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동네 지역전문가] 안전한 통학길 조성된 '서대문구 북가좌동'.. 다양한 개발 호재 이어져

유제영 2020. 6. 9. 16:00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대문구 가재울뉴타운 내 ‘DMC한양아파트’가 재건축을 위한 예비안전진단을 통과해 사업 추진에 대한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지난달 28일, 실시된 예비안전진단 결과 구조안정성 D등급, 건축마감 및 설비노후도 D등급, 주거환경 E등급을 받아 정밀안전진단을 받을 수 있게 됐다. 1987년 준공된 ‘DMC한양아파트’는 이미 재건축 연한 30년을 충족했다.

향후 정밀안전진단에서 D 또는 E등급을 받으면 재건축 사업 추진이 가능하다. 2003년 뉴타운으로 지정된 ‘가재울뉴타운’은 서대문구 북가좌동과 남가좌동 일대 자리하고 있다. 신축이 많이 자리한 가재울뉴타운은 아이 키우기 좋은 동네로 유명한 지역이다. 서울 내 주거 단지로는 큰 편에 속하며, 평지로 이뤄져 아이들과 함께 산책을 즐기기도 편하다.

또한, 북가좌초와 가재울중, 가재울고 등의 초∙중∙고교 시설이 모두 주거지와 가깝게 있다. 이에 장기적으로 이사 없이 아이를 키울 수 있는 것 역시 인기 요인 중 하나다. 북가좌동 지역전문가 고려공인중개사사무소의 관계자는 “통학 환경이 안전해 어린 자녀를 둔 학부모들의 문의가 꾸준한 동네”라고 전하며 “인근 다양한 개발도 예정돼 주목받는 곳”이라고 덧붙였다.

◆ ‘강북횡단선∙도서관’ 등 개발 호재 다양한 ‘서대문구 북가좌동’… 직간접적인 혜택 공유 기대돼

△ 서대문구 북가좌동 일대 [지도 출처 = 국토정보맵]
지난해 서울시는 2025년까지 서울 5개 권역에 시립도서관을 세우는 계획을 발표했다. 그중 서울도서관 서북권 분관이 ‘서대문구 북가좌동’에 건립될 예정이다. 향후 초∙중∙고교 시설과 함께 도서관 등의 교육 인프라도 가깝게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또한, 가재울뉴타운의 마지막 퍼즐로 손꼽히던 ‘북가좌6구역’과 ‘가재울7구역’도 조합 설립에 나서 주목받고 있다.

지난 2월 조합설립인가를 받은 북가좌6구역은 최근 사업시행인가를 준비하고 있으며, 가재울7구역은 조합설립인가 신청을 접수한 상태다. 북가좌동 지역전문가 고려공인중개사사무소의 관계자는 “각종 지역 내 호재와 함께 수색∙증산뉴타운 개발, 상암DMC롯데쇼핑몰 등의 개발이 진행되고 있어 북가좌동 주변이 계속 발전 중”이라고 전했다.

실제 북가좌동 인근 총 2만644㎡ 규모의 상암DMC롯데쇼핑몰 예정지가 자리하고 있어 이후 풍부한 생활 인프라를 즐길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이외에도 불광천을 사이에 두고 마주한 ‘수색∙증산뉴타운’ 개발, 강북의 9호선이라 불리는 ‘강북횡단선’ 개발 등이 예정됐다. 특히, 강북횡단선은 지하철 이동이 어려웠던 서대문구와 성북구, 종로구 간의 접근성을 향상시켜줄 것으로 기대돼 주목받는 노선이다.

◆ 북가좌동의 대장주 ‘DMC래미안e편한세상’… 안전한 통학길 갖춰

△ DMC래미안e편한세상 [이미지 = 네이버 로드뷰 캡처]
이러한 북가좌동의 교육 인프라와 호재를 가깝게 공유할 수 있는 단지로는 ‘DMC래미안e편한세상’이 있다. 2012년 입주한 DMC래미안e편한세상은 지상 35층, 51개동, 총 3293가구 규모의 대단지다. DMC래미안e편한세상은 1~4단지로 구성됐으며, 단지별로 특장점이 각기 다르다. 전용면적은 59㎡의 중소형 평형부터 201㎡의 대형 평형까지 다양하게 구성됐다.

북가좌동 지역전문가 고려공인중개사사무소의 최병자 대표는 “3000가구가 넘는 규모의 매머드급 단지인 DMC래미안e편한세상은 교육 시설을 품고 있으며, 인근 서울도서관 서북권 분관이 들어설 예정이다. 다양한 호재도 꾸준하게 이어지고 있어 미래가 기대되는 단지”라고 전했다.

이어 “DMC래미안e편한세상은 평지에 자리하면서 동시에 단지 내 조경도 잘 꾸며져 있어 아이들과 산책을 즐기기 좋다”고 덧붙였다. 실제 DMC래미안e편한세상 단지 내에는 가재울중과 가재울고가 있으며, 북가좌초와 서울가재울초 역시 멀지 않은 곳에 자리한다. 초∙중∙고교 시설이 모두 아파트 단지와 가까워 통학 환경이 안전한 편이다.

[매경 부동산센터]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