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무리 청소를 해도 벽지가 지저분하면 집안이 지저분해보인다.
여기 저기딪히며 생긴 검은 얼룩, 요리하다 튄 기름때 등이 벽지에 묻으면서 벽지에 오염을 만든다. 시원하게 물청소 하고 싶지만 그럴 수도 없는 법. 벽지에 생긴 얼룩은 어떻게 하면 지울 수 있을까?
벽지에 생긴 얼룩 없애는 방법

벽지 얼룩을 지우기 전 먼저 벽지의 소재가 어떤 것인지 확인해 주는게 좋다. 벽지의 소재에 따라 청소 법도 달라지기 때문이다. 벽지는 크게 합지 벽지와 실크 벽지로 나뉜다. 합지는 종이로 만들어진 재질로 물을 먹을 경우 찢어 질 수 있어 유의해야 한다.
실크 벽지에 얼룩이 생겼다면 주방세제와 물티슈를 쉽게 얼룩을 제거할 수 있다. 물티슈에 바로 주방 세제를 살짝 묻혀 준다. 그다음 주방세제가 묻은 부분으로 얼룩에 문질러주면, 물티슈에 있는 물기와 주방세제가 만나 거품이 생기며 벽지의 얼룩이 제거된다. 주방세제는 벽지에 튄 기름때를 제거하는데도 효과적이다.
그다음 마른 수건이나, 극세사 타올을 이용해 벽지에 남은 물기를 제거해준다. 이때 벽지가 젖어 있는 상태이니, 문질러 닦지 말고 꾹꾹 눌러주며 물기를 흡수해주는게 좋다. 젖은 상태에서 문지르면 벽지가 손상될 수 있다. 물티슈로 문지를 때도 너무 세게 문지르지 말고 벽지 표면을 닦아준다는 마음으로 살살 문질러주는게 좋다.

합지 벽지는 실크벽지보다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물에 취약하다는 단점이 있다. 합지 벽지를 깨끗하게 관리하고 싶다면 마른 수건으로 자주 닦아주는 것이 좋다. 합지 벽지에 생긴 얼룩은 지우개를 이용하면 좋다. 생활에서 생긴 대부분의 얼룩은 지우개로 지울 수 있다. 지우개의 모서리를 이용해 얼룩 위를 문질러 주면 된다.
지우개로 얼룩이 지워지지 않으면 베이킹소다를 이용하는 방법도 있다. 베이킹소다에 따뜻한 물을 소량 섞어 부드러운 반죽을 만들어준다. 이를 깨끗한 천에 묻혀 얼룩을 부드럽게 문질러주면 벽지에 생긴 얼룩을 어느정도 없앨 수 있다. 합지 벽지는 물 얼룩이 생길 수 있으니 소량의 테스트 후 사용하는 것이 적절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