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브, 차별화된 프리미엄 디젤 엔진으로
국내 디젤 시장 공략
유럽에서 인정 받은 프리미엄 디젤 엔진 1.9 TiD 장착한
‘사브 9-3 스포츠 세단 디젤’과 ‘사브 9-3 스포츠콤비 디젤’ 출시
‘다이나믹한 운전의 즐거움’을 제공하는 프리미엄 자동차 브랜드 사브(Saab)가 처음으로 국내에 디젤 엔진 모델을 출시하며, 새롭게 프리미엄 디젤 엔진의 기준을 제안한다. GM코리아(대표 김근탁 www.gmautoworld.co.kr)는 사브의 새로운 1.9 TiD 디젤 엔진이 장착된 ‘사브 9-3 스포츠 세단 디젤’과 프리미엄 중형 크로스오버 ‘사브 9-3 스포츠콤비 디젤’을 오는 5월 12일 출시한다.
사브 터보 엔진의 튜닝 기술력을 그대로 접목시킨 고출력, 고효율의 사브 1.9 TiD 디젤 엔진은 소음과 진동 그리고 배기 가스를 획기적으로 감소시킨 프리미엄 디젤 엔진으로, 최고의 정숙성 과 뛰어난 경제성을 확보하고 다이나믹한 주행 성능을 제공한다.
사브 9-3 스포츠 세단과 9-3 스포츠콤비의 디젤 모델은 가솔린 엔진 모델과 동일한 가격인 4595만원(사브 9-3 아크 기준, 내비게이션 장착시 4937만원), 5350만원으로 각각 출시되어, 고객 선택의 기회를 더욱 넓혔다.
사브 디젤의 특징
최신 커먼레일 다중 직접분사 방식의 1.9TiD 엔진
사브 터보 기술이 만들어낸 다이나믹한 주행성능과 뛰어난 연비
기존 디젤 엔진의 고정관념을 뛰어넘는, 획기적으로 감소한 소음과 진동
주기적 점검이나 교체가 필요없는 미세먼지 제거 필터 장착
유로 4 기준을 만족시키는 친환경 디젤 엔진
6단 자동변속기 장착
사브 1.9 TiD 엔진을 장착한 사브 9-3 스포츠 세단 디젤과 사브 9-3 스포츠콤비 디젤은 모두 150마력과 32.7kg.m의 토크를 자랑한다. 이 엔진의 특징은 기존 사브의 가솔린 터보 엔진과 마찬가지로 중저속 영역 대에서의 토크가 매우 우수한 것인데, 실제 일상 생활에서 주행하는 1,750rpm에서 3,250rpm 영역 대에서 최대 토크의 90%를 낸다. 또한 주기적인 점검이나 교체가 필요없는 미세먼지 제거 필터를 장착하여 2006년부터 적용된 까다로운 유로 4 배기 가스 배출 기준을 충족시키는 친환경 엔진이기도 하다. 1.9 TiD 엔진을 장착한 두 모델 모두 정부공인 표준연비는 12.5km/L로 뛰어난 연비를 보여준다.
사브 1.9 TiD 엔진은 16밸브 DOHC 엔진으로 엔진 경량화를 위해 알루미늄 합금을 사용하였으며, 엔진을 빨리 예열시키고 배기량을 감소시키는 역할을 하는 전자 제어 배기가스 재순환 장치(electronically-controlled exhaust gas re-circulation)를 갖췄다.
커먼레일 기술은 지속적으로 1600바(bar, kg/㎠와 상동)의 분사노즐압력을 공급하는데, 이는 엔진 회전 수와는 독립적으로 작용한다. 이 플랫폼은 적은 양의 연료를 2-5개 밸브를 통해 다중 분사함으로써 주어진 연료로 최대의 에너지를 낼 수 있도록 한다. 이러한 연소 과정은 파워와 연비 향상 및 배기량 감소는 물론, 디젤엔진 고유의 압축 점화에 따른 진동 문제를 해결해준다.
활기 넘치는 놀라운 주행 성능
16밸브 사브 1.9 TiD 엔진은 주행 성능 강화에 초점을 맞춰 개발되었다. 1.9 TiD 엔진은 이전의 사브 디젤 엔진 모델에 비해 파워는 20%, 토크는 12.5% 향상되었으며, 승차감과 연비는 개선되었다. 더욱 강력해진 파워는 역동적인 주행 성능으로 나타나는데, 일상적 주행에서 중요한 정지가속(0-100km)은 이에 관한한 최고 수준인 9-3 에어로 모델과 비교해도 손색없을 정도인 9.5초이다.
태생이 다른, 사브만의 터보 엔진
주행시 1.9 TiD 엔진은 다른 어떤 모델과 차별화되는 특유의 스포티한 성능을 발산한다. 이 디젤 엔진은 승차감이나 주행성능에 있어 가솔린 엔진 모델과 동일한 수준을 자랑한다. 가솔린 엔진과 디젤 엔진 모델 간의 단 하나의 차이점이 있다면 디젤 모델이 연료를 채우기 위해 주유소를 들리는 횟수가 가솔린 엔진 모델보다 적다는 것 뿐이다.
부드럽고 개선된 승차감은 압축 점화가 이뤄진다는 사실 자체를 잊게 만들 정도이다. 사브 엔지니어들은 가솔린 엔진과 유사한 응답성을 주도록 전자 쓰로틀 작동을 조정함으로써 이를 가능하게 했다.
사브 9-3 스포츠 세단 디젤과 9-3 스포츠콤비 디젤은 진보된 연소 기술과 세심한 섀시 배치로 차 내부 소음과 진동을 획기적으로 감소시켰다. 전자 제어 유압식 파워 스티어링 시스템과 프론트 서스펜션 및 휠 앵글의 추가적인 튜닝은 세심한 섀시 배치를 보여준다.
6단 자동변속기 장착으로 강화된 스포티한 주행 만족감
엔진 부하, 도로 경사 및 고도 변화에 반응해 신속하게 최적의 기어를 찾아낸다. 운전자는 시퀀셜 기어 시프트나 스티어링 휠에 장착된 버튼을 이용해 수동 기어 상태로 전환할 수 있다.
혁신적인 미세입자 제거 필터
사브 1.9 TiD 파워트레인은 최신 미세입자 제거 필터를 장착했다. 이것은 까다로운 유로 4 배기가스 배출 기준을 만족시키는 것으로 경쟁사의 타 필터와 달리 자정 기능이 있으며, 별도의 첨가제를 주입하거나, 주기적인 점검 또는 교체할 필요가 없는 최첨단 장치이다.
사브 1.9 TiD 엔진은 GM-피아트 파워트레인에 의해 개발되었으며 이탈리아 FMA 공장에서 생산된다.
*사브 9-3 스포츠세단
치밀한 안전설계와 항공공학에 바탕을 둔 독특한 개성을 가진 사브의 프리미엄 컴팩트 스포츠 세단 모델로 긴 휠 베이스와 와이드 트랙을 장착해 우수한 핸들링이 특징적이며, 폭발적인 주행성능과 이를 뒷받침하는 세계에서 가장 뛰어난 안전성으로 스포츠 세단 세그먼트에 독보적인 마니아 층을 형성하고 있다. 리니어, 아크, 에어로 3가지의 라인업으로 구성되어 있다.
*사브 9-3 스포츠콤비
사브 9-3 스포츠콤비는 사브 9-3 라인에 올해 2월 더해진 크로스오버 타입 중형 프리미엄 모델로 9-3 스포츠세단의 다이나믹한 섀시를 그대로 물려받아 스포츠 세단에서나 기대할만한 다이나믹한 주행 성능에 5도어 기능을 결합했다. 짐을 깔끔하게 실을 수 있는 널찍한 적재공간을 제공하는 다목적 유용성을 가진 9-3 스포츠콤비는 견고하고 남성적인 외양으로 사브 9-3 시리즈 중에서도 가장 눈에 띄는 독특한 아이덴티티를 갖췄다. 새롭고 다이나믹한 라이프스타일을 추구하는 젊고 활력적인 고객층에게 가장 잘 어울린다.
소비자가격(부가세포함): 가솔린 모델과 동일
사브 9-3 스포츠세단 디젤: 4595만원 (내비게이션 장착시 4937만원)
사브 9-3 스포츠콤비 디젤: 5350만원
Copyright © Global Auto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