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하면 꼭 알아야 하는 재무제표!

대출을 받기 위해 은행 문턱을 넘어본 사람은 알 테지만, 대출 한번 받으려면 이런저런 다양한 서류를 은행에 제출해야 합니다. 은행 입장에서는 돈을 빌려주어도 떼일 일 없는 사람을 고르기 위함인데요.

회사에 투자하는 투자자도 마찬가지입니다. 회사가 영업은 잘하고 있는지, 곧 망할 회사는 아닌지, 현금은 얼마나 보유하고 있는지 등 다양한 재무 상황을 알아야 성공적인 투자의사 결정을 할 수 있습니다.

이때 투자자들이 회사의 재무 상황을 분석하기 위해 사용하는 것이 바로 회사의'재무제표'인데요. 우리나라 회계의 기본 개념을 정리하고 있는 ‘재무보고를 위한 개념체계’에서는 재무제표의 궁극적인 목적이 ‘투자자와 채권자의 의사결정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라고 정리하고 있습니다.

그 외의 다른 효과는 모두 이런 목적에서 파생된 것이라고 하니, 도대체 재무제표가 무엇이기에 의사결정에 유용한 정보를 준다는 것인지 알아 봅시다🧐

재무제표는 모두 5종!

재무제표는 한자로 ‘財務諸表’라고 쓰는데 문자 그대로 해석하면 ‘재무(財務)에 관한 모든(諸) 서류(表)’라는 뜻입니다. 영어로는 ‘Financial Statements’다. 줄여서 ‘FS’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으니 참고하세요.

재무제표가 재무에 관한 ‘모든’ 서류라고 했으니, 한 가지만 있는 것은 아닐 터.
그 종류가 여러 가지일 것임은 미루어 짐작할 수 있는데요.

결론부터 말하자면 재무제표는 공식적으로 총 5가지입니다.

재무상태표, 손익계산서, 현금흐름표, 자본변동표, 주석이 바로 그것이다(이 다섯 가지 이외에도 다양한 회계 관련 서류가 존재합니다. 그러나 회계를 전문으로 할 게 아니라면 이 다섯 가지만 알아두어도 충분한데요,

각각의 재무제표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재무제표의 ‘이름’입니다.
그 이름만 봐도 어떤 내용을 설명하는 문서인지 바로 알 수 있기 때문이죠.

❶ 재무상태표 (Statement of Financial Position)
일정 시점의 기업 재무상태를 알려주는 보고서입니다. 일정 시점의 예금 잔액을 알려주는 통장잔고증명을 생각하면 쉽습니다. 종종 재무상태표를 대차대조표(Balance Sheet, BS)라고도 부르니 기억해 두세요.

❷ 손익계산서 (Income Statement)
일정 기간 동안 기업의 경영성과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 주는 보고서입니다. 기업의 경영성과는 회사가 얻은 이익(또는 손실)인데요. 손익계산서는 회사의 경영성과인 ‘손익을 계산한 보고서’라고 생각하면 쉽습니다.

❸ 현금흐름표 (Statement of Cash Flow)
일정 기간 동안 기업의 현금 흐름을 나타내 주는 보고서입니다. 초보자들이 이해하기에는 어려울 수도 있으니, 현금의 증가 내역과 감소 내역을 보여주는 일정 기간 동안의 통장 거래 내역 정도로 기억해 두세요.

❹ 자본변동표 (Statement of Changes in Equity)
일정 기간 동안 기업의 자본변동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보고서입니다.
자본이 일정 기간 얼마나 어떻게 증가하고 감소했는 지를 보여줍니다.

❺ 주석 (Note)
각 재무제표와 관련한 중요 정보를 제공해 주는 보고서입니다. 다른 재무제표들이 숫자로만 회사의 상태를 알려준다면 주석은 다양한 정보를 글로 써서 보여줍니다

책이나 보고서 등에서 참고 문헌이나 참고할 내용을 각 주로 추가하는 경우가 종종 있고 해당 쪽 하단에 달면 각주, 문서 말미에 적으면 미주라고 하는데, 이 각주나 미주를 주석이라고 한다. 재무제표에서 사용하는 주석도 그것과 동일한 성격이라고 보면 된다.

의외로 중요한 정보가 가득한 보물 창고이니, 재무제표를 볼 때는 주석을 꼭 챙겨 보세요!

재무제표는 정보 이용자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일정 시점의 정보와 일정 기간의 정보를 제공하는데 일정 시점의 자료가 현재 상태를 보여준다면, 일정 기간의 자료는 해당 기간 동안 어떤 성과를 냈는지 보여줍니다.

두 자료는 상호보완적인 역할을 하므로 두 정보를 모두 고려하면, 오류를 줄일 수 있어 유용하답니다.


현장에서 써먹을 회계만 배우자!
직장인을 위한 참 쉬운 회계 공부법 비유와
사례로 핵심만 딱딱, 회계의 맥을 짚어준다.

📌회계를 전혀 모르거나, 회계가 궁금한 모든 사람들을 위한 책
📌2024년 최신 회계기준 업데이트 & 실무에 자주 쓰는 개념 수록
📌직장인을 위한 회계 입문 책!
📌투자할 기업의 재무제표 보는 방법 소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