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치 수입 2위 미국..'캘리포니아 김치의 날' 제정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미국 캘리포니아주에서 김치의 날 제정 결의안이 지난 23일 하원을 통과됐다.
이 결의안은 캘리포니아주 의회 하원의원 최석호 의원이 한국 농수산식품유통공사, 세계김치연구소 등 다양한 단체들과 협력해 발의한 것이다.
실제로 미국 내 한국 음식 및 김치에 대한 관심은 계속 높아지고 있으며 관세청에 따르면 작년 한국의 김치 수출량은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고, 미국은 두 번째로 김치를 많이 수입한 국가였다.
이번 결의안은 김치가 한국의 전통 음식이라는 것을 명시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미 유명 대형 마트에서 누구나 쉽게 김치 구입
김치 등 한국 음식에 대한 관심 날로 높아져
미국 캘리포니아주에서 김치의 날 제정 결의안이 지난 23일 하원을 통과됐다. 이 결의안은 캘리포니아주 의회 하원의원 최석호 의원이 한국 농수산식품유통공사, 세계김치연구소 등 다양한 단체들과 협력해 발의한 것이다.
지난해 한국 정부가 김치 문화 계승과 발전을 위해 11월 22일을 김치의 날로 제정한 것에 발맞춰 같은 날을 캘리포니아 주 김치의 날로 정했다.

◆미국 캘리포니아 주 '김치의 날' 제정 기념 행사 ⓒ연합뉴스
결의문에는 캘리포니아 내 김치 수요가 계속 증가 중이며, 2012년부터 2019년 사이 고객 후기 사이트인 옐프(Yelp)에 등록된 한국 식당이 34퍼센트나 증가했다는 사실이 적혀있다.
실제로 미국 내 한국 음식 및 김치에 대한 관심은 계속 높아지고 있으며 관세청에 따르면 작년 한국의 김치 수출량은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고, 미국은 두 번째로 김치를 많이 수입한 국가였다.
이번 결의안은 김치가 한국의 전통 음식이라는 것을 명시했다.
일부 중국인들이 김치는 중국의 파오차이에서 기원했다는 억지 주장을 펼치고 있는 가운데, 이번 결의안 통과로 잘못된 정보를 바로잡는 효과도 기대한다고 최석호 의원은 밝혔다.
8월 23일 김치의 날 제정 축하 기념식에서 다양한 김치를 선보인 '김치 전도사' 사라 킴 씨로부터 미국 내 김치 및 한국 음식의 인기에 대해 들어보았다.

◆사라 킴 씨가 김치 담그기를 시연하고 있다. ⓒ 사라 킴
Q. 간략히 자기소개를 해달라.
저는 경상북도 안동이 고향으로 1972년 부모님을 따라 미국에 처음 왔습니다. 그 당시에는 한국 유학생이 1천 명도 안 되던 시절이라 한국 식재료 구하기가 힘들었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국 요리 백과를 보면서 아버지와 함께 요리하고, 할머니께서 안동식으로 해주던 고향의 맛을 재현해 보기도 하며 한국 요리를 했습니다.
이제는 다섯 군데의 비영리기관에서 한국 요리 강연을 하고 한국 문화를 전파하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Q. 과거와 비교해 김치를 포함한 한국 음식이 미국에서 많이 알려졌다고 들었다.
예전에는 김치에 대해 냄새난다는 악평이 많았어요. 그러나 이제는 미국 사람들이 김치가 건강식품이라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코스트코와 월마트 같은 대형마트에서 김치가 팔리고, 한국 식당 앞에 젊은 미국 사람들이 길게 줄을 서요. 이 모든 것이 한국 정부와 한국 문화를 알리려는 분들 덕분이죠.
한국 드라마와 K-Pop의 역할도 큽니다. 과거에는 한국 창작물들이 형편없이 번역되어서 들어왔기 때문에 외국인들이 한국 문화나 음식에 대한 제대로 된 정보를 접할 수 없었어요. 이제는 자막도 좋아지고, 소셜미디어를 통해 내용 전달이 자세히 되기 때문에 한국 음식도 훨씬 많이 알려졌어요.
Q. 앞으로 김치의 날 정착을 위한 향후 계획은?
대중의 관심을 끌어내기 위해서 '참여형' 행사를 많이 진행할 겁니다. 예를 들어 오는 9월 18일에 샌프란시스코에서 고추장 만들기 행사를 진행합니다. 참가자들은 고추장을 만들어 한국 옹기와 보자기에 담아갈 수 있습니다. 참가 신청이 벌써 마감될 만큼 인기가 많아요.
또, 김치를 활용한 요리를 더 많은 요리 수업 커리큘럼에 넣고 싶습니다. 요즘 미국에서 발효식품에 대한 관심이 커가는데, 발효식품과 관련된 수업 속에서 김치를 가르치면 좋을 것 같아요.
마지막으로 김치의 나트륨 함량을 줄이는 연구가 필요합니다. 김치의 저장 기간을 줄이는 대신 나트륨을 적게 넣는 식으로 연구를 해 김치는 건강식품이라는걸 더 부각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미국 미시간 = 우어진 글로벌 리포터 wj0733@naver.com
■ 필자 소개
현직 교사
교육 평가 및 교육 연구 전공
☞ EBS 글로벌 리포터 지원하기

Copyright © EB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