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만 있으면 냉장고가 달라집니다”…찌든 때부터 비린내까지 쌀뜨물로 청소하는 놀라운 팁
냉장고 청소엔 화학 세제 대신 쌀뜨물을 사용하면 좋다.
현대인의 생활에서 냉장고는 없어서는 안 될 필수 가전 중 하나다. 그러나 매일 사용하는 만큼, 청결을 유지하는 것이 쉽지 않다. 하지만 냉장고는 손이 자주 닿는만큼 세균에 자주 노출된다.
거기다 내부에 쌓이는 음식물 찌꺼기는 시간이 지날수록 부패되고 건강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냉장고를 손쉬운 방법으로 깨끗하게 유지하는 방법은 무엇일까? 바로 쌀뜨물을 활용한 청소법이다.
쌀뜨물은 쌀을 씻을 때 자연스럽게 발생하는 부산물로, 흔히 버려지기 쉽지만 실제로는 강력한 청소 효과를 지니고 있다.
찌든때와 냄새를 잡아주는 '쌀뜨물' 냉장고 청소법
쌀뜨물을 활용한 냉장고 청소 방법은 간단하다. 쌀을 씻을 때 나오는 첫 번째 쌀뜨물을 사용하여 세제 대신 사용하는 것이다.
쌀뜨물을 이용해 냉장고 내부를 구석구석 닦아주고, 마무리는 물을 이용해 한 번 더 닦아주면 끝이다.
쌀뜨물에는 쌀의 미세한 입자와 천연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 이를 청소할 때 사용하면 표면의 오염물질을 부드럽게 제거해준다.
특히 소스나 조미료 등 당분이 많은 식품이 눌러 붙어 생긴 오래된 묵은때와 기름때 제거에는 쌀뜨물이 효과적이다.
거기다 쌀뜨물은 탈취효과가 뛰어나다. 김치나 생선같은 냄새가 강한 음식을 넣어놓으면 냉장고 내부에서 냄새가 베인다.
냉장고 문을 열 때 마다 냄새를 풍겨 불쾌함을 준다. 이런 냄새를 제거하는데도 쌀뜨물 효과적이다. 또한 쌀뜨물은 쌀을 씻을 때 자연스럽게 얻을 수 있어 편리하며, 별도의 비용이나 추가적인 준비할 필요가 없어 경제적이다.
쌀뜨물로 청소가 부족하다고 느껴지면 식초를 섞어줘도 좋다.
특별할 것 없이 식초와 쌀뜨물을 1:1로 섞어 준다. 이를 분무기에 넣어 뿌려 사용하거나, 행주에 직접 묻혀 사용하면 된다.
식초와 쌀뜨물은 유해한 화학 성분이 없으며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물질로 인체에 무해하다. 따라서 음식물이 직접 닿는 냉장고 내부를 청소할 때 안심하고 사용 하기 좋다.
거기다 식초 또한 살균과 탈취 효과가 좋다. 식초는 물때를 제거하는 효과도 있어, 냉장고에 오래된 물때가 생겼을때 사용하면 좋다. 식초의 강력한 냄새는 휘발되면서 쉽게 사라지니 걱정할 필요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