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0 빼고 전화걸면 30% 할인?..돌고 도는 '카톡 찌라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010 번호를 삭제하고 핸드폰을 걸면 통화료가 30% 싸집니다."
3일 통신업계에 따르면, 최근 카카오톡 등 메신저 서비스를 중심으로 휴대전화 식별번호인 010을 누르지 않은 채 나머지 뒷번호 8자리로 상대방에게 전화를 걸면 통화요금이 30% 할인된다는 글이 또다시 유포되고 있다.
이 글은 010을 빼고 걸면 통화요금이 30% 할인되므로 전화번호부에 010 국번을 모두 지워서 저장해둘 것을 당부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헤럴드경제=정윤희 기자]“010 번호를 삭제하고 핸드폰을 걸면 통화료가 30% 싸집니다.”
최근 카카오톡 등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 또다시 통신요금 관련 유연비어가 돌고 있다. 이미 사실이 아니라는 점이 확인된 이른바 ‘허위 찌라시’지만 1~2년 주기로 지속해서 확산되고 있어 이용자의 주의가 요구된다.
3일 통신업계에 따르면, 최근 카카오톡 등 메신저 서비스를 중심으로 휴대전화 식별번호인 010을 누르지 않은 채 나머지 뒷번호 8자리로 상대방에게 전화를 걸면 통화요금이 30% 할인된다는 글이 또다시 유포되고 있다.
이 글은 010을 빼고 걸면 통화요금이 30% 할인되므로 전화번호부에 010 국번을 모두 지워서 저장해둘 것을 당부한다. 또, 010을 빼고 전화를 걸면 전화가 더 빨리 연결되고 훨씬 잘 걸린다고 주장한다. 특히, 정부가 이동통신사의 눈치를 보느라 홍보를 지금까지 안하고 있다는 비판도 곁들였다.

결론적으로 이 글이 주장하는 요금할인은 사실이 아니다.
식별번호(010)가 같은 휴대전화 사용자끼리 굳이 이를 누르지 않고 나머지 8자리 번호만으로 통화가 연결되는 것은 맞지만, 이는 같은 지역에 사는 사람들끼리 굳이 지역번호를 누르지 않는 것과 마찬가지다. 010을 빼고 건다고 통화료가 할인된다거나 통화가 더 잘 연결된다거나 하는 차이는 없다.
이미 이와 유사한 글이 지난 2013년 11월경 등장해 소비자 혼란을 야기했으며, 이후에도 2014년 12월, 2016년 1월에도 대량 확산했으나 근거 없는 주장으로 확인됐다.
통신업계 관계자는 “잊을 만하면 1~2년 주기로 유언비어가 돌아다니고 있다”며 “한 번씩 대량 유포 될 때마다 문구를 조금씩 바꿔 마치 ‘새 정보’인 것처럼 소비자를 현혹시키고 있다”고 말했다.
yuni@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