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 단풍 막차 출발합니다.. 서울 단풍뷰 맛집 4선

서울관광재단이 11일 가을의 끝자락에 서울을 곱게 물들인 단풍명소 4곳을 소개했다. 특히 멀리 가지 않아도 도심 가까이에서 즐길 수 있도록 서울을 대표하는 주요 산들과 단풍을 함께 즐길 수 있는 산악 관광 명소들을 정리했다.

━
대남문 코스는 북한산성 코스와 똑같이 북한산성 탐방지원 센터에서 출발한다. 대서문까지 코스가 같고 그 이후에 갈림길에서 백운대 방향과 대남문 방향으로 길이 나뉜다. 화강암 지반이 오랜 시간 침식되고 풍화되면서 깎아지른 바위 봉우리가 많아 길이 험한 북한산의 대남문 코스는 북한산 전체 등산로 중 가장 쉬운 코스라 할 만큼 길이 순탄하다. 완만하게 이어지는 계곡 따라 산을 천천히 오르기만 하면 되기에 등산 초보도 쉽게 걸으며 단풍놀이를 즐길 수 있다.
단풍은 대서문 인근부터 중흥사로 가는 길이 좋다. 중흥사를 지나 대남문까지 가는 길을 얕은 언덕길로 지나온 길에 비해 다소 경사도가 느껴진다. 정상인 대남문 근처에 있는 문수사에 가면 우뚝 솟은 북한산의 봉우리 뒤로 멀리 서울 도심의 풍경까지 한눈에 펼쳐지는 시원한 풍경을 감상할 수 있다. 출발지점에서 대서문과 중흥사를 지나 대남문까지 오르는 데 걸리는 시간은 약 3시간, 대남문을 통과해 구기계곡 방향으로 내려오는 시간은 약 1시간 30분이 소요되니 산행 시간을 넉넉잡고 총 5시간으로 생각하면 된다.

━
도봉산도 가을이면 울긋불긋한 비단으로 옷을 갈아입는 망월사 코스가 좋다. 계곡 따라 이어지는 등산로에 단풍이 들어있어 천천히 산을 오르다 마음에 드는 곳에 잠시 걸터앉아 쉬어가다 보면 어느덧 망월사에 도착한다.
망월사에서 영산전을 바라보면 영산전 뒤로 도봉산의 봉우리가 우뚝 솟아있고 산자락 따라 단풍이 가득하다. 망월사 뒤로 이어진 등산로를 따라 포대 능선에 올라서는 순간부터는 길이 험해져 등산 난도가 급격히 높아진다. 평소 등산을 자주 하지 않는 사람이거나, 체력 소모가 부담되는 사람이라면 망월사에서 왔던 길로 다시 돌아가는 것이 좋다.
포대 능선에서 신선대로 가는 코스는 봉우리 위로 튀어나온 암반 지대를 지나는 구간이 많아 길이 험하고 미끄러우니 등산화는 필수다. 포대 능선을 지나 신선대로 가는 길에는 Y계곡이 있다. Y자형 벼랑을 따라 내려갔다가 다시 올라가야 하는 구간으로 바위가 미끄럽고 경사가 심해 사고가 자주 발생하는 위험 구간이다. 안전한 산행을 위해 Y계곡 코스 대신, 우회로를 통해 신선대로 가면 된다.
험준한 봉우리를 넘어 신선대 정상에 오르면 사방으로 시원한 풍경이 펼쳐진다. 발아래로는 계곡 따라 산을 붉게 물들인 단풍을, 멀리에는 서울 시내와 북한산의 능선의 모습을 볼 수 있다.

━

━
북측순환로는 무장애 길로 조성되어 남녀노소를 비롯하여 유모차나 휠체어도 쉽게 갈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다. 중간중간마다 단풍잎 사이로 얼굴을 내미는 서울타워를 감상하는 것도 걷는 재미를 더해준다. 북측순환로는 남산 국립극장이나 서울시 중부공원녹지사업소에서 진입하면 된다. 남산 국립극장에서 산책을 시작하면 끝 지점인 소파로까지 약 3.3km 거리이고, 서울시 중부공원녹지사업소에서 시작하면 약 1.5km만 걸으면 북측순환로가 끝난다. 순환로는 조지훈 시비와 와룡묘를 지나 소파로에 닿는다. 소파로에서 소월로 방향으로 가면 백범광장이 나타난다.
☞ "나랑 한잔 할래?"… 치어리더, 묘한 포즈 도발
☞ "안 잠기는 것 같은데"… KIA 치어리더, 치명적
☞ "무슨 민폐야"… '이지훈 결혼식 축가' 임창정, 확진
☞ 이렇게 입고 외출?… 제시 "살짝 드러내봤어"
☞ '음원사재기 논란' 영탁, '돌싱포맨' 분량 어디로?
☞ "뱀파이어 미모 여전"… 한예슬, 치명적인 레드립
☞ "OO 알고 행동"… 이지현 아들, ADHD 검사 결과 '충격'
☞ "2022년도 영웅과"… 임영웅 굿즈, 예약판매 시작
☞ "할말하않"… 인피니트 성종, SNS에 남긴 글
☞ 한선화, 빨강 양말 포인트! 트레이닝 셋업룩
박정웅 기자 parkjo@mt.co.kr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나랑 한잔 할래?"… 롯데 치어리더, 묘한 포즈 도발 - 머니S
- "안 잠기는 것 같은데"… KIA 치어리더, 치명적인걸? - 머니S
- 이지훈♥아야네 결혼식서 축가… 임창정, 코로나 확진 - 머니S
- 이렇게 입고 외출한다고?… 제시 "살짝 드러내봤어" - 머니S
- '음원사재기 논란' 영탁, '돌싱포맨' 분량 어디로? - 머니S
- "뱀파이어 미모 여전"… 한예슬, 치명적인 레드립 - 머니S
- "OO 알고 행동"… 이지현 아들, ADHD 검사 결과 '충격' - 머니S
- "2022년도 영웅과 함께"… 임영웅 굿즈, 예약판매 시작 - 머니S
- "할말하않"… 인피니트 성종, SNS에 남긴 의미심장, 무슨 일? - 머니S
- 한선화, 빨강 양말 포인트! 트레이닝 셋업룩 - 머니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