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마식 중정 품은 이탈리아 주택 HV 파빌리온

이탈리아 건축가가 설계한 단독주택

자연 속에는 공간이 있고, 공간에는 역사가 있다. 이탈리아의 부부 건축가는 카스텔 델 피아노 지역의 올리브나무로 울창하게 숲을 이룬 자리에 앉힐 주택을 계획했다. 그들은 고심 끝에 고대 그리스의 공간 구조와 최신식 자재로 시공간을 초월한 숨결을 담은 주택 HV 파빌리온을 완성했다.  

김철수(하우저 대표) | 사진 Ezio Manciucca | 자료제공 하우저(건축&인테리어 종합플랫폼)

HOUSE NOTE
위치 이탈리아 토스카나 카스텔 델 피아노
건축구조 철근콘크리트조
연면적 230.00m²(69.58평)
완공시기 2021년
조명 AJ 콜렉션
구조설계 Lorenzo Silvani
조경 Kristof Huysecom
설계 GGA architetti

CIP공법으로 제작한 콘크리트 식탁.
실내 난방과 인테리어 효과를 위해 설치한 벽난로. 주택 내 바닥과 문은 목재를 이용했다.
습기에 강한 스테인리스 스틸로 맞춤 제작한 아일랜드 조리대. 하부에 수납력을 강화했다.
가구와 방문을 천연 목재로 맞춤 제작했다.
벽은 노출 콘크리트로 마감했고, 손 씻을 세면대를 곳곳에 마련했다.
부부 침실. 주택은 로마식 중정 '아트리움'을 기준으로 공간을 설계했다.

올리브나무 숲에 지은 주택
수백 년 된 올리브나무 숲에 자리잡은 HV 파빌리온Pavillon은 투스카니 지역의 몬테 아미아타 기슭에 있는 주거 프로젝트였다. 이 건물은 주택의 내부에서도 자연의 경치를 감상할 수 있도록 아트리움 같은 작은 무대처럼 바닥을 올린 뒤 주택을 앉혔다.

작은 연못과 안뜰이 있는 로마식 중정
HV 파빌리온이 차용한 아트리움 방식은 고대 로마의 주택 건축에 있어서 실내에 설치된 넓은 마당, 주위에 공간이 둘러지는 안뜰을 말한다. 바닥에는 작은 연못이 있고 안뜰을 중심으로 작은 방들이 배치되게 된다. 이런 아트리움은 햇빛이 채광 역할을 제외하고는 배제되어야 하기 때문에 작렬하는 빛을 차단하는 역할을 하며, 간접 채광을 제공한다. 덕분에 차가운 공기를 축적하는 기능을 지녀 더운 여름에도 시원하다. 여기에 시각적인 쾌적함까지 제공한다.

고대 그리스 극장에서 착안한 구조
주택의 구조는 고대 그리스 극장의 무대와 객석의 사이를 구분하는 양쪽 벽과 위에 아치로 된 액자모양의 건축구조 프로시니엄proscenium에서 착안했다. 프로시니엄은 가장 일반적인 무대 형태로 객석과 무대를 구분하는 프로아트리움과 프로시니엄을 바탕으로 계획되며, 주택을 설계한 건축가들은 장소와 수백 년의 역사의 연결고리를 찾아 이 형식을 반영해 설계했다고 말한다.

고전과 현대의 매치
외부 디자인은 고전 형태에서 착안했지만 전체적으로 편의성과 세련된 무드를 더하기 위하여 내부는 현대식 접근을 위한 구조와 자재를 선택했다. 시멘트 수지로 만들어진 바닥은 가장 따뜻한 달, 햇빛에 타버린 풀과 가을의 밤나무 잎의 색을 띈다.

가구는 천연 목재로 맞춤 제작했다. 부엌은 주택 안의 모든 방에서 시선이 닿는 장소이다 보니 좀더 특별한 요소를 더하기 위하여 스테인리스 스틸로 만든 아일랜드와 CIP(cast-in-place) 방식의 콘크리트 식탁을 제작 설치했다.

올리브나무 옆에 지은 HV 파빌리온.
식당에 앉아 올리브나무 숲의 아름다운 경치를 풍경화처럼 즐길 수 있다.
고대 로마의 극장처럼 경사면을 이용해 단을 높여지어 시원하게 트인 시야를 누릴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