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니컴, 데이터 품질 분야 KOLAS 국제공인시험기관 인정 획득
어니컴(대표 이석호)이 한국인정기구(KOLAS)로부터 데이터 품질 분야(ISO/IEC 25024) 국제공인시험기관 인정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이번 인정을 통해 어니컴은 소프트웨어 분야 국제공인시험기관으로서 인정 분야와 범위가 국제표준 5개로 확대됐고, 기존의 시스템/소프트웨어 제품 분야 외에 데이터 품질 분야에서도 국제공인시험성적서를 발급할 수 있게 됐다.
이번 인정 범위의 확대는 ISO/IEC 25024(데이터의 정확성, 완전성, 일관성, 적시성, 이력 관리 등 데이터 품질을 정량적으로 측정하는 국제표준) 기준으로 데이터 관련 기업 및 공공기관이 고품질의 데이터를 확보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최근 인공지능(AI)과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이 다양한 산업에 확산되면서 데이터의 신뢰성과 품질이 기업의 경쟁력을 좌우하는 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다양한 산업분야에서 데이터 품질 관리의 필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어니컴은 데이터 품질 평가 모델 개발과 관련 연구 활동을 지속적으로 진행해 고품질 데이터 관리 기준을 마련해 나갈 방침으로, 다양한 산업 분야의 데이터 신뢰성을 확보하는 데 앞장설 계획이다.
이석호 어니컴 대표는 “인공지능 시대에 데이터 품질은 기업의 성공과 직결되는 중요한 요소로, 국제적으로 공인된 표준에 따라 평가되고 관리돼야 한다”며 “데이터의 품질과 신뢰성을 확보해 품질 검증 전문 기업으로 도약하는 중요한 전환점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