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클리 코인]업비트, 어드벤처골드·페페 신규 상장 外
한주간 국내 가상자산 거래소의 주요 코인 소식을 전해드립니다.
업비트, 어드벤처골드·페페 신규 상장
업비트가 지난 13일 가상자산 어드벤처골드(AGLD)와 페페(PEPE)를 원화(KRW)마켓에 신규 상장했다. 업비트에 따르면 루트(Loot for Adventures)는 8000개의 텍스트 기반 가상 판타지 모험가 장비 리스트를 제작해서 블록체인에 저장해주는 NFT 프로젝트다.
루트NFT는 장비 목록으로만 이루어진 일종의 가방이라고 볼 수 있다. 장비의 능력치 혹은 이미지 등은 포함되지 않기에 장착·창작하는 사람의 해석에 따라 다양한 가능성이 열려있다. 어드벤처골드 코인은 이러한 루트 프로젝트 내 어드벤처골드의 네이티브 토큰으로 거버넌스의 용도로 사용된다.
코인마켓캡에 따르면 어드벤처골드 코인의 총 매장량은 8000만개이며, 7731개의 코인이 유통중이다. 15일 오후 5시 30분 기준(이하 동일) 시가총액은 1억892만달러, 한화로 약 1521억원이다.
업비트에 따르면 페페는 이더리움 네트워크에서 2023년 4월 발행된 밈코인이다. 영미권에서 밈으로 유명한 캐릭터인 페페를 심볼로 삼고 있다. 현존하는 밈코인 중 가장 밈스러운(memeable) 프로젝트가 되는 것을 목표로 한다고 업비트는 소개했다.
코인마켓캡에 따르면 페페 코인의 총 매장량은 420조6900억개이며, 전량의 코인이 유통중이다. 시가총액은 83억5000만달러, 한화로 약 11조6600억원이다.
빗썸, 터보·엠블·토카막 네트워크·알트레이어·스웰 네트워크 신규 상장
빗썸이 지난 12일에 터보(TURBO), 엠블(MVL), 토카막 네트워크(TOKAMAK)를 14일에는 알트레이어(ALT)와 스웰 네트워크(SWELL)를 원화 마켓에 추가했다.
빗썸에 따르면 터보(TURBO)는 AI 모델 GPT-4를 사용해 제작한 밈코인이다. 터보는 69달러로 시작한 프로젝트로, 초기에는 디지털 아트 플랫폼이었지만 현재는 커뮤니티 중심의 프로젝트로 성장했다. 터보는 비트코인과 같이 지배구조 메커니즘이 없으며 스마트 컨트랙트 소유 권한을 포기함으로써 완전히 탈중앙화 됐다. 오직 가상자산의 보유자와 커뮤니티가 생태계의 성장에 유기적으로 기여할 수 있다.
코인마켓캡에 따르면 터보 코인의 총 매장량은 690억개이며 전량의 코인이 유통 중이다. 시가총액은 5억6238만달러, 한화로 약 7900억원이다.
엠블은 차량호출 서비스, 차량 제조 및 에너지 인프라 서비스를 중심으로 하는 블록체인 기반의 통합 모빌리티 인센티브 생태계를 구성하고 있다. 엠블은 실제 비즈니스와 인프라 및 데이터를 기반으로 이동성 산업을 블록체인과 결합하고 있다. 가상자산 엠블은 데이터 기여자 보상 및 서비스 이용자 인센티브 등의 유틸리티로 활용된다.
코인마켓캡에 따르면 엠블 코인의 총 매장량은 300억개이며, 278억개의 코인이 유통중이다. 시가총액은 1억2792만달러, 한화로 약 1787억원이다.
토카막 네트워크는 레이어2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연결하는 프로토콜 및 플랫폼이다. 이더리움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등장한 많은 파편화된 L2 솔루션들을 연결해 생태계를 확장한다. L2 구축을 희망하는 기업에 자체 L2 전용 네트워크를 생성할 수 있는 커스텀 L2 개발을 지원하고 각각의 네트워크 간에 토큰을 사용 가능하게 하는것을 목표로 한다. 가상자산 토카막 네트워크는 토카막 네트워크의 유틸리티 토큰으로 거버넌스, 스테이킹 등의 용도로 사용되고 있다.
코인마켓캡에 따르면 토카막 네트워크 코인의 총 매장량은 제한이 없으며, 6274만개가 유통중이다. 시가총액은 1억269만달러, 한화로 약 1435억원이다.
알트레이어는 RaaS(Rollups-as-a-Service)를 제공해 편리한 롤업 구축을 도와주는 프로토콜이다.
코인마켓캡에 따르면 알트레이어 코인의 총 매장량은 100억개이며, 전량의 코인이 유통중이다. 시가총액은 2억4034만달러, 한화로 약 3358억원이다.
스웰 네트워크는 유동성 스테이킹과 리스테이킹을 제공하는 비수탁형 프로토콜이다. 사용자는 이더리움 스테이킹 또는 리스테이킹을 통한 블록 보상과 리스테이크된 AVS(Actively Validated Services) 보상을 얻을 수 있다. 또 수익을 창출하는 유동적 토큰(swETH 또는 rswETH)를 제공받아 보유하거나 기타 디파이 생태계에 참여해 추가 수익을 얻을 수 있다. 가상자산 스웰 네트워크는 스테이킹, 거버넌스의 용도로 사용된다.
코인마켓캡에 따르면 스웰 네트워크 코인의 총 매장량은 100억개이며, 전량의 코인이 유통중이다. 시가총액은 5067만달러, 한화로 약 708억원이다.
※ 본 기사 내용은 가상자산 투자를 권유하거나 가상자산의 안정성을 담보하지 않습니다.
조아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