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쿠라, 중장기 모델 전략

조회 02011. 8. 26. 수정

아쿠라, 중장기 모델 전략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알고 있는 것과는 달리 프리미엄 브랜드로 미국시장에 처음 등장한 것은 토요타의 렉서스가 아니다. 1986년 소리없이 데뷔를 고한 혼다의 아쿠라가 그 시조라는 사실을 아는 사람은 그다지 많지 않을 것이다.

첫 번째 아쿠라는 아코드를 베이스로 한 레전드라는 중형 사이즈 세단이었다. 곧 이어 시빅을 베이스로 한 인테그라가 등장했다. 그로부터 3년 뒤 토요타와 닛산이 혼다의 뒤를 이어 프리미엄 브랜드 렉서스와 인피니티 브랜드를 1989년에 선 보였다.

데뷔 16년째를 맞은 아쿠라가 아코드와 캄리에 쏠려 있는 70년대와 80년대생의 젊은층들로부터 탄탄한 입지를 구축해 가고 있다.

하지만 아쿠라가 인피니티보다 두 배 정도 많은 판매를 보인다는 사실에도 불구하고 아직은 두 라이벌들만큼 인정을 받고 있는 것 같지는 않다.

올해 아쿠라의 성과는 그런데로 괜찮다. 판매는 그저 2% 정도 증가했고 시장점유율을 현상유지다. 하지만 브랜드는 앞으로 4년에 걸쳐 그 입지를 결정적으로 제고하기 위한 노력이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

브랜드 구축 광고가 신형 세단 2004년형 TSX의 소개와 함께 급가속을 하게 된다. 이 모델은 올해 파리살롱에 정식 데뷔할 유럽 아코드를 베이스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관계자에 따르면 아코드는 적어도 네 개의 새로운 모델들을 2007년까지 북미시장에 투입할 계획이라고 하는데 그중에는 SUT와 하이브리드카, 그리고 혼다 엘레멘트의 플랫폼을 공유한 컴팩트 SUV 등이 포함되어 있다.

브랜드 뉴 아쿠라 TSX는 유럽사양과 일본사양 아코드에 대한 잦은 질문에 대한 답이다. 왜 한가지로 만들지 않느냐는 것이다. 아쿠라는 일본사양 아코드 파생 모델인 Vigor로 아쿠라 엔트리 모델을 만들었었다.

2004년형 TSX는 내년 초 디트로이트와 LA쇼를 통해 소개되는데 판매는 봄부터로 26,000달러 정도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일본에서 수입된 200마력 2리터 4기통 엔진을 탑재한 TSX는 미국산 뉴 아코드보다 약간 작다. TSX는 크기와 가격에서 RSX와 TL의 중간급이고 아우디 A4, ktqm 9-3, 볼보 S60, 그리고 인피니티 G35 등 니어 럭셔리 모델들을 경쟁상대로 하고 있다.

아쿠라에서는 이 외에도 두 세 개의 뉴 모델을 더 준비하고 있다. 더욱 흥미로운 것은 아쿠라가 대형 스포츠 4도어 프리미엄 모델을 개발하고 있다는 것이다. 아직 알려지지 않는 이 모델은 작년 가을 토쿄 모터쇼에 선 보였다가 올해 뉴욕쇼에서 아쿠라 DNX라는 컨셉트카로 업데이트 되었던 혼다 듀얼 노트(Dual Note)라는 컨셉트카로부터 기계적인 힌트를 추출했을 것으로 보인다.

이 상대적으로 큰 4도어 모델은 듀얼 노트의 레이아웃과 비슷한 가솔린과 전기모터를 사용하는 하이브리드를 적용할 것으로 보인다. 3.5리터 V6 엔진이 뒷바퀴를 구동하고 전기모터는 앞바퀴를 구동하는 방식이다. 출시는 2005년이나 2006년쯤 될 것으로 알려졌다.

아쿠라는 부유한 젊은층 고객들을 노리고 있는 혼다 엘레멘트를 주시하고 있다. 이 작고 펑키한 AWD 모델은 올 초 디트로이트쇼에 등장했던 아쿠라 RDX컨셉트를 유용한 것이다. RDX의 하이브리드를 사용할 것인지 엘레멘트의 통상적인 파워트레인을 사용할 것인지는 아직 미지수다.

세 번째 모델은 2006년형 모델로 시험단계에 있는 혼다 중형 SUT의 상위 버전이다. 파일럿과 MDX 플랫폼을 베이스로 한 SUT는 3.5리터나 3.8리터 V6엔진을 탑재하고 AWD 및 적재장비를 갖출 것이라고 한다.

MDX는 올 가을 265마력 3.5리터 V6 와 리어시트 DVD 엔터테인먼트, VSC(vehicle stability control), 음성 인식 내비게이tus 등을 장비하게 된다. 익스테리어 페이스 리프트는 2004년 모델로 예정되어 있다.

또한 TL세단의 풀 리디자인도 2003년 가을에 실시된다.

한편 대형 RL 세단은 아마 2007년형 모델까지 변경이 되지 않을 것 같다. 그때는 완전 신형 V8 엔진과 뒷바퀴 굴림방식으로 전환될 것으로 보인다.

아쿠라는 지금 완전한 프리미엄 브랜드로서의 확실한 입지구축을 위해 본격적인 투자를 하고 있다. 아쿠라는 우선 아우디와 볼보 등 유럽 프리미엄들을 누르고 궁극적으로는 미국시장에서 렉서스를 겨냥하게 될 것이라고 내놓고 말하고 있다.

이 콘텐츠가 마음에 드셨다면?
이런 콘텐츠는 어때요?

최근에 본 콘텐츠와 구독한
채널을 분석하여 관련있는
콘텐츠를 추천합니다.

더 많은 콘텐츠를 보려면?

채널탭에서 더 풍성하고 다양하게 추천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