층간소음 잡아라! 소음저감설계 갖춘 '힐스테이트 청주 센트럴' 인기만점

김동호 기자 2021. 7. 13. 13:03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경제]

층간소음이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자, 소음저감설계를 갖춘 단지에 대한 수요자들의 관심이 나날이 증가하고 있다.

한국환경공단 이웃사이센터에 따르면, 지난해 집계된 층간소음 관련 민원은 4만2,250건으로 이는 2019년 2만6,257건보다 무려 61%나 늘어난 수치다. 코로나 19로 집에서 생활하는 시간이 늘어나며 층간소음으로 인한 주민갈등이 더욱 빈번해진 것으로 해석된다. 뿐만 아니라 폭행 같은 크고 작은 사건이 미디어에 지속적으로 노출되고 있어 층간 소음갈등에 대한 우려는 더욱 증폭되고 있다.

전문가들은 층간소음의 근본적인 해결책은 건축구조 개선이라고 입을 모은다. 효과적인 소음저감을 위해서는 벽식 구조부터 기둥식 무량판 구조로 바꿔야 한다는 것이다. 주요 골조가 벽과 바닥 판(슬래브)로만 이루어져 있는 벽식 구조는 소음이 벽을 타고 전달되기 쉽다는 단점이 있지만 시공 비용이 저렴하다는 장점에 일반적으로 많이 쓰인다.

반면, 기둥식 무량판 구조는 높은 비용과 오랜 시공기간을 필요로 하지만, 바닥의 충격음이 보와 기둥으로 분산돼 소음이 전달될 가능성이 줄어든다. 실제로 국가 연구개발(R&D)과제인 ‘비용절감형 장수명주택 보급모델 개발 및 실증단지 구축’ 보고서에 따르면 기둥식 아파트(무량판 구조, 슬래브 바닥 두께 280㎜)의 경우 벽식보다 경량 충격음 6.4㏈, 중량 충격음 5.6㏈ 감소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기둥식 무량판구조로 지어지는 ‘힐스테이트 청주 센트럴’도 주목을 받고 있다.

이달 현대엔지니어링이 충청북도 청주시 흥덕구 가경동 1416번지 일원에 공급하는 ‘힐스테이트 청주 센트럴’은 지상 8~48층에 전용면적 165~187㎡ 총 160실 규모로 구성되며, 하이엔드 생활숙박시설로 합리적인 가격에 공급될 예정이다.

‘힐스테이트 청주 센트럴’은 ‘보이지 않는 곳에서 보이는 곳까지’를 모토로 고퀄리티 시공에 힘썼다. 일반적인 벽식구조가 아닌 기둥식 무량판 구조로 설계해 효과적으로 소음을 차단한다. 슬래브에 발생하는 하중이 곧바로 기둥을 타고 바닥에 전달되어 지반으로 내려가도록 하는 방식으로, 중량충격음 분산에 효과적이다.

또한, 슬래브 두께를 무려 300mm로 시공하였다. 이는 국토교통부가 규정한 무량판 구조 기준인 180mm의 1.6배이며, 벽식 구조 기준인 210mm도 훨씬 웃도는 두께다. 동시에 3.15m의 높은 층고를 선보이고 있어 소음은 물론 쾌적한 실내환경까지 잡았다.

‘욕실 층상 배관’공법으로 화장실 소음 또한 해결했다. 욕실 배관을 콘크리트 바닥이 아닌 벽면에 묻는 이 공법은 수리가 수월하고 배관수명까지 늘릴 수 있어 ‘화장실의 혁명’이라 불린다. 창호도 특별하다. 24mm의 복층 로이(low-e)유리를 사용하여 소음과 단열을 한번에 해결했다.

실내 공간에도 많은 신경을 썼다. 오픈 발코니가 각실마다 제공돼 내부에서도 탁 트인 조망과 일조권을 누릴 수 있으며, 7~8명의 인원이 바비큐 파티를 할 수 있을 정도의 넓은 공간으로 설계된다. 유럽산 대형 세라믹 아트월, 외산 포세린 타일 바닥, 세라믹 식탁, 유럽산 유색수전 등의 마감재를 사용해 생활에 품격을 더했으며, 현대적이면서도 세련된 느낌의 인테리어까지 제공한다.

<’힐스테이트 청주 센트럴’ 각층마다 설계되는 프라이빗 엘리베이터 홀>

단지에는 호텔식 로비를 적용해 고급스러움을 더하고, 하이엔드 라이프 및 프라이버시를 위해서 각 실마다 현관 바로 앞에 프라이빗 엘리베이터 홀을 제공하고, 실당 2.4대의 여유로운 주차 공간, 2.5~2.6m의 광폭 주차장도 제공한다.

분양 관계자는 “무량판 구조, 두꺼운 슬래브, 여유로운 주차공간, 발코니 등 ‘힐스테이트 청주 센트럴’의 시공 및 상품의 수준이 상당함에도 불구하고 합리적인 분양가로 공급될 예정이어서 많은 수요자들이 주목하고 있다”고 전했다.

김동호 기자 dongho@sedaily.com

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