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규나 "한강 소설 죄다 역사 왜곡… 노벨문학상, 中 받았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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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설가 한강(54)이 대한민국 최초이자 아시아 여성 최초로 노벨문학상을 수상한 가운데 현역 작가가 이를 폄훼하는 의견을 내비쳤다.
김규나 작가는 지난 10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한강 작가의) 노벨문학상 수상 의미, 노벨 가치의 추락, 문학 위선의 증명, 그리고 역사 왜곡의 정당화"라고 운을 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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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설가 한강(54)이 대한민국 최초이자 아시아 여성 최초로 노벨문학상을 수상한 가운데 현역 작가가 이를 폄훼하는 의견을 내비쳤다.
김규나 작가는 지난 10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한강 작가의) 노벨문학상 수상 의미, 노벨 가치의 추락, 문학 위선의 증명, 그리고 역사 왜곡의 정당화"라고 운을 뗐다.
이어 "(노벨문학상이) 동양권에게 주어야 했다면 중국의 옌렌커가 받았어야 했다"며 "올해 수상자와 옌렌커의 문학은 비교할 수조차 없을 만큼 무게와 질감에서, 그리고 품격과 감동에서 현격한 차이가 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둘을 비교하고도 그녀를 선택한 거라면 한림원 심사 위원들 모두 정치적이거나, 물질적이거나, 혹은 명단 늘어놓고 선풍기 돌렸을 것"이라며 "아님 여자라서?"라고 한강 작가의 수상을 평가 절하했다.
그는 "지난번 문화 리터러시 세미나에 참석하신 분들께는 말씀드렸지만, 수상 작가가 써 갈긴 '역사적 트라우마 직시'를 담았다는 소설들은 죄다 역사 왜곡"이라며 "'소년이 온다'는 오쉿팔(5·18 민주화운동의 멸칭)이 꽃 같은 중학생 소년과 순수한 광주 시민을 우리나라 군대가 잔혹하게 학살했다는 이야기다. '작별하지 않는다' 또한 제주 사삼 사건이 순수한 시민을 우리나라 경찰이 학살했다는 썰을 풀어낸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한림원이 저런 식의 심사평을 내놓고 찬사했다는 건, 한국의 역사를 뭣도 모른다는 것이고, 그저 출판사 로비에 놀아났다는 의미로밖에는 해석되지 않는다"며 "그렇게 또 수많은 독자들은 '와우, 자랑스러워' 하고 그 책에 열광할 것이다. 그렇게 거짓 역사는 진짜로 박제되어버릴 것"이라고 했다.
한편 김규나 작가는 2006년 부산일보 신춘문예에 단편소설 '내 남자의 꿈', 이듬해 조선일보 신춘문예에 단편소설 '칼'이 당선되며 문학 활동을 시작했다. 이후 '트러스트미', '체리 레몬 칵테일' 등을 집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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