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대 소녀가 알아야 할 성지식(2) 왜 콘돔을 싫어할까?

신정윤 2016. 10. 13. 17:38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대한부인종양학회에 따르면 우리나라 청소년의 첫 경험 연령이 남학생 14.0세, 여학생 14.5세로 낮아지고 있으나 우리나라에서 피임은 여전히 터부시되는 분위기다. 청소년들이 즐겨보는 미국이나 영국 드라마에서는 10대 청소년이 피임약을 먹는 것이 흔한 일과로 비치지만, 한국 드라마에서는 찾아볼 수 없다. 미리 알아야 할 피임 상식은 무엇이 있을까?

남자는 콘돔을 싫어한다? 콘돔도 실패 확률 10%

콘돔

만약 성인이 되어 남자 친구가 생기고, 성관계를 합의했더라도 피임약을 꼬박 챙겨먹을 생각이 아니라면 콘돔 없이 성관계를 강요하는 남성을 피해야 한다. 먹는 피임약의 실패 확률은 2%, 콘돔의 실패 확률은 10%, 자연주기법을 이용한 피임은 실패할 확률이 25%이며, 질외사정 등의 피임법은 그보다 임신 가능성이 높다.

남자친구가 갑자기 콘돔 사용을 꺼릴 수도 있다. 콘돔을 싫어하는 가장 큰 이유는 흥분이 끊기는 것과 ‘성감’이 떨어지는 것이 꼽힌다. 흔히 설거지할 때 고무장갑을 끼는 것과 끼지 않는 것의 피부 감촉 차이라고 비유된다. 만약 남성이 첫 경험부터 콘돔을 착용하지 않은 경우라면 콘돔을 싫어할 확률이 높다.

실패하지 않는 콘돔 사용법 5

1. 성관계 처음부터 콘돔을 착용한다 = 쿠퍼액에도 약 100만 마리 정자가 존재한다.
2. 사용 전 구멍이나 흠을 파악한다 = 비닐을 벗길 때 찢어질 수도 있다.
3. 콘돔 착용 전 끝 볼록한 부분의 공기를 빼낸다 = 공기가 있는 상태에서 사용 시 터질 수 있다.
4. 콘돔 안과 밖을 구별한다 = 콘돔의 말린 부분이 밖으로 나오도록 해야 한다.
5. 사정 후 성기가 작아지기 전에 콘돔을 벗긴다 = 사정 후 정액이 새어 나오는 것 방지한다.

100% 피임법은 없다! 임신일까 걱정된다면 ‘사후피임약’

여러 가지 피임법은 100%로 완벽한 것이 없다. 아주 작은 확률이더라도 그 확률에 당신이 들어갈 수 있다. 게다가 결혼을 약속한 사이의 관계라 하더라도 미래의 일은 누구도 알 수 없는 일이다. 먹는 피임약이 대안이 될 수 있고 장점이 많지만, 대부분의 미혼 여성은 피임약을 챙겨 먹을 정도로 활발한 성관계를 맺기 힘들며 부작용이나 정서상의 이유로 꺼리게 되는 경우도 많다.

응급피임약이라고도 불리는 사후피임약은 성교 후 72시간 이내에 고용량의 호르몬제를 복용해 배란을 방해하거나 수정란의 착상을 차단하는 방법이다. 고용량의 호르몬에 노출되는 것이기 때문에 일반적인 피임법으로 남용돼서는 안되며, 갑작스러운 성관계가 있었을 경우 산부인과 의사의 처방을 받아 복용할 수 있다.

가임기 여성 낙태율 34% ?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의 자료에 따르면 2006년 기준 우리나라 전체 가임기 여성의 1/3 정도(34%)가 인공중절 및 인공유산을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중 미혼 여성이 42%이다. 이들은 피임에 대한 지식 부족 등으로 임신을 반복하는 경향을 보였는데, 미혼여성의 임신은 대부분 인공임신중절(낙태)로 이어져 약 91%가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인공유산으로 인한 합병증은 생각보다 심각하다. 심할 경우 골반 내 염증과 자궁에 대한 손상으로 인해 장차 불임으로 이어질 수도 있다. 무엇보다 죄책감과 우울증 등의 정신적 후유증으로 아픔을 겪게 되므로 원치 않는 임신을 피하는 지혜가 필요하다.

신정윤 건강의학전문기자 kitty@mcircle.biz

건강을 위한 첫걸음 - 하이닥
ⓒ ㈜엠서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하이닥.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