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로고로vs다이소 돌돌이계 승자는?
돌돌이의 근본 고로고로 초강력과 한국 사람 중 안 써본 사람이 없는 다이소 돌돌이를 각각 외형부터 커팅 방식, 접착력, 가성비 등 다양한 부분으로 나누어 비교해보았습니다. 고로고로 초강력과 다이소 돌돌이 모두 내돈 내산하여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1. 외형 및 케이스
밀폐형 케이스로 먼지로부터 안전
가장 먼저, 외형입니다. 고로고로 초강력과 다이소 돌돌이 모두 밀폐 형식의 케이스를 가지고 있어 먼지로부터의 보호가 좋았습니다.
2. 절취 방식
일자형 커팅 방식과 사선형 커팅 방식
첫 번째로, 절취 방식을 비교해 보았습니다.
고로고로는 일자형 커팅으로, 직접 절취선을 따라 뜯어줘야 했습니다. 절취가 어렵지는 않았지만, 어느 정도 힘이 필요했으며 끝부분이 찢어지는 현상이 자주 일어났습니다.
고로고로의 표준형, 마루용 등 다른 제품도 모두 일자형 커팅 방식이었습니다.
반면, 도로로는 일자형/사선형 모두 있었으며, 사선형은 절취선에 따라 손쉽게 절취가 가능했습니다.
3. 접착력
동전, 병아리콩 위에서 굴려보고 비교해봤습니다.
돌돌이의 가장 중요한 부분은 접착력입니다. 접착력이 좋다면 옷에 붙은 먼지를 쉽게 제거할 수 있어, 적은 리필 소모로 청소가 가능합니다.
두 제품의 접착력을 비교해 보기 위해 직접 동전, 병아리콩, 짧은 털 위에서 굴려보았습니다.
다이소 도로로와 고로고로 초강력 모두 전체적으로 평균 이상의 접착력을 가졌습니다.
두 제품 간에는 다이소 돌돌이가 고로고로 초강력 돌돌이보다 동전과 병아리콩을 조금 더 많이 붙여서, 고로고로 초강력 제품보다 약간 더 높은 접착력을 가졌다고 볼 수 있었습니다.
4. 가성비
롤러의 가격과 리필 가격도 비교해 보았습니다.
다이소 돌돌이의 가격은 3000원이었던 반면, 고로고로 초강력은 약 8000원~9000원으로 3배가량 차이가 났습니다.
리필 1롤의 가격으로 비교 시 다이소 돌돌이는 폭 16cm 1롤에 1000원꼴이었으며, 고로고로 초강력은 2,900원으로 약 3배 가까이 차이가 났습니다.
조금 더 세분화된 비교를 위해 사용 횟수, 길이를 고려한 전체 면적 가격으로 비교하더라도 680원과 1810원으로 2~3배가량 차이가 나, 가성비 면에서는 다이소 돌돌이가 확실히 앞섰습니다.
가성비는 다이소 돌돌이!
롤러 편의성은 고로고로!
앞선 테스트를 토대로 결론을 내려 보면, 돌돌이의 사용 목적인 접착력에 있어서는 두 제품 모두 전체 테스트 제품 중 평균 이상 접착력을 보였으나, 두 제품 간 비교에서는 다이소 돌돌이가 약간 우세한 모습이었습니다. 또, 롤러와 리필의 가성비는 다이소 돌돌이가 고로고로 초강력을 2~3배가량 저렴해 큰 차이로 앞섰습니다.
다만 고로고로 초강력 돌돌이는 집게형으로 리필 교체가 더 편리했으며, 일반적인 밀폐형 케이스와 다르게 조금 더 편리하게 열고 닫는 게 가능했습니다.
따라서 편리한 테이프 클리너를 사용하고 싶은 분들은 고로고로를, 가성비를 중요하게 생각하시는 분들은 다이소 돌돌이를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