 저녁 시간대 모두 붐비지만 회전율이 빨라 오래 기다리지 않아도 된다.

2. 여기풍천민물장어 경기광주점

여기풍천민물장어 경기광주점. / 업체등록사진

‘여기풍천민물장어’는 싱싱한 민물장어를 바로 잡아 숯불에 구워내는 방식으로 유명하다. 대표 메뉴는 소금구이와 양념구이 두 가지다. 소금구이는 불향이 은은하게 배어 고소하고 담백하며, 장어의 쫄깃한 질감이 살아 있다. 양념구이는 달큼하면서도 깊은 감칠맛이 입안 가득 퍼진다.

숯불 위에서 윤기가 흐르는 장어를 한 점 집어 명이나물이나 마늘장아찌에 싸 먹으면 고소함이 배가된다. 장어구이 외에도 어죽국수와 우렁무침이 별미다. 어죽국수는 진한 육수에 고소한 들깨 향이 더해져 얼큰하면서도 개운하다. 구이와 함께 곁들이면 느끼함을 잡아준다. 밑반찬 역시 정갈하다. 상추, 깻잎, 마늘, 고추 같은 기본 쌈 채소는 모두 유기농으로 준비되고, 장어 양념장은 직접 만든 수제 소스를 사용한다.

식당 내부는 깔끔하고 좌석 간 간격이 넓다. 단체석과 개별 룸이 따로 마련돼 있어 가족 모임이나 회식 자리로도 적합하다. 주차장도 넓어 차량 방문이 편하다. 직원들의 응대가 빠르고 친절해 처음 방문한 손님도 편하게 식사를 즐길 수 있다.

3. 경안동닭갈비 경안본점

경안동닭갈비 경안본점. / 업체등록사진

‘경안동닭갈비’는 넓고 깔끔한 2층 매장에서 닭갈비와 해물파전을 함께 즐길 수 있는 맛집이다. 입구부터 철판 불향이 퍼지고, 조리대에서는 커다란 주걱으로 닭고기와 채소를 볶는 소리가 리듬처럼 들린다. 내부는 환하고 통창으로 햇살이 들어와 쾌적한 분위기를 만든다.

이곳의 닭갈비는 과하지 않다. 양념이 진하지 않아 자극적이지 않으며, 육즙이 풍부하다. 불판 위에서 익을수록 매운 향 대신 고소한 맛이 올라온다. 밥을 볶아 먹을 때는 김 가루와 참기름을 넣어 눌려내면 바삭하고 고소한 ‘철판 누룽지 밥’이 완성된다.

함께 주문되는 해물파전도 수준급이다. 큼직한 새우와 오징어, 홍합이 듬뿍 들어가 있고, 겉은 바삭하면서 속은 촉촉하다. 장맛이 깔끔한 간장 양념에 찍어 먹으면 술안주로도 좋다. 막국수는 시원한 동치미 육수에 쫄깃한 메밀면이 들어가 매운 닭갈비와 찰떡궁합이다.

영양닭곰탕은 국물이 맑고 진하다. 푹 고운 닭고기와 인삼, 대추가 들어가 있어 깔끔하면서도 든든한 맛을 낸다. 닭갈비를 먹은 뒤 입가심으로 즐기기 좋다.

가족 단위 손님이 많아 유아 의자와 아동 식기도 준비돼 있다. 전용 주차장이 있어 차량 방문이 편리하고, 회식이나 단체 모임에도 알맞다.

방문 시 유의 사항

1. 따봉시래기 신현점
-위치: 경기 광주시 새말길 108
-영업 시간: 매일 AM 10:00~PM 10:00

2. 여기풍천민물장어 경기광주점
-위치: 경기 광주시 순암로 365 1층
-영업 시간: 매일 AM 11:00~PM 09:30

3. 경안동닭갈비 경안본점
-위치: 경기 광주시 광주대로71번길 22 2층
-영업 시간: AM 11:00~PM 10:00, 매주 월요일 휴무

※ 해당 글은 아무 대가 없이 작성됐음을 밝힙니다.

Copyright © 위키푸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