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기술이 적용된 신기한 전자제품 3
음성 명령으로 컴퓨터를 조작할 수 있게 도와주는 입력장치부터 반지, 계산기까지. AI를 활용한 신기한 전자제품을 소개합니다.
Open Interpreter 01 Light
영화 <그녀>의 사만다를 실현시키려는 시도가 많죠. 오픈인터프리터에서 만든 AI 에이전트 기기인 01 Light도 그 일환으로 만들어진 제품입니다. 손 안에 들어오는 동그란 기계로 음성 인식을 통해 작동하는 방식이예요. 내가 가진 다양한 기기들과 연동해 홈 컴퓨팅을 컨트롤할 수 있어요. 예를 들어 가볍게 날씨를 확인하는 일이나 일정 등록하기, 이메일 관리 등 간단한 작업을 할 수 있고, PC 조작도 가능해집니다. 시리나 빅스비도 할 수 있는 일이지만 01 Light가 확실히 구어체를 잘 인식하고 내 PC를 이용할 줄 안다는 게 포인트입니다. 브라우저를 열어 직접 검색한 화면을 띄워주고 나면 함께 할 수 있는 일이 더 많아져요. 상호작용을 하며 정보가 쌓이면 점점 더 똑똑해지겠죠. 내가 어떤 작업을 자주 하는지 파악해 척하면 척하고 도와줄 수 있게 될지도 모르겠네요. 제품 소개 영상은 [여기](https://tinyurl.com/5amu8mpy)에서 참고할 수 있습니다.
WIZPR RING
지난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 CES 2024에서 혁신상을 받은 이 제품은 반지처럼 생긴 AI 디바이스입니다. 반지에 속삭이며 챗GPT, Gemini 생성형 AI와 대화할 수 있어요. ‘근접 음성 인식 기능’이 있어서 입 가까이 대기만 하면 따로 부르지 않아도 곧바로 음성을 인식해줘요. 시리야, 헤이 빅스비 따위의 시작 명령어가 필요 없어집니다. 거기다 스마트폰을 꺼내는 동작 하나만 줄여도 뭐든 훨씬 빠르고 편리해집니다. 회의 중이나 운전, 운동을 할 때도 반지에 바로 이야기할 수 있어요. 애플 홈킷이나 구글 홈, 알렉사, 삼성 스마트싱스 등과 연동해 IoT 장치도 제어할 수 있답니다. 위즈퍼링과도 꽤 자연스러운 대화가 가능합니다. 농담도 건넬 줄 안다고 하네요. 영어, 한국어는 물론 스페인어, 독일어, 프랑스어, 일본어까지 지원합니다. 현재 킥스타터에서 펀딩 중(https://tinyurl.com/24vtsxj9)이니 참고하세요!
OBSCURA 스마트 계산기
요즘 같은 시대에 계산기를 따로 구비할 일이 있을까 싶지만 이 스마트 계산기는 뭔가 다릅니다. 계산기에 수식을 옮겨 넣을 필요 없이 후면에 있는 카메라로 찍기만 하면 돼요. 손으로 쓴 글씨도 귀신 같이 알아봅니다. 그렇게 인식된 수학 문제는 AI가 풀어서 풀이방법까지 보여줍니다. 따지고 보면 Photomath, 콴다 같은 앱을 사용하는 것과 크게 다를 바 없지만 AI 기능을 입은 다양한 기기들이 만들어지고 있는 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