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X 말만 들려도 호가 2배..'선심성 정차역' 혼란 부추긴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정부가 최근 신도시급 신규 택지를 확정하며 교통 인프라 확충을 위해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카드를 꺼내들자 수혜 예상 지역의 아파트 호가가 비정상적으로 치솟고 있다.
일부 지역은 정부 계획과 무관하게 GTX역 신설을 기정사실화하면서 가격 상승의 촉매제로 활용하고 있어 향후 집값 거품 논란도 우려되고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병점역 인근 등 아파트값 급등
대선 앞두고 무분별한 신설 경계
전문가 "원안대로 가야 과열 막아"
■계획없는 GTX역 신설에 호가 띄우기
26일 중개업계에 따르면 정부가 8월 30일 화성 진안신도시 신규택지 개발을 발표한 뒤 인근 1호선 병점역 일대 부동산 시장이 뜨겁다. 당초 정부 계획에 없는 GTX-C 병점역 추가를 화성시가 추진하고 있어서다. 병점역 인근 한 공인중개사는 "저평가를 받던 병점역 일대가 경기 남부 핵심 환승센터로 거듭날 거란 기대감에 아파트 가격을 문의하는 전화가 크게 늘었다"며 "정부가 발표한 동탄트램을 통해 GTX-A 연계, 분당선·신분당선과 연결도 큰 호재인데, 최근에는 진안신도시 공급으로 GTX-C 병점역이 신설될 수 있다는 전망까지 나오며 집주인들이 매물을 거둬들이고 있다"고 전했다.
실제 이 일대 대장 단지로 꼽히는 병점역아이파크캐슬 전용 84㎡는 지난 7월 8억3000만원에 거래됐지만, 현재 호가는 16억5000만원으로 2배 가까이 치솟았다. GTX 의왕역 신설이 사실상 확정되자 인근 휴먼시아3단지 전용 84㎡는 지난 5월 실거래가 6억4800만원에서 최근 호가가 12억5000만원까지 나왔다.
집주인들이 마음대로 정할 수 있는 '호가'지만 실거래가로 이어지는 사례도 있다. GTX-C 인덕원역 인근 인덕원삼호 전용 84㎡는 지난 8월 11일 12억원에 거래됐다. 이 거래는 2층 저층 매물로 현재 같은 평형의 매물은 14억원까지 호가가 올라왔다.
■대선용 정차역 퍼주기 경계해야
전문가들은 GTX 신설 지역의 집값 상승이 정주여건 향상에 따른 실거주 수요보다는 투자 수요가 많다고 분석했다. 특히, 광역교통 개선이 인구와 경제력의 대도시 쏠림만 부추기는 '서울 빨대효과'와 '지역 균형발전 저해'라는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이은형 대한건설정책연구원 책임연구원은 "GTX는 일러야 2027년 개통이 예정돼 이를 실거주를 위한 니즈로 보기엔 기간이 너무 많이 남았다"며 "기업들도 GTX 인근을 선호하다보면 결국 지방 분산이 아니라 수도권 집중화만 더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나마 GTX를 정부 원안대로 추진하는 게 집값 상승을 누그러뜨릴 해법이라는 게 중론이다. 3기 신도시 발표에 맞춰 GTX 정차역이 추가되고 있지만, 정책신뢰도 부분에서는 오히려 악재라는 비판도 거세다. 또 GTX가 완행열차로 전락하는 부작용도 신중이 따져야 한다는 것이다.
익명을 요구한 한 부동산 전문가는 "KTX 건설 당시 지역 주민들 요구로 세종역 대신 오송역이 생기며 사용자들이 불편을 겪고 있다"며 "내년 선거를 앞두고 선심성 정책에 따라 역을 유치한다면 오송역의 전철을 밟을 수 있다"고 말했다. 권일 부동산인포 리서치 팀장은 "2기 신도시 때 교통정책 부재로 주민들이 고통을 받으며 3기 신도시를 발표할 때 신설역을 만드는 점은 긍정적"이라면서도 "GTX 이용자 입장에서는 속도가 중요한데, 교통계획이 계속 바뀌면 정책 신뢰도에 타격이 불가피할 것"이라고 전했다.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아이유·이종석이 머무른 日 리조트, 1박 가격이 무려...'깜짝'
- "사람이 떠 있다" 평화의댐서 숨진 채 발견 된 60대...알고보니
- '회당 출연료 2억' 톱배우, '내 집 마련' 19년 걸린 뜻밖의 이유
- "파킨슨병 걸린 父 항문에..." 요양병원 간호사가 저지른 만행
- "상상도 못해" 하버드 출신 30대 한인女, '이것' 팔아 25억 대박
- '대장암 4기' 前 새누리당 의원 "제가 암 걸린 이유가..." 분노
- 남친 누드화에 격한 반응 보인 유명 개그우먼의 야망 "비싸게.."
- 입에 담배 물고 기름 넣은 숏컷女, 과태료가..깜놀
- 우동에서 살아있는 개구리 발견, 가게는 3시간 만에..소름
- 두 달 동안 침대에 누워 있는 아르바이트, 받는 돈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