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판 항공편 운항은 이번 주말부터..트래블 버블은 내달 시행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르면 이달말 시작될 것으로 기대를 모았던 사이판(미국령 북마리아나제도)과의 트래블 버블(Travel Bubble·여행안전권역) 시행이 다음 달에나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이달 24일부터 인천∼사이판 노선 운항이 재개되면서 첫 트래블 버블 시행에 대한 기대감이 높은 상황이었다.
다만 당장 트래블 버블 적용 관광객이 없다해도 이달 말 예정된 사이판 노선 운항은 순차적으로 재개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사이판 노선 이달 24일부터 운항 재개..트래블 버블 시행은 내달 가능

(세종=연합뉴스) 김기훈 기자 = 이르면 이달말 시작될 것으로 기대를 모았던 사이판(미국령 북마리아나제도)과의 트래블 버블(Travel Bubble·여행안전권역) 시행이 다음 달에나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다만 트래블 버블 시행과 별개로 항공사들의 사이판 노선 운항은 예정대로 이번 주말부터 재개된다.
23일 국토부 관계자는 "트래블 버블 시행을 위한 현지의 준비 절차가 아직 마무리되지 않았다"며 "실제 트래블 버블 시행은 8월에나 가능할 것 같다"고 말했다.
또 "오는 24일 인천에서 사이판으로 가는 첫 항공편에 트래블 버블을 적용받는 승객은 없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트래블 버블은 방역관리에 대한 신뢰가 확보된 국가 간 격리를 면제해 자유로운 여행을 허용하는 것을 말한다.
앞서 지난달 30일 국토부는 사이판과 첫 트래블 버블 협정을 맺었으며, 합의 내용에 따르면 백신 접종을 완료한 단체여행객에게만 트래블 버블이 적용된다.
또 국토부는 당초 이달 말이나 다음달 초 트래블 버블이 시행될 것으로 내다봤다.
아울러 이달 24일부터 인천∼사이판 노선 운항이 재개되면서 첫 트래블 버블 시행에 대한 기대감이 높은 상황이었다.
하지만 트래블 버블 적용 관광객이 사이판에서 묵을 숙소 지정이 늦어지면서 당장 트래블 버블을 시행하기 어려운 것으로 전해졌다.
한-사이판 트래블 버블 합의문에는 방역 관리가 우수한 시설을 전용 숙소로 지정해 관광객을 관리한다는 내용이 담겼는데, 숙소 지정이 늦어지면서 여행사의 상품 구성이나 모객도 차질을 빚고 있다.
또 코로나19 확진자가 4차 대유행 양상을 보이면서 여행 심리가 잔뜩 위축된 데다 국내 백신 접종 예약시스템이 차질을 빚는 등 접종 속도가 더딘 것도 문제로 지적된다.
특히 사이판은 가족 단위 관광객이 많이 찾고, 연령대별로는 20∼30대 젊은 층이 많은데 해당 연령층의 접종률이 저조한 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다만 당장 트래블 버블 적용 관광객이 없다해도 이달 말 예정된 사이판 노선 운항은 순차적으로 재개된다.
국토부에 따르면 아시아나항공과 제주항공은 이달 24일부터, 티웨이항공은 이달 29일부터 인천∼사이판 노선을 운항한다. 또 31일에도 아시아나항공과 제주항공이 사이판행 비행기를 띄운다.
트래블 버블 시행 전까지 사이판으로 향하는 방문객들은 5일간 자가격리를 거쳐야 한다.
또 트래블 버블 시행이 8월로 넘어갔지만 양국 방역당국의 요청으로 시행이 연기되는 것은 아니라고 국토부는 선을 그었다.
지난달 30일 한국과 사이판이 맺은 트래블 버블 합의문에는 방역상황이 악화할 경우 트래블 버블 시행 시점을 늦추거나 일시 중단할 수 있는 '서킷 브레이커' 조항이 담겼다.
kihun@yna.co.kr
- ☞ 영탁 측 "막걸리 광고 모델료 150억원 요구한 적 없어"
- ☞ 이수만에게 50억 빌라 받은 외신기자, 청탁금지법 대상?
- ☞ '미성년자 유인 성관계 의혹' 크리스 공안 조사 받는다
- ☞ "납작하고 둥근 불빛이…" 무안서 UFO 목격ㆍ촬영
- ☞ 한국팀은 1시간 차타고 대기…일본팀은 경기장 옆 호텔에
- ☞ 식당 간장통에 먹다남은 국물 몰래 넣었다면 어떤 처벌?
- ☞ 90살 전설의 여배우, 야외서 연설하다 더위에 그만…
- ☞ 김준현, 7년 만에 '맛있는 녀석들' 떠난다…이유는
- ☞ '성관계 방지용' 조롱받은 올림픽 골판지 침대…앉았더니 푹
- ☞ 한밤중 서울 송파구 아파트서 9세 남아 추락사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 MC몽·차가원, '부적절 관계' 보도 부인…"조작된 카톡, 법적대응" | 연합뉴스
- 경찰, '미등록 기획사 운영' 배우 이하늬 검찰에 송치 | 연합뉴스
- 부모 폭행하다 형한테 맞자 가족 모두 살해…30대 무기징역 | 연합뉴스
- 여친 집 문 두드린 취객 폭행해 생명 위협한 20대 형량 감경 | 연합뉴스
- '마약 혐의' 남양유업 창업주 외손녀 황하나 경찰에 체포(종합) | 연합뉴스
- 투자사기 죄책감에 동반자살 시도…홀로 살아남은 50대 중형 | 연합뉴스
- 일가족 5명 살해범 2심도 무기징역…"숨 쉬는 모든 순간 속죄" | 연합뉴스
- [시간들] 김범석과 유승준, 그대들에게 모국은 '옵션'이 아니다 | 연합뉴스
- 가수 정동원, 내년 2월 고교 졸업 후 해병대 자원입대 | 연합뉴스
- 배우 한지민, 서울대어린이병원에 후원금 1억원 기부 |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