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거돈 부산시장 전격 사퇴..성추행 시인

김종호 2020. 4. 23. 12:16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오거돈 부산시장, 성추행 시인하여 전격 사퇴 발표
"5분 정도 짧은 면담 과정에서 불필요한 신체접촉"
"시정이 정상 운영되도록 모든 허물 짊어지고 사퇴"
부산시 관계자 "발표 직전까지 사퇴에 대해 몰랐다"

[앵커]

오거돈 부산시장이 조금 전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전격 사퇴했습니다.

성추행이 있었고 여기에 대한 책임으로 시장직을 계속 수행하는 건 도리가 아니라고 생각했다고 밝혔습니다.

취재 기자 연결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김종호 기자!

오 시장이 성추행을 시인했는데 구체적으로 어떤 내용었습니까?

[기자]

오거돈 부산시장은 누구인지는 밝히지 않았지만 '한 사람에게 5분 정도 짧은 면담 과정에서 불필요한 신체접촉을 했다'고 말했습니다.

또, '해서는 안 되는, 강제추행으로 인정될 수 있음을 깨달았고 경중과 관계없이 용서받을 수 없는 일이었다'고 덧붙였습니다.

오 시장은 이런 잘못을 안고 시민이 맡긴 시장직을 계속 수행하는 건 도리가 아니라고 생각했다고 말하며,

어려운 시기에 정상적 시정 운영이 될 수 있도록 모든 허물을 짊어지려고 한다며 사퇴의 변을 밝혔습니다.

여기에 더해 피해자에게 2차 피해가 없도록 언론과 시민에게 당부하기도 했습니다.

4번 도전 끝에 당선된 부산시장직을 잘 해내고 싶었는데 부끄러운 퇴장을 보여주게 됐다며 울먹이기도 했는데요.

오 시장 말 직접 들어보시겠습니다.

[오거돈 / 부산시장 : 350만 부산시민 여러분과의 약속을 지키는 책임을 이루지 못해서 이루 말할 수 없는 송구함을 느끼고 있습니다. 그러나 한 사람에 대한 책임도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앵커]

갑작스러운 사퇴 발표로 부산시도 혼란에 빠졌을 것 같은데요.

어떤 반응이 나오고 있습니까?

[기자]

부산시에서는 어제까지도 시장이 사퇴를 결심한 사실을 몰랐다는 반응이 나왔습니다.

기자회견 이후에도 회견 내용 말고는 아는 게 없다며 말을 아꼈습니다.

오 시장 사퇴로 변성완 행정부시장이 권한대행을 맡게 됐는데요.

변 부시장은 권한대행 체제 등을 준비해 내일 브리핑하겠다고 말했습니다.

1948년생인 오거돈 시장은 1971년 행정고시에 합격한 이후 2001년 고 안상영 시장 시절 부산시 행정부시장에 임명됐습니다.

2004년 뇌물수수 혐의로 구속된 안 시장이 구치소에서 스스로 목숨을 끊으면서 오 시장은 당시 시장 권한대행을 맡았고 이후 열린우리당에 입당해 부산시장 보궐선거에 나갔지만, 허남식 후보에 밀려 낙선했습니다.

2005년 1월에는 참여정부 해양수산부 장관을 맡았고, 2006년에 또다시 열린우리당 공천을 받아 지방선거에 출마했지만, 다시 허남식 전 시장에 밀려 낙선했습니다.

이후에는 대학 총장 등을 역임하며 정치 일선에서 물러나 있었지만 2014년 다시 무소속 후보로 부산시장에 도전했는데 49.34%를 득표하고도 서병수 전 시장에게 졌습니다.

2018년에는 민주당으로 복당해 부산시장에 4번째 출사표를 던져 55.23% 득표율로 당선됐습니다.

오늘 사퇴를 발표하면서 3전 4기의 신화는 임기의 절반도 채우지 못한 1년 10개월 만에 막이 내렸습니다.

오 시장 사퇴로 빈자리가 된 부산시장은 내년 4월 7일 보궐선거로 새 인물을 찾을 예정입니다.

지금까지 부산에서 YTN 김종호[hokim@ytn.co.kr]입니다.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YTN은 여러분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YTN을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온라인 제보] www.ytn.co.kr

[저작권자(c) YTN & YTN PLU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 시각 코로나19 확진자 현황을 확인하세요.

▶ 네이버채널 구독하고 스타벅스 기프티콘 받아가세요!

▶ 제21대 국회의원 선거 기사 모음

Copyright © YT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