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권 최대 중고차 매매단지, '경기자동차매매단지'
안산, 안양, 광명 등 경기도 주요 도시의 중고차가 모여 거래가 이뤄지고 있는 경기자동차매매단지. 도심 한가운데 위치해 접근성이 좋고 깔끔한 외관으로 소비자들의 관심을 집중시키는 한편 중고차 성능점검 분야 전국 1등이라는 명성이 있는 이 곳을 직접 찾았다.
현재는 지원하지 않는 기능입니다.
#여자 혼자도 편하게 믿고 중고차를 살 수 있는 곳
경기 지역에서 유일하게 중고차 포털 오토인사이드(www.autoinside.co.kr) 추천매매단지로 선정된 경기자동차매매단지. 허위매물이 없고 정확한 성능을 고지, 소비자들에게 믿음을 주는 매매단지로 유명해 오토인사이드의 성격과 잘 맞는다.
오토인사이드는 업계 최초이자 유일하게 소유권이 변경 된 중고차는 판매가 된 것으로 인식, 자동판매완료 처리되는 시스템 등 다양한 허위매물 원천 차단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또한 판매자가 매물 등록 시 차 번호만 입력하면 모델명, 연식 등의 정보가 자동으로 입력돼 실존차량만 등록 가능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 믿을 수 있는 중고차 사이트로 소비자 만족도가 높은 사이트다.
경기자동차매매단지는 깔끔한 사무실, 친절한 직원, 쾌적한 카페와 편의시설을 갖추는 등 여성 소비자들도 부담 없이 이 곳을 찾을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백화점에 쇼핑하러 온 것 같은 기분을 느끼게끔 하기 위한 것이다. 또한 올해 새롭게 소비자들을 위한 휴게 및 상담 공간을 하나 더 오픈 할 예정이다. 소비자들에게 신차 대리점과 같은 세련되고 편안한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서다.
현재는 지원하지 않는 기능입니다.
전체 면적은 1만9800㎡(약 6000평), 옥상까지 6층 건물에 전시된 매물은 약 1300대다. 포토존과 성능점검장, 현대자동차 블루핸즈, 카페 등 중고차와 소비자를 위한 시설과 19개의 매매상사, 금융서비스 사무실까지 한 곳에 모여있다. 이 곳에서 하루 판매되는 중고차는 약 60대. 소비자들이 이 곳을 찾는 이유는 세련된 분위기와 편리한 서비스만이 아니다.
현재는 지원하지 않는 기능입니다.
중고차 관련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는 (주)삼일에쓰아이의 김창현 대표는 “경기자동차매매단지는 소비자 눈높이에 맞춰 만들어진 매매단지”라며 “성능점검업체에서 성능점검을 확실하기 때문에 이 곳 성능점검 내용을 현대자동차 블루핸즈에서도 믿고 보증해 줄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사고가 났었는지, 어디를 수리했는 지 확실히 체크해 정확한 정보를 고지해 주기 때문에 업계에서도 소문이 날 정도”라고 말했다.
이와 같이 경기자동차매매단지에서 중고차 성능에 대한 신뢰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은 한번 형성된 좋은 이미지를 계속 유지하고자 하기 때문이다.
김 대표는 “경기자동차매매단지에서는 중고차 성능점검을 제대로 하기 때문에 매물을 믿고 살 수 있다고 업계나 소비자들 사이에 입소문이 나있다”며 “이러한 신뢰는 하루 아침에 쌓은 것이 아닌데 자칫 잘못해 좋지 않은 이미지가 생기면 한순간에 소비자들의 신뢰를 잃을 수 있다”고 말했다. 높은 소비자 만족도를 유지해 앞으로 계속 좋은 매매단지를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는 이어 “향후 전국에서 가장 믿음이 가는 중고차매매단지로의 입지를 굳혀 나가겠다”며 “믿을 수 있는 중고차 품질을 자랑하고 편리한 서비스를 더해 소비자들이 쌓아 준 신뢰도 높은 매매단지라는 명성을 지켜나가겠다”고 강조했다.
#내 차 팔 때 가격 잘 받을 수 있는 방법은?-매매상사 알차 민대식 대표
내 차를 팔고 싶을 때 딜러에게 어떤 점을 어필해야 가격을 잘 받을 수 있을까? 평소 차를 잘 관리하지 않은 차주라면 중고차로 팔 때 가격을 잘 받기란 쉽지 않은 법. 경기자동차매매단지에 있는 매매상사 ‘알차’의 민대식 대표를 만나 내 차를 잘 파는 방법을 알아봤다.
현재는 지원하지 않는 기능입니다.
민 대표는 “딜러들은 사고차인지 여부를 가리기 위해 볼트로 조여진 부분, 실리콘 등을 유심히 살핀다”며 “보닛에 볼트, 실리콘 등을 만져보고 손톱으로 눌러보면서 거친 부분이 있는지, 실리콘이 물렁하게 들어가는 지 여부를 체크한다”고 설명했다. 보닛에 있는 각종 볼트들은 한번이라도 수리를 했던 차량이라면 반드시 풀었던 흔적이 남기 때문이다. 또한 실리콘은 다시 칠한거면 경도가 약해져 물렁한 느낌이 난다는 것이다.
현재는 지원하지 않는 기능입니다.
그는 이어 “차량의 색깔 역시 차를 매입할 때 딜러들이 감가여부를 결정하는 요인이 된다”며 “흰색, 검은색은 인기 색깔로 30만원에서 50만원은 더 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 그 외에 유채색 차량은 감가 요인이 된다는 것이다.
차주가 꼼꼼하게 차계부를 작성해 왔다면 딜러에게 차계부를 통해 오일류를 비롯한 소모품 교체 여부를 알리고 제대로 차 가격을 매길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좋다..
민 대표는 “경기자동차매매단지의 성능점검은 딜러들 사이에서 소문이 날 정도로 확실하다”며 “차를 팔 때 제대로된 가격을 받을 수 있도록 차 상태를 정확히 알려주고 관리가 잘 된 부분 위주로 어필하는 것이 좋다”고 설명했다.
한편 오토인사이드는 업계 최초이자 유일하게 소유권이 변경 된 중고차는 판매가 된 것으로 인식하여 자동판매완료 처리되는 시스템 등 다양한 허위매물 원천 차단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팔리고도 계속 광고 중인 허위매물이 많은 온라인 중고차 업계의 취약점을 보완, 판매가 된 매물은 매물 광고 리스트에서 삭제되는 것이다.
또한 판매자가 매물 등록 시 차 번호만 입력하면 모델명, 연식 등의 정보가 자동으로 입력돼 실존차량만 등록 가능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박태준 기자 alan@top-rider.com <보이는 자동차 미디어, 탑라이더( www.top-rid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