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최근에 무인창고, 셀프스토리지 창업에 관심 있는 분들이 많은 거 같아서 글 남겨요 !!
저는 시행사 에서 근무하는 직원인데, 저희가 시행한 건물지하 물건이 매매도 안되고 공실이 나서 고민을 많이 했거든요. 그래서 지하에 들어올 수 있는 임차인을 찾게 위해 노력을 많이 했는데요.
헬스장, 테니스장 등등 정말 많이 알아봤는데 지하라서 임차를 맞추기가 힘들었습니다.
매매도 잘 안되어서 계속 공실로 비워두면 안될거 같아서, 최근에 유행하는 셀프스토리지 업체에 연락을 했습니다.
결론은 지금 아이엠X스 가 들어와서 운영하고 있는데, 기존 임대료 대비 2~3배 가까이 정산이 되고 있어서 매우 만족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셀프스토리지 공유창고 관련해서 작성된 글들이 거의 없는 것 같아서 셀프스토리지 창업(유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에 글 남겨요.
셀프스토리지 진짜로 잘 되나?
결론부터 말하자면 잘 됩니다. 누가 짐을 맡길까 생각할 수도 있겠는데 집이 많이 좁고 여가 생활을 중요하게 생각하면서 짐을 정말 많이 맡기는 거 같아요. 저도 깜짝 놀랬는데.. 오픈하고 거의 3~4달만에 거의 600 만원 매출이 나오고 있습니다 (전용 60평 정도 됩니다 )
셀프스토리지 누가 해야 하나 ?
공실로 고민인 임대인/투자자 분들이 하면 가장 좋습니다. 새로운 매장을 임차해서 하는 것 보다 자신의 공간에서 하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만약에 임대를 해서 하려고 한다면 전용 평당 3~4만원 이하의 저렴한 공간을 임대해서 하시는 게 좋습니다.
셀프스토리지 안정적인가 ?
매우 안정적인 것 같습니다. 매출이 잠깐 살짝 떨어지거나 할 수는 있는데, 장기적인 관점에서 보면 한번 짐이 차거나 매출이 나면 5년 이상 장기적으로 운영되는게 가장 큰 장점 인거 같아요.
셀프스토리지 신경쓸게 있나 ?
신경 쓸게 아예 없습니다. 정확하게 말하면 임대인 vs 임차인 계약 관계라 임차인인 아이엠박스에서 전부 다 처리하고, 신경쓸게 아예 없습니다. 그냥 우량한 임차인 받은 거랑 똑같습니다.
셀프스토리지 중요한점 ?
초기 시설비를 임대인이 지불 하는데, 그만큼 높은 수익을 올릴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일반 임차인을 받으면 많이 받아도 월세 200~250 만원 정도 될 거 같은데요. 시설비를 저희가 지불해서 지금은 거의 2배 가까이 월세를 받고 있습니다. 약간의 리스크를 지는 대신 훨씬 높은 임대료를 받고 있어요.
가장 큰 장점은 무엇인가 ?
일반 임대차 계약과 동일 합니다. 임대인 vs 임차인 계약 입니다. 다만 더 높은 임대료를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국내 셀프스토리지 시장이 정말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데요. 앞으로 더욱 성장 할 것 같아요. (일본 같이)
가장 중요한 점은 저희도 지하 공실에 대안이 전혀 없어서 셀프스토리지를 했는데요.
앞으로 공실 문제는 점점 더 심각해지고 있는 현 상황에서 믿을만한 업체와 함께 해야 장기적으로 윈윈 하는 것 같아요.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업체를 임차인으로 받으면 오랜 기간 동안 안정적으로 수익을 올릴 수 있어서 매우 안정적인 것 같아요.
제 생각에는 공유창고 운영이 쉬워 보여서 직접 해야지 하는 사람도 있을 수 있을 것 같은데요
그건 좀 위험 한 거 같아요.
셀프스토리지 실제 운영하시는 분이 작성한 글은 없는 거 같아서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에 글 남겨요 !!
(약 5개월 정도 운영했는데, 아직 까지는 매우 만족 하고 있어요 ㅎㅎㅎ )
저희 회사 대표님도 정말 잘 했다고 칭찬을 많이 해주셔서, 저도 개인적으로 주변에 셀프스토리지 많이 홍보 하고 있어요.
조금 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실제 매출 입니다.

(실제 5월 달 매출 자료 입니다. 관리비 등 차감 후 실제 정산 되는 금액은 약 460 만원 정도 됩니다)
뽐뿌 회원의 재미난 댓글이 궁금하다면,
아래의 원문보기를 클릭하세요
아래의 원문보기를 클릭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