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챔스 픽] 산시로의 체스 게임, '우승 후보' 아스널, 인테르의 요새를 넘을 것인가

산시로의 차가운 대리석 기둥 사이로 흐르는 팽팽한 긴장감은 단순한 전술적 대치를 넘어선다. 미켈 아르테타는 이미 16강 진출 가시권에 들어온 상황에서도 "승점 1점이 아닌 완벽한 통제"를 원하고 있으며, 크리스티안 키부 체제의 인테르는 아스널의 화려한 패스워크를 '효율'이라는 단어로 무력화하려 한다. 이번 맞대결은 현재 유럽에서 가장 완성도 높은 두 시스템이 정면으로 충돌하는 지점이자, 아르테타의 아스널이 산시로에서 '역사적 승리'를 조준하는 무대다.

© STANDINGOUT

두 팀의 이번 만남이 더욱 흥미로운 이유는 지난 2024년 11월에 치러진 리그 페이즈에서의 기억 때문이다. 당시 같은 장소에서 열린 맞대결에서 인테르는 전반 추가시간 하칸 찰하놀루의 페널티킥 결승골을 끝까지 지켜내며 아스널에 1-0 패배를 안겼다.

아스널은 점유율을 장악하고도 인테르의 견고한 수비벽을 뚫지 못하며 고전했고, 이는 아르테타에게 산시로가 결코 만만한 요새가 아님을 각인시킨 뼈아픈 교훈이었다. 아스널로서는 이번 경기가 단순한 승점 싸움을 넘어 지난 패배를 설욕해야 하는 복수전의 성격을 띠게 된다.

© inter Instagram

옵타(Opta) 슈퍼컴퓨터의 분석에 따르면, 아스널은 이번 시즌 챔피언스리그 우승 확률 26%로 전체 1위를 달리고 있다. 반면 인테르는 4%에 그치고 있지만, 산시로에서의 홈 승률은 여전히 강력한 변수다. 이번 경기 예측 데이터에서 인테르의 승리 확률은 37.49%, 아스널은 37.37%로 산출되었다. 단 0.12% p 차이의 이 수치는 두 팀의 전력이 얼마나 대등했는지를 보여주는 동시에, 지난번 1-0 승부를 거둔 인테르가 홈 이점을 안고 근소하게 우세할 수 있음을 암시한다.

© theanalyst.com

아스널은 다비드 라야를 문전에 세우고 화이트-살리바-가브리엘-팀버로 이어지는 백 4 라인을 가동할 것으로 보인다. 중원에서는 엔진 역할을 수행하는 마르틴 주비멘디와 데클란 라이스가 수비 라인을 보호하며, 복귀한 주장 마르틴 외데고르가 공격의 기점 역할을 맡는다. 전방에는 '괴물' 빅토르 요케레스가 서고 좌우에 부카요 사카와 가브리엘 마르티넬리가 배치될 전망이다.

© d.raya1 Instagram

인테르는 얀 좀머가 골문을 지키는 가운데 비세크-아칸지-바스토니의 백 3을 세운다. 지난 승리의 주역 찰하놀루의 부재는 뼈아프지만, 바렐라와 지엘린스키가 중원을 메우며 라우타로 마르티네스와 마르쿠스 튀랑 투톱이 아스널의 뒤공간을 노린다.

© yannsommer Instagram

가장 치열한 격전지는 부카요 사카와 알레산드로 바스토니가 맞붙는 아스널의 오른쪽 측면이다. 사카는 아스널 공격의 핵심이지만, 지난 맞대결에서도 바스토니의 커버 능력에 막혀 고전한 바 있다.

스포츠 몰(Sports Mole) 등 외신들은 아스널의 신중한 빌드업이 다시 한번 인테르의 텐백에 가까운 수비에 막힐 경우, 지난 경기처럼 인테르가 실리적인 1-0 승리를 재현할 가능성이 높다고 내다봤다. 90분 내내 이어질 이 고도의 전술적 체스 게임에서, 아스널이 지난 패배의 트라우마를 딛고 산시로를 함락할 수 있을지가 이번 라운드 최고의 관전 포인트다.

© arsenal nstagram

[중계 안내]
2025-2026 UEFA 챔피언스리그
인테르 vs 아스널
2026.01.21(수) 05:00
스타디오 주세페 메아차
중계: SPOTV NOW


흔들리지 않는 팩트, 독보적인 시선
스탠딩아웃 l STANDINGOUT

Copyright © STANDINGOUT x NTE.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