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냥 원수도 아니고.. '철천지원수' 무슨 뜻일까?

김주동 기자 2017. 3. 29. 13:1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편집자주] '우리말 밭다리걸기' 2탄입니다.

말이 좀 어렵다 보니 간혹 천천지원수(×)처럼 잘못 쓰기도 합니다.

흔히 쓰는 낱말 중 '철야'(철야 작업 등처럼 쓰임)에도 같은 뜻의 '철'이 들어있습니다.

1번의 반환과 같은 뜻입니다만 유독 서류와 관련된 말에는 좀 더 어려운 반려를 쓰고 있습니다.

음성재생 설정 이동 통신망에서 음성 재생 시 데이터 요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글자 수 10,000자 초과 시 일부만 음성으로 제공합니다.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우리말 안다리걸기]72. 꿰뚫는다는 뜻의 '철'이 들어간 말

[머니투데이 김주동 기자] [편집자주] '우리말 밭다리걸기' 2탄입니다.

[[우리말 안다리걸기]72. 꿰뚫는다는 뜻의 '철'이 들어간 말]

SBS 드라마 '사임당 빛의 일기'는 현재와 과거를 오가며 이야기를 풀어가고 있습니다. 조선시대를 배경으로 남자 주인공 이겸(송승헌 분)은 극중 성종의 후궁 남귀인(김해숙 분)과 대립하는 관계로 나오는데요. 집안이 서로 철천지원수 사이라고 합니다.

그냥 원수 사이도 아니고 극심한 원한이 있는 관계를 가리켜 우리는 이 표현을 쓰는데요. 말이 좀 어렵다 보니 간혹 천천지원수(×)처럼 잘못 쓰기도 합니다. '철천지원수'란 무슨 뜻일까요?

철천(徹天)이란 직역을 한다면 하늘을 관통하다, 꿰뚫다 정도의 뜻이 됩니다. 하늘까지 닿을 만큼 한이 크다는 거겠지요. 철천지원수를 부드럽게 설명하면 '하늘에 사무치도록 한이 맺히게 한 원수'(표준국어대사전)가 됩니다. '뼈에 사무치는 원한' 같은 표현도 많이 쓰지요.

흔히 쓰는 낱말 중 '철야'(철야 작업 등처럼 쓰임)에도 같은 뜻의 '철'이 들어있습니다. 말 그대로 풀자면 '밤을 관통하다'가 되지만 부드럽게 설명하면 '(어떤 일을 하느라) 밤을 새우는 것'이 됩니다. 밤샘이라고 하면 좀 더 쉬운 말이 됩니다.

역시 같은 '철'을 쓰는 관철하다는 어려움을 '뚫고' 목적을 이룬다는 뜻입니다. 철저하다는 건 바닥까지 속속들이 '꿰뚫어' 빈틈없다는 말이고, 냉철하다는 생각이 차갑도록 침착하고 철저하다는 말입니다. 철두철미는 머리부터 꼬리까지(처음부터 끝까지) 철저한 것을 뜻합니다.

마무리 문제입니다. 박 전 대통령의 파면 이후 지난 13일 청와대 참모진이 사표를 냈는데요.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는 모두 '반려'했습니다. 이 말의 '반'과 같은 뜻이 아닌 낱말은 무엇일까요?
1. 반환 2. 반품 3. 반환점 4. 반찬

정답은 4번.
 반려란 되돌려 보낸다는 말입니다. 1번의 반환과 같은 뜻입니다만 유독 서류와 관련된 말에는 좀 더 어려운 반려를 쓰고 있습니다. 여기서 '반'은 물론 되돌린다는 뜻입니다. 반품은 물건을 되돌린다는 것, 반환점은 되돌아가는 지점을 말합니다.
 반찬의 '반'은 밥을 뜻하지요.

[관련기사]☞유승민 "사저 아니라 자택"? '사저'의 뜻은…
윤현민·백진희 열애…전소민과의 삼각관계 진실은?
"1000원도 무너졌다"…이디야→빽다방→그 다음은?
LG 70주년, 임직원에게 준 '돈 주고도 살 수 없는 선물'은?
떠오른 '세월호'…"외부 충돌" 네티즌 수사대 '자로' 재조명

김주동 기자 news93@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