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 연예인의 SNS에 올라왔던 이 사진. 보정이 과한 거 아냐..? 했는데 알고 보니 보정 때문이 아니라 실제로 휘어진 거였다. 그런데 전봇대를 왜 이렇게 만든 거지? 강풍에 휜 걸까? 새로운 디자인일까? 유튜브 댓글로 ‘휘어진 전봇대가 있던데 왜 그렇게 만든 것인지 취재해달라’는 의뢰가 들어와 취재해봤다.
전봇대가 왜 휘어진 걸까?
이 휘어진 전봇대의 정식 명칭은 ‘곡선형 강관 전주’다. 우리가 흔히 떠올리는 곧은 전봇대가 더 튼튼하고 깔끔해 보이는데... 한국전력공사에 왜 이렇게 만든 건지 물어봤다.
한전 배전기기부
"전기를 사용하려면 전주가 있어야 하잖아요. 근데 건물하고 그 앞 공간이 너무 협소해서 전주를 세웠을 때 특고압선이 건물에 가까이 닿을 가능성이 있을 때가 있거든요. 인도가 없거나, 좁거나 한 도심지에서 건물하고 특고압 전선하고의 이격거리를 확보하기 위해서 개발된 전주예요."
좁은 공간에서 안전성을 최대한 확보하려다보니 이렇게 휘어진 전봇대를 만들었다는 얘기. 전봇대에는 2만2900V의 전압이 흐르는 특고압선이 있어 건물과 닿아 손상될 경우 자칫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 그래서 전기설비기술기준에서는 특고압선이 건물과의 안전 거리를 확보하도록 이격거리를 규정하고 있다.
한전 배전기기부
"너무 가까우면 감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는 거죠. 5~6층 정도 되는 건물에서는 창밖에 바로 특고압 전선이 보일 수 있거든요. 그런 건물에서 창문을 통해 특고압 선에 손이 닿거나 하면 안 되잖아요."
곡선형 강관 전주는 주로 건물이 빼곡히 들어선 구도심의 원룸촌과 좁은 골목에서 볼 수 있다. 비교적 최근의 건물들은 건축선을 따라 안쪽으로 들여 지어졌지만, 구도심의 건물들이 건축될 당시에는 그러한 규제가 없어 건물과 인접한 인도의 폭이 좁아 전주가 가까이 위치할 수 있었다.

이 경우 건물과 가까이 위치한 직선형 전봇대에 전깃줄을 연결하게 되면 특고압선과 건물 사이의 간격이 좁아 사고가 발생할 수 있다. 그래서 한전에서는 전기설비기술기준에 따라 전봇대를 휜 형태로 만들어 건물과 특고압선 사이의 안전 거리를 확보하고 있다.

한전 배전기기부
"대부분 인도가 없는 구도심, 예전에 생성된 도시들은 도심지 안쪽에 인도가 협소하잖아요. 설치되는 지역들은 그런 개소들이라 보면 돼요."
곡선형 강관 전주는 1996년, “주택 등 개인 소유자의 지상을 통과하는 전선(고압선)이 선하지의 지상권을 침해했다”는 대법원의 판결 이후 국내에 등장했다. 고압선의 통과로 해당 토지 소유주가 지상권 침해에 대한 민원을 제기하면 전기사업자인 한전은 전기공급사업을 진행할 수 없다는 거다. 그래서 부득이하게 전봇대를 휘어서 전기를 공급하게 된 것이다.

그 외에도 곡선형 강관 전주는 전봇대 간격이 멀어서 전선이 수평을 유지하지 못하고 쳐지는 걸 막기 위해 설치되기도 한다. 종합하자면 휘어진 전봇대는 콘크리트 전봇대를 세울 여건이 되지 않는 곳에 전기를 공급하기 위해 세운 것이라고 할 수 있겠다.
그렇다면 곡선형 강관 전주는 일반적인 전봇대와 기능이나 성능의 차이는 없는 걸까? 전봇대가 휘어서 오히려 위험할 수도 있을 것 같은데...
"한전 배전기기부"
견디는 강도 등을 비롯해서 일반 전주하고 동일한 수준의 성능을 갖고 있고요. 기술 검토를 해서 그렇게 개발을 했죠. 일반 전주하고는 재질이 철로 되어있다는 것을 빼놓고는 다른 것들은 동일합니다.

다시 ‘곡선형 강관 전주’라는 이름에 주목해 보자. 전주의 종류 중에는 철근과 콘크리트로 만들어진 콘크리트주와, 강관으로 만들어진 강관주가 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떠올리는 곧은 전봇대는 대부분 콘크리트주고, 휘어진 전봇대는 바로 ‘곡선형’의 ‘강관 전주’다.
"한전 배전기기부"
강관은 철로 된 관이라 해서 강관이거든요. 쉽게 예를 들면 쇠파이프 있죠. 그 쇠파이프가 좀 두꺼운 거라고 생각하시면 돼요. 콘크리트 전주는 그 안에 철근이 들어가 있는데 철근을 휘면 강도가 안 나오기 때문에 강관주를 사용하죠.
곡선형 강관 전주는 콘크리트 전봇대보다 설치가 복잡하고 가격도 비싸다. 그렇지만 강관주는 바람의 영향을 덜 받고, 가벼우며, 반영구적인 내구성이 있다는 이점도 있다. 무엇보다도 곡선형 강관주는 콘크리트 전주 설치에 여건이 안 좋은 곳에 전기를 공급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도 하고 있다.

휘어진 전봇대는 서울에만 2천 개 정도 있다. 오... 생각보다 많다. 전봇대는 다 직선형이라는 고정관념은 인제 그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