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르쉐 718 스파이더 RS 공개, ‘500마력’ 미드십 오픈 탑 스포츠카


포르쉐가 미드십 스포츠카 718 라인의 최상위 오픈 탑 모델, 718 스파이더 RS를 공개했다.


718 스파이더 RS는 포르쉐의 오픈 탑 미드십 스포츠카 최초로 911 GT3의 수평대향 6기통 4.0L 자연흡기 엔진을 얹어 최고출력 500마력, 최대토크 45.9kg·m를 낸다. 고회전 설계 기반의 경량화 엔진은 911 GT3 컵 레이스카의 엔진과 동일하다. 엔진 회전수는 최대 9,000rpm.


짧은 기어비의 7단 PDK를 더해 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까지 가속하는 데 3.4초, 200㎞/h까지 10.9초가 걸린다. 718 스파이더에 비해 80마력 늘어난 덕분에 100㎞/h까지 가속 시간은 0.5초 단축했으며, 최고속도는 8㎞/h 늘어난 308㎞/h다.


경량 수동 소프트탑 루프는 718 스파이더 RS 고유의 엔진 사운드를 더욱 강렬한 경험으로 만든다. 기본 사양인 경량화 스테인리스 스틸 스포츠 배기 시스템과 헤드레스트 뒤쪽 측면에 위치한 에어 인테이크도 이러한 효과를 극대화한다.


가벼운 무게도 차의 성능을 끌어올린다. 공차중량은 1,410㎏으로, PDK를 장착한 718 스파이더보다 40㎏, 718 GT4 RS 보다 5㎏ 가볍다.

앞모습은 718 카이맨 GT4 RS와 거의 동일하다. 보닛은 탄소섬유강화플라스틱(CFRP)으로 제작했으며, 범퍼 위에 넓은 공기 배출구를 마련했다. 두 개의 나카(NACA) 덕트는 공기저항계수에 영향을 미치지 않으면서 브레이크 냉각 효과를 높인다. 범퍼 양쪽 끝 사이드 블레이드는 다운포스를 높인다.


대형 리어 윙과 커다란 스포일러 립을 단 718 카이맨 GT4 RS와는 달리, 718 스파이더 RS에는 덕테일과 유사한 형상의 스포일러와 상대적으로 짧은 프런트 스포일러 립을 달았다. 모든 공기역학 요소들을 정교하게 조정해 전반적인 공기역학적 균형을 유지하고 고속 주행 안정성을 올렸다.

수동 단층 경량 소프트탑은 부피도 작다. 선 세일(sun sail)과 웨더 디플렉터(weather deflector)로 구성해 완전히 분리할 수 있으며, 차 내부 또는 개별적으로 보관할 수 있다.


선 세일은 단독으로 ‘비미니 탑 (Bimini top)’처럼 활용해 운전석과 동승석에 들어오는 강한 햇빛을 차단할 수 있으며, 웨더 디플렉터는 창문을 닫았을 때 우천으로부터 내부를 완벽히 보호한다. 메커니즘을 포함한 전체 루프의 무게는 18.3㎏으로, 718 스파이더보다 7.6㎏, 718 박스터보다 16.5㎏ 가볍다. 기상 상황에 따라 운전자는 전체 루프를 완전히 분리 후 별도 보관해 8㎏을 줄일 수 있다.


스포츠 튜닝을 적용한 포르쉐 액티브 서스펜션 매니지먼트(PASM)는 기본이다. 따라서 차체는 30㎜ 더 내려갔다. 또한 기계식 리미티드 슬립 디퍼렌셜을 장착한 포르쉐 토크 백터링(PTV), 볼 조인트 서스펜션 베어링, 20인치 단조 알루미늄 휠도 장착했다. 이를 통해 날카로운 스티어링 정확도와 민첩하면서도 중립적인 핸들링을 구현했다. 지상고와 캠버, 트랙, 안티 롤 바는 모두 개별적으로 조절할 수 있다. 718 카이맨 GT4 RS에 비해 스프링 및 댐퍼 비율을 줄여 더욱 편안하고 전형적인 컨버터블 스타일을 완성했다.

인테리어는 기능성과 인체공학적인 요소들로 간결하게 채웠다. 12시 방향 옐로우 컬러 포인트가 특징인 RS 스포츠 스티어링 휠에는 레이스 텍스(Race-Tex)를 씌워 보다 나은 그립감을 제공한다. 측면 지지력이 뛰어난 기본 사양의 풀 버킷 시트는 카본 위브 방식으로 마감한 경량 CFRP로 만들었다. 시트 커버는 블랙 가죽으로 제작하고, 시트 중앙 타공 패턴의 레이스 텍스는 아틱 그레이(Arctic Grey) 또는 카민 레드(Carmine Red)로 꾸몄다. 또한 헤드레스트에는 동일한 컬러의 ‘스파이더 RS(Spyder RS)’ 로고를 새겼다. 대시보드와 주변 트림에는 가죽을 넣었다.


외관은 4가지 기본 컬러와 새로운 바나듐 그레이 메탈릭(Vanadium Grey Metallic)을 포함한 3개의 메탈릭 컬러, 그리고 아틱 그레이, 샤크 블루(Shark Blue), 루비 스타 네오(Ruby Star Neo) 등 스페셜 컬러를 선택할 수 있다.


바이작 패키지도 옵션으로 제공한다. 성능을 올리기 위한 특별한 장비 패키지와 함께 옵션 사양의 경량 단조 마그네슘 휠을 선택할 수 있다. 스포츠 배기 시스템 테일파이프는 티타늄으로 제작했다. 외관은 2018년 공개한 리미티드 에디션 935에서 영감을 받았다. 실내에선 안티 글레어 레이스 텍스 소재를 사용한 대시보드 상단이 돋보인다.


포르쉐 718 스파이더 RS 구매 고객은 포르쉐 디자인 타임피스가 스위스 졸로투른(Solothurn)에 위치한 시계 공방에서 차의 구성과 똑같이 디자인한 특별 제작 수제 크로노그래프 시계를 구매할 수 있다. 케이스는 티타늄, 다이얼은 카본, 스트랩은 차와 동일한 가죽으로 제작하며, 뒷면 로터는 718 스파이더 RS의 휠 림 디자인으로 만든다.

신형 포르쉐 718 스파이더 RS의 판매 가격은 15만5,575유로(약 2억2,523만 원)부터 시작한다. 오는 6월 슈투트가르트-주펜하우젠에서 열리는 포르쉐 스포츠카 75주년 기념 행사에서 최초로 공개될 예정이며, 이어 영국의 굿우드 페스티벌 오브 스피드에서도 선보일 계획이다. 국내 출시 계획은 없다.


글 서동현 기자(dhseo1208@gmail.com)
사진 포르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