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렇게 좋은 곳을 다들 몰라요" 의외로 볼거리, 즐길거리가 가득한 국내 여행지

사촌은행나무숲 포토스팟 / 사진=온라인커뮤니티

타임머신을 타고 과거로 돌아간 듯한 착각을 불러일으키는 여행지가 바로 경북 의성입니다.

높은 건물, 화려한 조명, 북적이는 사람들. 이런 삼박자와는 거리가 먼 소박한 동네에 하루 정도 둘러보면 마음이 절로 편안해집니다.

스마트폰은 잠시 넣어두고 경북 의성의 매력에 퐁당 빠져보세요. 바쁜 현대사회와는 달리 느리게 걸으면 머릿속이 맑아지는 경험을 하게 될 것입니다.

산운마을
산운마을 고택 / 사진=온라인커뮤니티

산운마을은 400년을 이어온 영천 이 씨의 집성촌입니다.

의성의 명산인 금성산과 비봉산이 감싸고 마을 앞으로는 쌍계천이 흘러 전형적인 배산임수 명당지인데요.

산운이라는 이름은 신라시대 때 수정계곡 아래 구름이 감도는 듯해 붙여졌다고 전해집니다.

그리고 마을 내에는 문화재로 지정된 학록정사, 운곡당, 소우당, 점우당 등이 있고 고즈넉한 분위기의 고택들도 볼 수 있어 골목골목을 누비는 재미가 있습니다.

탑리마을
탑리마을 풍경 / 사진=경북여행찬스

아날로그 그 자체인 탑리마을은 마을 곳곳이 레트로 감성을 내뿜고 있어 특별한 여행을 선사하는데요.

오래된 건물은 드라마 세트장을 연상케 할 정도로 색다르며 눈을 즐겁게 만듭니다.

간이역인 탑리역에서부터 옛 감성을 오롯이 느끼며 마을 일대를 둘러보며 사색에 빠져보세요.

금성산고분군
조문국 유적지 금성산고분군 / 사진=게티이미지뱅크

탑리마을에서 약 2km 거리에 위치한 금성산고분군은 삼한시대 부족국가였던 조문국의 유적으로, 역사적 가치가 뛰어나 많은 방문객들이 꼭 한번 들리는 곳입니다.

국가지정문화재 주문국의 무덤군으로 이곳에서 5~6세기 출토된 유물이 발견되었습니다.

고분군 일대에는 조문국박물관, 면작기념비, 경덕왕릉, 고분전시관 등이 있으며 산책로를 따라 걸으면 역사적 가치가 뛰어난 유적과 유물을 만날 수 있습니다.

의성향교
의성향교 고즈넉한 풍경 / 사진=온라인커뮤니티

다양한 전통문화체험을 운영하고 있어 아이들과도 방문하기 좋은 곳인데요.

의성읍 도동리에 위치한 의성항교는 1394년에 건립된 조선시대 유생을 가르친 국립교육기관으로 많은 유학자를 배향했습니다.

주로 주말에 개방되는 ‘대성전’에는 유학자들의 위패를 모셔두었으며 향교 내 명륜당도 있습니다.

정겨운 돌담과 큼지막한 나무들이 있는 고풍스러운 향교를 둘러보고 역사 체험도 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사촌은행나무숲
사촌은행나무숲 가을 풍경 / 사진=온라인커뮤니티

사촌은행나무숲은 황금빛 물결이 가득한 의성 대표 포토존인데요.

TV에 방영돼 가을이면 방문객으로 북적이는 곳입니다.

소박한 듯 보이나 은행나무가 있는 곳으로 들어가면 전시 작품과 더불어 노란색으로 물든 은행나무 숲길을 마주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여행한조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