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한글날! 악필 교정에 효과적인 글씨 연습 방법

"네가 쓴 거 무슨 글씨인지 못 알아보겠어."


평소에 글씨를 못 써서 고민이신 분들은 이런 얘기를 주위에서 많이 들어보셨을 거예요. 글씨체는 오랜 시간에 걸쳐 형성된 것이기 때문에 교정하기가 어려워요.


올바른 글씨체는 우리의 삶에서 아주 중요해요. 지금은 스마트폰과 컴퓨터 사용이 보편화되면서 손으로 글을 쓰는 일이 거의 없어졌지만, 삶의 중요한 순간에는 항상 글을 쓰죠. 지금보다 시대가 더 발전하더라도 우리의 인생에 있어서 글은 없어서는 안 될 존재예요.


글씨를 잘 쓰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먼저 잘못된 습관을 고쳐야 해요. 펜을 잡는 자세, 노트를 놓는 위치가 잘못되었다면 예쁜 글씨를 쓸 수 없어요. 그뿐만 아니라 바른 글씨의 특징을 이해하고 기초부터 튼튼히 연습해야 하죠. 글씨체를 교정하기 위해서는 매일매일 꾸준히 연습해야 해요. 그렇지만 혼자 힘으로 이 모든 것들을 하기에는 너무 어려워요.


이번에는 학원에 가지 않고도 집에서 악필 교정하는 법을 알려드릴게요. 글씨체를 교정하는 데에는 특별한 도구가 필요하지 않아요. 방법만 정확하게 알고 있으면 단기간에 악필 교정을 할 수 있어요. 내 글씨를 주변 사람들에게 보여주면 어깨가 저절로 으쓱해질 거예요.


기본이 중요하다!
또박또박 시작하는 손글씨 교정

우리는 어린 시절부터 글 쓰는 방법을 배우고 성인이 되어서도 계속 글을 쓰죠. 그런데도 사람들이 바른 글씨 쓰기를 어려워하는 이유가 뭘까요? 바른 글씨의 기본을 모르기 때문이에요. 글을 쓸 때는 글씨의 선, 글씨의 크기와 길이, 글씨의 간격을 올바르게 지켜야 해요. 이 3가지를 잘 지켜야 단정하고 바른 글씨체가 만들어져요.


손글씨 교정은 정확한 방법을 알고 있다면 어렵지 않아요. 처음부터 또박또박 글씨를 쓰면서 매일 연습해보세요. 손글씨가 올바르게 교정된 이후에는 나만의 개성 있는 글씨체를 만들 수 있어요.

예쁜 글씨를 쓰려면 나에게 맞는 펜을 먼저 찾아야 해요. 펜의 종류에는 여러 가지가 있어요. 잉크의 특성에 따라 엑체펜, 고체펜으로 나뉘고, 바디의 굵기에 따라 굵은 펜, 얇은 펜으로 나뉘어요.


모든 펜이 나에게 잘 맞는 것은 아니에요. 수많은 펜 중에서 내가 편하게 쓸 수 있는 펜으로 글을 쓴다면 손글씨 교정이 더 수월해요. 펜의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고 글씨가 잘 써지는 펜을 골라보세요.

이번에는 바른 글씨체를 연습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볼까요? 먼저 내 글씨체를 진단해야 해요. 잘못된 습관을 찾아서 고쳐야 다음 단계로 넘어갈 수 있어요. 마음 편하게 글씨를 써보고 글씨의 선, 글씨의 크기와 길이, 글씨의 간격을 배워보세요. 이 과정에서 자음과 모음의 모양을 올바르게 잡고, 글씨의 간격을 맞춰주면 깔끔하고 반듯한 글씨체가 완성돼요.


바른 글씨체를 익혔다면 긴 글을 쓰는 연습을 해보세요. 내 마음에 드는 글이라면 어떤 글이어도 좋아요. 긴 글을 쓸 때는 최대한 집중해서 바른 자세로 글을 써주세요. 처음에는 힘들지만 차근차근 쓰다 보면 어느 순간 좋은 습관이 만들어져 있을 거예요.

악필을 교정하려면 매일매일 글을 쓰는 게 가장 중요해요. 글씨 연습이 힘들고 어렵게 느껴질 때는 진실한 마음으로 내가 좋아하는 글을 또박또박 써보세요. 좋은 글을 매일 쓰다 보면 좋은 습관이 만들어진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