댕댕이 데려갔다가, 쫄쫄 굶지 마세요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수도권 대형 쇼핑몰이 동물에게도 문을 열고 있다.
2016년 경기 구리에 문을 연 '스타필드 하남'에 이어 지난해 문을 연 '스타필드 고양'(경기 고양) 그리고 올해는 5월 시범운영을 마친 '여의도 IFC몰'(서울 영등포구)이 이달부터 반려동물 동반을 공식 허용했다.
세 쇼핑몰 모두 '반려동물 출입 가능' '캐리어 소지시 출입 가능' '출입 불가능' 등 세 카테고리로 나누어 출입 정책을 펴고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스타필드 하남·고양, 여의도 IFC몰에 물어본
스마트 소비자들의 반려견과 함께 쇼핑하기
[한겨레]

수도권 대형 쇼핑몰이 동물에게도 문을 열고 있다. 2016년 경기 구리에 문을 연 ‘스타필드 하남’에 이어 지난해 문을 연 ‘스타필드 고양’(경기 고양) 그리고 올해는 5월 시범운영을 마친 ‘여의도 IFC몰’(서울 영등포구)이 이달부터 반려동물 동반을 공식 허용했다. 스타필드에는 주중 100마리, 주말에는 200~300마리의 동물 손님이 드나든다고 한다. IFC몰은 지난달 시범운영 기간 하루 평균 30마리 정도가 입장한 것으로 추산된다고 말했다.
하지만 무턱대고 간다고 해서, 모든 게 당신과 반려견을 위해 존재하지 않는다. 스타필드와 IFC몰의 도움을 받아 ‘반려견 동반 쇼핑몰 이용법’을 정리했다.
____
1. 댕댕이 몸무게 제한이 있다
스타필드와 IFC몰 둘 다 광견병 예방접종과 애견 등록, 목줄 착용(혹은 케이지)이 완료된 반려견이 입장할 수 있다. 맹견은 출입이 금지된다. 맹견은 법으로 지정된 도사견, 아메리칸 핏불테리어, 아메리칸 스태퍼드셔테리어, 스태퍼드셔 불테리어, 로트와일러와 그 잡종의 개다.(IFC몰) 여기에 스타필드는 도고 아르젠티노, 필라 브라질레이, 잉글리시 불테리어 등도 추가했다.
____
2. 피크 타임을 피하고 개모차를 가져가라
쇼핑몰이 혼잡하면, 아무래도 민폐가 될 수 있다. IFC몰은 “오피스가 많은 여의도에 위치에 주중 점심시간이 혼잡하다”고 말했다. IFC몰에서는 주말의 경우 오전 11시~오후 1시, 오후 6시~7시를 피하면 더 여유 있는 쇼핑을 할 수 있다고 한다. 스타필드는 “주중보다 주말에 두 배 이상 많은 고객이 방문한다”고 한다. 아무래도 주중이 더 쾌적하다. 개모차를 가져가는 것이 혼잡을 피하는 방법 중 하나다.
____
3. 식당은 ‘출입 불가’…그래도 방법은 있다
밥은 미리 먹고 가라. 하지만 방법이 있다. 일부 매장의 경우 반려견 출입을 허용하는 곳이 있으므로, 사전에 홈페이지에서 확인하고 가면 된다. 스타필드는 “매장 내 브랜드의 테이크아웃 기능을 이용하라”고 추천했다. 이마트24에서 판매하는 다양한 도시락 종류, 쉐이크쉑 등 햄버거 등을 테이크아웃 할 수 있다. 1층 외부에는 유러피안 공원이 있어 피크닉 나온 분위기로 반려견과 식사를 할 수 있다.
IFC몰은 6월15일 문을 여는 프리미엄 펫숍 ‘비쇼네’ 매장을 주목하라고 말했다. IFC몰 쪽은 “애견 스파 및 미용, 애견 놀이방, 유치원 등 서비스를 제공하므로 식사를 원하는 반려견 동반 고객은 비쇼네에 맡기고 식사와 쇼핑을 즐길 수 있다”고 말했다. L1층의 디저트존과 L2층의 일부 카페(디 초콜릿, 홉슈크림, 웨즐스 프레즐, 스무디킹, 커피빈, 나폴레옹 베이커리)에서 반려견과 함께 디저트와 음료를 즐길 수 있다. IFC몰과 연결된 쓰리IFC 1층의 YG리퍼블릭에서도 반려견 입장을 주말에 허용(삼거리 푸줏간 제외)한다.


____
4. 일부 매장은 출입 불가…미리 확인하라
원칙적으로 반려견 동반 쇼핑몰이지만, 매장 성격에 따라 출입이 제한되는 곳도 있다. 세 쇼핑몰 모두 ‘반려동물 출입 가능' ‘캐리어 소지시 출입 가능' ‘출입 불가능' 등 세 카테고리로 나누어 출입 정책을 펴고 있다. 이를테면, 식당가는 물론 훼손될 수 있는 일부 가구업체, 의류업체 등은 출입이 불가능하다. 홈페이지를 참고해 확인하고 출발하자.
▶관련 정보 확인 ‘스타필드’ https://www.starfield.co.kr 전화 1833-9001, ‘여의도 IFC몰’ http://ifcmallseoul.com 전화 (02)6137-5000.
____
5. 역시 펫티켓은 기본이지
세 쇼핑몰 다 목줄 착용이 필수다. 목줄은 길이 1.5미터 이내를 해야 한다. 목줄이 없을 때는 케이지 안에 있어야 한다. 매장 곳곳에 배변봉투가 비치되어 있다. 마킹을 하는 반려견은 매너벨트를 착용하는 게 좋다.
남종영 기자fandg@hani.co.kr
▶ 한겨레 절친이 되어 주세요! [신문구독]
[사람과 동물을 잇다 : 애니멀피플][카카오톡]
[ⓒ한겨레신문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한겨레신문사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 이례적인 90분 접견..트럼프, '김정은 특사' 김영철 특급 대우
- '고독한 미식가'의 혼밥론 "먹는 재미가 사람을 위로하기도"
- 계약서 쓰고, 화면 안에서 웃었으니 '촬영회 성폭력' 아니라고?
- 신명여고 교장, 학생들에 "성추행 당할만 하니까 당해" 파문
- "여성 몸을 음란물로 보지 말라" 강남서 상의 탈의 시위
- 송파을 박종진, 배현진과 단일화 추진에 바른미래 '발칵'
- '유세 폭행 논란' 권영진 "테러 발표는 과해..처벌 원치 않는다"
- 김기현도 서병수도..영남 한국당 후보들 '홍준표 패싱'?
- [화보] 도로에 그려진 중앙선이 화장지로?
- [화보] 송건호 대학사진상 수상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