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7 사면 안 되는 이유! "말도 안 되는 옵션, 엄청난 하부 잡소리"
올 뉴 K7의 단점은 K7, 그랜저 이런 대형 세단의 고질병인데 하부 소음이 있다는 점입니다. 하부에서 표현하기 어려운 잡소리가 겨울철만 되면 납니다. 고쳐도 돌아오는 겨울철에 약간 추워지기 시작하면 같은 잡소리가 납니다.
올 뉴 K7의 하체 소음을 수리를 뭘 해야 되냐면 앞쪽 같은 경우에는 어퍼암과 로어암 이 두 가지를 교환하시면 되고, 달그락거리는 소리가 나면 활대 링크까지 추가로 교체하면 좋은데보통 앞쪽에 양쪽 다 교환하는데 40에서 50만원 정도입니다.
뒤쪽에도 찌뿌덕 소리가 나는 경우는 어시스트함 이거 딱 한 개인데, 요거는 양쪽 다 했을 때 한 20에서 30만원 사이 정도입니다. 물론 정비소마다 차이는 있을 수 있다는 점, 그리고 꼭 굳이 다 교환을 안 해도 되면 그중에 한 가지 부품만 교환해도 된다는 점, 그거까지는 꼭 알고 가시는 게 가장 좋습니다.
그 고질병과 더불어서 조향 쪽에 소음이 있는 고질병도 있습니다. 이것은 MDPS가 나갔을 때가 있고, 카플링이 나갔을 때가 있는데, 핸들을 돌렸을 때 살짝만 돌려도 딸깍거린다고 하면 카플링을 교환하시면 되고, 코너를 완전히 돌 때 소음이 올라온다고 하면은 이제 오무 기어 쪽을 교환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MDPS, 오무 기어 그런 것들 수리하실 때 보면 등속 조인트가 같이 보이는데, 꼭 운전석 쪽만 등속 조인트가 터지는 것 같으니 이 정도는 확인을 해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올 뉴 K7의 내비게이션이 UVO의 차이 때문에 내비게이션 사용에 있어서 느리게 작동하는 데 차이를 느낄 수가 있습니다. 내비게이션 자체는 순정이 별문제가 없는데, UVO가 있으면 불편합니다.
UVO가 있는 차량들은 공조 버튼을 눌러도 느리고, 내비게이션을 터치하려고 해도 느리고 답답해 속 터져 죽습니다. 그래서 내비게이션 자체는 좋으나 반응 속도가 느려서, 우리 한국인의 특성상 느려서 불편함을 느낀다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UVO 없는 거로 한번 가봤는데, 굉장히 빠릅니다.
UVO가 있으면 눌러도 반응이 한 박자씩 느립니다. 누르는 것도 느린데, 온도 바꾸려고 하면은 돌렸는데 내려가지 않습니다. 온도 왔다 갔다 다이어리 돌렸는데 돌리고 한 2초 있다가 켜는데, UVO 있으신 분들이 모두 겪는 불편함일 거라 생각합니다.
또 다른 단점은 LPG 차량인데, 주행 가능 거리, 평균 연비, 이런 표시가 계기판에 보이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기름 없을 때마다 불안해 죽겠고, 가득 주유하고 얼마나 달릴 수 있는지 직접 계산을 다 해봐야 합니다. 그런 불편함이 너무 큽니다. 심지어 이 K7 가격표를 보시면 주행 가능 거리, 평균 연비, 순간 연비는 표시 기능이 없다고 대놓고 명시가 돼 있습니다. 찻값이 찻값인데 그런 거 하나 표시 안 해주나, 저는 그런 생각을 항상 하고 다닙니다.
충전에 대한 스트레스도 어마어마한 단점입니다. 실제로 휘발유나 디젤 차들 기름없다고 표시가 들어오면 30km는가 50km는 간다는 이야기도 있지만, 가스차는 가스없다고 표시등이 뜨면 끝입니다. 바로 충전소 찾으려고 눈에 불을 켜고 다녀야 합니다. 실제 경험인데, 서해안 고속도록 서해대교에 행담도 쪽에서 조금 지났는데 표시등이 들어왔습니다. 다음 휴게소까지는 38km남았는데 그때 바로 시동이 꺼져서 비상등 넣고 갓길로 빠져 있다가 긴급 출동 불러서 간 기억도 있습니다.
가스차는 가득 충전하고서 게이지를 보면 표시가 끝까지 안 가 있습니다. 반 칸 정도는 떨어져 있습니다. 가뜩이나 주행 거리 얼마나 남았는지 표시도 안 되는데, 안전상의 이유로 100% 충전을 안 시켜주는 것 같습니다.
또 다른 단점은 LPG만의 단점인데 트렁크 공간입니다. 트렁크 쪽에 뒤쪽에 가스탱크가 들어가기 때문에 트렁크 공간이 일반 똑같은 K7 비교했을 때 절반 정도밖에 사용하지 못합니다. 그래서 여행을 가려고 신발 몇 켤레 넣거나 짐을 조금만 더 넣으면 금세 채워져 버립니다. 그런데 가스탱크를 도넛형 튜브 탱크로 변경은 할 수가 있는데, 가스탱크를 변경하는 순간 충전 속도가 엄청나게 느려지고, 기존 탱크 용량이 85L에서 변경하는 순간 76L까지 떨어집니다. 이러면 솔직히 가뜩이나 많이 못 넣는데 많이 못 가는데 이걸 왜 바꾸겠나 하는 생각에 저는 그냥 그대로 타고 있습니다.
이 차량 올 뉴스 K7에서 페이스리프트 된 모델인 K7 프리미어 LPG 모델까지도 가스탱크에서 도넛형 봄베로 바꿔주질 않았거든요. 근데 이 경제형 모델인 그랜저 IG 같은 경우는 페이스리프트가 되면서 '더 뉴 그랜저 IG'로 가면서 그때도 도넛형 봄베로 넣어줬거든요. 아주 중요한 정보인 것 같습니다.
본 콘텐츠는 '한기사'의 이용허락을 받아 제작했습니다.
Copyright © 저작권 보호를 받는 본 콘텐츠는 카카오의 운영지침을 준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