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승기] 신형 K9, 모두 바꾼 럭셔리카

자신감이 넘쳤다. 차의 생김새나 만듦새는 물론 직원들의 표정에서도 당당함이 느껴졌다. 6년 만에 새롭게 태어난 K9은 기아자동차의 플래그십 세단다운 위용을 드러냈다. ‘맏형’이라 부르기에 충분할 만큼 성숙해진 느낌이다.
지난 4월17일 기아차 ‘더 K9’을 시승했다. 서울 시그니엘 호텔을 출발, 근교를 돌아오는 코스다. 시승차는 3.3 T-GDi(터보 가솔린직접분사방식) 모델의 그랜드 마스터즈 트림이었고 뒷좌석 듀얼모니터가 포함된 8560만원짜리 ‘풀옵션’ 상태였다. 최고급형인 5.0 퀀텀의 바로 아래 모델로 K9의 매력을 체감하기에 제격이다.
◆실용적인 럭셔리 추구
새로운 K9의 특징은 고속도로에서 빛을 더한다. 특히 탁월한 가속감이 일품이다. 3.3ℓ 트윈 터보차저 가솔린엔진을 탑재해 최고출력 370마력(ps), 최대토크 52.0㎏·m의 성능을 충분히 느낄 수 있다. 묵직한 차체가 가뿐히 움직인다. 가속할 때 엔진 사운드도 듣기 좋다. 주행모드에 따라 슬그머니 가상의 사운드를 섞어서 들려주는데 알아차리기가 어렵다.

주행모드는 5가지로 엔진 사운드와 함께 엔진 토크, 변속타이밍, 운전대의 무게가 달라진다. 각 모드에 따라 전자식 상시 사륜구동시스템(AWD)이 좌우 바퀴의 제동력과 전·후륜의 동력을 가변 제어한다. 스포츠모드로 바꾸면 운전석 시트 양쪽 볼스터가 움직여서 레이싱시트처럼 옆구리를 단단히 잡아준다.

인테리어는 꽤 만족스럽다. 호불호가 갈리는 외관과 달리 칭찬일색이다. 시트는 부위별로 단단함이 다르다. 눌리는 부위는 푹신한 편인데 흔들림을 잡아주는 부위는 조금 더 단단하다. 타공 천연가죽에 박음질 처리한 퀼팅시트로 고급스러움과 멋을 살렸다.
이런 처리는 도어의 가죽 마감에도 활용된다. 리얼 우드·알루미늄 트림과 잘 어울리며 여러 소재가 맞물리는 부위의 마감도 꽤 신경 쓴 티가 난다. 손이 닿는 부위는 부드럽게, 시선이 머무는 부위는 따뜻하도록 좋은 소재를 아낌없이 썼다.

아울러 어느 좌석에 앉더라도 개방감이 좋다. 일반적으로 쇼퍼드리븐 차종은 뒷좌석 탑승자의 프라이버시를 고려한 설계로 개방감을 포기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K9은 답답함을 주는 요소를 최소화했다.
운전대의 볼륨조절 다이얼, 에어컨 송풍구 조절장치, 뒷좌석 컨트롤러 다이얼은 금속을 조각해놓은 듯 섬세한 가공이 만족스럽다. 조작 시 느낌도 좋다.
◆첨단기능으로 만족감 극대화

기존에 없던 기능도 인상적이다. 방향지시등을 조작하면 클러스터에 해당 방향 후측방 영상을 표시하는 ‘후측방모니터’(BVM)는 차로변경 시 꽤 유용하다. 사이드미러를 보는 것보다 모니터를 보는 게 편할 정도다. 왼쪽 방향지시등을 켜면 클러스터 왼쪽에 화면이 표시되고 오른쪽은 반대다.

웅장하면서 날렵한 멋을 살린 외관 디자인. 감성품질을 높이기 위해 조명의 톤까지 고려한 섬세한 설계는 새로운 K9의 가치를 높이는 요소다. 여기에다 다양한 기능까지 갖춰 운전자가 오로지 운전에만 집중하도록 도와 운전 스트레스도 줄여주니 매력덩어리가 아닐 수 없다.
기아차가 모든 역량을 집중해서 만든 신형 K9. 어떤 상황에서든 자신감을 잃지 않는 당당함이 어떤 결과를 낳을지 기대된다.
☞ 본 기사는 <머니S> 제537호(2018년 4월25일~5월1일)에 실린 기사입니다.
박찬규 기자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지우 근황, 결혼 후 나들이 포착… 무슨 일 있었나
☞'마약 논란' 박봄, 남친 공개
☞대한항공, LA 파티에 女 승무원 동원… 뭐했나?
☞주현미, 남편 임동신 30년만에 공개…이혼 루머?
☞정승우·왕빛나 이혼, 소름돋는 이유
박찬규 기자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최지우 근황, 결혼 후 나들이 포착.. 무슨 일 있었나
- '마약 논란' 박봄, 남친 공개
- 대한항공, LA 파티에 女 승무원 동원.. 뭐했나?
- 주현미, 남편 임동신 30년만에 공개..이혼 루머?
- 정승우·왕빛나 이혼, 소름돋는 이유
- [신년사] 중기중앙회 "중소기업 성장 위해 AI·글로벌 지원 집중" - 머니S
- 대륜, 'AI·데이터 인텔리전스 그룹' 출범… 조영곤 전 지검장 선임 - 머니S
- [하남 소식] 일출 명소 '유니온타워' 1일 오전 7시부터 개방 - 머니S
- 김건희 특검 발표날, 법정서 웃음 터진 윤석열… 조지호 진술 신빙성 공격 - 머니S
- 국방부 "여인형·이진우·고현석 파면"… 곽종근은 해임 - 머니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