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북목, 버섯증후군이 있다면 '이 운동' 꼭 하셔야 합니다.

지금 당신의 자세는
어떠한가요?


이 글을 보고 계시는 여러분의 자세는 어떠하신가요? 혹시 목은 앞으로 나와있지 않은지, 어깨는 앞으로 말려있지는 않으신가요? 살아가면서 항상 자세를 똑바로 하려고 하지만 쉽지 않습니다. 아무래도 망가진 자세를 너무 오랜 시간 동안 유지했기 때문에 잘못된 자세가 그대로 나의 몸으로 굳어져 버린 것만 같죠.


우리는 태어나서 평생 몸을 사용합니다. 그리고 모든 활동에서 손을 필수적으로 사용하죠. 우리의 눈은 앞 쪽에 위치해있기 때문에 생활하면서 손과 팔 그리고 시선을 모두 앞쪽으로 두고 있습니다. 컴퓨터를 하는 일, 핸드폰, 메이크업, 요리, 독서 등 우리가 일상에서 하는 수많은 활동들은 우리의 몸 앞에서 진행이 되고 손과 팔을 앞으로 뻗고 사용하게 됩니다. 그리고 이러한 몸의 움직임은 우리를 구부정하게 만들 수밖에 없습니다.

이렇게 몸과 어깨는 점점 더 앞을 향해 갈 수밖에 없는 환경에 놓여있고, 이로 인해 우리 몸의 불균형은 점점 심해집니다. 이런 불균형이 누적되면서 어느새 근육과 관절에는 몸이 견딜 수 없는 부하가 적용되며 이는 불편한 느낌을 동반하고 동시에 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그래서 물리치료 병원이나 도수치료 병원을 찾게 됩니다.


이렇게 우리의 몸이 잘못되었다는 것을 알아챘을 때는 이미 몸이 그 자세에 적응되었기 때문에 고치기 위해서 많은 노력과 시간이 필요합니다. 어깨재활운동 등 치료를 위해 많은 분들이 도수치료 병원이나 물리치료 병원을 다니기도 하지만 그때에만 일시적으로 좋아지고 그만두게 되면 다시 원상태로 복구되는 경험을 합니다.


이것이 반복되는 이유는 단순한 어깨재활운동을 하거나 도수치료 병원을 가는 것으로는 몸의 문제가 되는 원인 자체를 근본적으로 해결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이런 측면에서 볼 때 목과 어깨에 관련된 자세의 불균형이나 근육통 등의 불편감은 하루 이틀의 문제가 아니라 나의 삶 자체가 바뀌어야 하죠.


목, 어깨 개선을 위한
정말 좋은 운동

클래스101에서는 이런 문제를 갖게 된 분들을 위해 10년 물리치료 경력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도수치료 병원이나 물리치료 병원을 가지 않더라도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셀프 운동과 셀프케어 강의를 준비해 보았습니다.


전국에 있는 2000명 이상의 물리치료사 선생님들의 교육을 담당하는 진짜 전문가 크리에이터 권도수님은 오십견 재활, 어깨재활운동 등 목, 어깨로 특히 유명한 물리치료사로 수많은 환자들을 치료한 경험이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크리에이터 권도수님이 거북목이나 일자목 도수치료를 받지 않아도 스스로 관리하기 좋은 셀프케어 운동들에 대해서 알려드립니다.


거북목 예방을 위한 정말 좋은 운동


지금부터 알려드리는 운동은 거북목, 일자목 상관없이 모두에게 적용 가능한, 척추 전체의 정렬을 정상화시키는 운동입니다. 목의 커브를 C 커브로 만들어줄 수 있는 운동이니 한번 따라 해보세요.

우선, 매트에 똑바로 누워서 시작해 보겠습니다.

▶ 상부 경추 전만 커브 만들기 : 턱 들기
1) 매트 위에 무릎을 세워 편안하게 누운 채로 시작합니다.
2) 누워있는 상태에서 베개 없이 시작합니다.
3) 그 상태에서 턱을 들어서 목을 C 커브로 만들고 10초 유지합니다.

▶ 버섯 증후군 펴는 운동
1) 아까 배운 턱들 기를 진행하고 머리를 바닥으로 쭉 누른다고 생각합니다.
2) 바닥을 누르는 힘으로 목이 시작되는 부분을 들어줍니다.
3) 가슴을 들어 올리는 것이 아닌 쇄골을 들어 올린다는 생각으로 올려줍니다.
4) 이렇게 된다면 목의 상부부터 하부까지 전체적으로 C 커브를 만들어줄 수 있습니다.
5) 이 상태로 10초 유지합니다.

▶ 요추 잡아주기
1) 골반을 앞으로 굴렸다가 뒤로 굴리는 동작을 반복합니다.
2) 앞으로 굴렸을 때 허리가 뜨고 뒤로 굴렸을 때 허리가 펴집니다.
3) 우리가 원하는 동작은 앞으로 굴렸을 때입니다.
4) 기립근의 힘으로 허리가 뜬 상태를 유지하세요
5) 역시 10초 유지합니다.

▶ 어깨 정렬 잡기
1) 등이 땅에 닿은 채로 유지하고 허리는 떠있어야 합니다.
2) 양손을 90도로 벌려서 선서 자세를 취하고 손등은 바닥에 붙게 합니다.
3) 바닥으로 머리를 누르면서 그대로 턱은 들어줍니다.
4) 이 자세를 그대로 유지하면서 10초 버텨줍니다.


위의 단계들을 1개의 세트로 보고,  총 3세트 진행합니다.

▼ 키가 3cm 커보이는, 체형 교정 스트레칭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