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바퀴의 모든 것]코코로코 마하8, 소소한 일상의 행복을 담은 폴딩 미니벨로

현재는 지원하지 않는 기능입니다.

접어서 휴대할 수 있는 작은 바퀴의 ‘폴딩 미니벨로’는 동네 친구처럼 가벼운 마음으로 가까이 할 수 있는 그런 자전거다. 아담한 프레임에 20인치 미만의 작은 바퀴를 가졌지만, 그 재미와 편리함은 바퀴의 크기에 비례하지 않는다. 이동의 자유로움과 함께, 한 발짝 더 나아가 도심 속의 여유를 즐기거나 장거리 여행에 이르기까지 폴딩 미니벨로는 자전거의 다양한 매력을 가장 가까이에서 전해주는 존재가 될 수 있다.

현재는 지원하지 않는 기능입니다.

코코로코 마하8(COCOROCO MAHA8)은 작은 고추가 맵다는 속담이 어울리는 실속 있는 폴딩 미니벨로다. 사실 프레임이 반으로 접히는 방식의 폴딩 미니벨로는 대부분 비슷한 디자인을 갖고 있다. 코코로코 마하8 역시 전체적인 디자인만을 보면 평범한 미니벨로다. 그러나 깔끔하게 접히는 프레임 경첩과 고정부 같은 디테일의 완성도가 높고, 경쟁모델 대비 우수한 부품을 장착해 가격대비 성능까지 인정받는 모델이다.

게다가 코코로코 마하8은 여러 자전거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조금씩 입소문이 퍼지며 찾는 이들이 늘고 있다. 해외 유명브랜드 미니벨로와 견주어 보아도 뒤처지지 않는 스펙과 성능은 코코로코라는 신생 브랜드의 입지를 더욱 탄탄하게 해주고 있다.

 

섬세함과 배려를 더한 2017 코코로코 마하8

현재는 지원하지 않는 기능입니다.

강력한 가성비로 인기를 얻었던 코코로코 마하8, 2017년 모델은 보다 디테일한 부분까지 완성도를 높여 마하8의 고객 충성도를 더욱 높이려는 것으로 보인다. 코코로코 마하8은 알루미늄 모노튜브 프레임과 충격과 진동에 강한 스틸 포크를 베이스로 각종 컴포넌트와 시마노 클라리스 등급에 해당하는 8단 구동계가 장착되었다.

자전거의 전체적인 디자인은 심플하다. 사실 자전거 마니아들 중에는 불필요한 요소를 더하기보다는 반대로 ‘꼭 필요한 것만 갖춘’ 자전거를 선호하는 이들이 많은데, 코코로코 마하8은 심플함과 실용성의 균형을 잘 잡았다. 

현재는 지원하지 않는 기능입니다.

탑튜브와 다운튜브를 하나로 합친 ‘모노튜브’ 프레임은 가운데가 접힌다. 프레임과 함께 핸들포스트와 시트포스트의 직선이 잘 어우러지는 느낌이다. 프레임 중심에 라이더의 하중을 견디기 위한 삼각형의 보강재를 덧대었는데, 이런 부분도 투박하지 않고 깔끔하게 마무리하려는 노력이 보이며, 용접도 튼튼함과 깔끔함에 신경을 쓴 티가 난다. 

현재는 지원하지 않는 기능입니다.

정말로 마음에 드는 부분이 또 있는데, 프레임을 반으로 접을 때 경첩을 고정하는 장치와 레버다. 경첩은 튼튼할 뿐 아니라 헐거워지더라도 다시 타이트하게 정비할 수 있고, 레버는 작동감이 무척 부드럽다. 게다가 자전거를 펼쳤을 때 레버가 덜그럭거리며 흔들리지 않도록 디자인되었다.

현재는 지원하지 않는 기능입니다.

사실 많은 저가형 폴딩 미니벨로는 경첩 고정 장치가 뻑뻑하고, 손잡이를 비롯한 디테일의 마무리가 형편없는 경우가 많다. 코코로코 마하8은 가성비로 유명한 모델이지만, 이런 디테일한 부분의 품질이 해외 폴딩바이크 전문브랜드 제품 못지 않게 아주 잘 만들어졌다.

현재는 지원하지 않는 기능입니다.

프레임은 6061 T6 알루미늄 합금을 사용해 녹이 슬지 않으며, 핸들포스트와 시트포스트 같은 주요부품 역시 알루미늄제다. 프레임은 매트블랙, 화이트, 카키, 레드의 4가지 컬러를 선택할 수 있다. 사실 디자인의 호불호는 조금 갈릴 수 있겠다. 필자 개인적으로는 로고의 컬러가 프레임과 조금 더 잘 어울리도록 했으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경쾌한 주행성능 제공할 클라리스 구동계

현재는 지원하지 않는 기능입니다.

구동계는 스피드와 언덕을 오르는 등판능력을 모두 갖출 수 있도록 넓은 기어비를 제공한다. 크랭크는 톱니 수 52T의 큰 체인링을 장착했는데, 체인링의 안팎으로 원형의 가드를 장착해 체인이탈과 바짓단의 끼임 등을 방지하도록 했다.

뒷바퀴의 카세트스프라켓은 톱니 수 11-32T, 8단을 장착했다. 고속으로 달리고 싶다면 52×11T의 기어를 사용하고, 가벼운 페달링으로 가파른 언덕을 오를 때는 52×32T를 사용하면 된다. 사실상 노면이 포장되어 있다면 산이라 해도 큰 부담 없이 오를 수 있다.

현재는 지원하지 않는 기능입니다.

시프터는 방아쇠를 당겨 변속하는 시마노의 래피드파이어 방식을, 변속기는 로드바이크용 클라리스 등급을 사용했다. 다루기 쉽고 신뢰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부품의 디자인도 깔끔해 많은 동호인 라이더들이 선호하는 사양이다.

현재는 지원하지 않는 기능입니다.

휠은 직경 20인치이며, 타이어는 도심주행용으로 적합한 켄다 퀵 롤러 스포츠다. 고성능의 스포츠 타이어는 아니지만, 거친 노면에서도 부드러운 승차감을 제공하며 아스팔트에서는 제법 빠른 속도를 낼 수 있다.

현재는 지원하지 않는 기능입니다.

이외에도 여러 부품구성에서 탑승자의 편안함을 배려한 것을 알 수 있는데, 손바닥을 편안히 지지해 손목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도와주는 핸들그립과 벨로의 젤 안장을 기본 장착했다. 자전거에 처음 입문하는 라이더도 피로감이 적고 편안하게 금방 적응할 수 있도록 돕는 부품구성이 돋보인다.

 

간편하고 깔끔한 폴딩

현재는 지원하지 않는 기능입니다.

마하8은 폴딩 미니벨로, 즉 작게 접어 부피를 줄일 수 있는 자전거다. 접는 방법은 그리 어렵지 않지만, 쉽게 접을 수 있도록 부품을 조절하고 순서를 잘 따라하는 것이 중요하다.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시트포스트와 핸들을 조절하는 일이다. 시트포스트를 아래로 내리고, 핸들은 브레이크 레버가 지면과 수직을 이루도록 클램프 레버를 열어 조절해준다.

다음은 핸들포스트를 접을 차례다. 이때 핸들포스트의 높이는 ‘눈금 9’에 맞추면 부품 간의 간섭 없이 완벽하게 접을 수 있다. 마지막으로 프레임 중앙의 레버를 열어 자전거를 반으로 접듯이 앞바퀴와 뒷바퀴가 맞닿게 해주면 폴딩이 끝난다. 이때 케이블을 보기 좋게 정리해주면 보다 깔끔하다.

현재는 지원하지 않는 기능입니다.

코코로코 마하8의 무게는 11.4kg. 사실 들고 이동하기에 손쉬운 정도는 아니지만, 그래도 자전거를 접을 수 있고와 없고는 큰 차이가 있다. 평일 지하철을 이용할 때도 자전거를 접으면 휴대하고 승차할 수 있다. 사람이 적은 낮 시간대라면 시내버스 등을 이용할 때도 자전거를 휴대할 수 있다. 물론 주위 사람들에게 불편을 주지 않도록 배려하고 신경 써야 한다.

 

현재는 지원하지 않는 기능입니다.

 

자전거를 휴대하고 멀찍이 교외로 나가 라이딩을 즐기는 것도 즐거울 것이다. 대중교통을 이용하면 멀리 나가는 것에 대한 부담이 적다. 그리고 자전거 자체의 주행성능도 가벼운 레저 라이딩을 즐기기에 충분할 정도니, 코코로코 마하8은 합리적인 가격에 일상생활, 여가를 모두 즐길 수 있는 자전거를 원하는 이에게 추천할 만한 자전거다.

현재는 지원하지 않는 기능입니다.

코코로코는 많은 사람에게 이름이 알려진 유명 브랜드는 아니지만, 올해로 론칭 3년째를 맞이하며 매년 꾸준한 업그레이드를 해왔다. 우수한 품질뿐 아니라 그동안 자전거를 구입했던 이들에 대한 A/S까지 책임지며 신뢰를 쌓아왔다. KC인증마크 획득은 물론 프레임 10년, 핸들포스트와 포크 5년, 기타 컴포넌트 2년의 워런티를 보장한다.

현재는 지원하지 않는 기능입니다.

가격대비 합리적인 미니벨로, 그리고 유명 브랜드 제품 못지않은 품질을 원한다면 코코로코 마하8을 추천한다. 아마 입소문과 사진으로 만나보는 것 이상으로 우수한 품질에 분명 만족할 수 있을 것이다.

 

코코로코 마하8 제원

현재는 지원하지 않는 기능입니다.

프레임 : 6061 알루미늄 폴딩
포크 : 스틸
핸들포스트 : 알로이
크랭크 : 알루미늄, 52T 체인링, 체인이탈방지 더블 가드
시프터 : 시마노 ASLM310R8A 8단
리어 디레일러 : 시마노 클라리스 8단
카세트스프라켓 : 시마노 CS-HG41-8AW (11-32T)
브레이크 레버 : 알로이 블랙
허브 : 포뮬러 20H/28H 
체인 : YBN
안장 : 벨로 젤 안장
타이어 : 켄다 20인치 
폴딩사이즈 : 62 x 34 x 82cm
운전자 추천 신장 : 150-184cm
색상 : 매트블랙/카키/레드/화이트
무게 : 11.4kg
가격 : 39만 8,0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