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왁자지껄 B급 사전] "세상에.. '춤신춤왕'이세요, 부장님"
유행어. 반의어. '춤의 신(神) 춤의 왕(王)'이라는 거창한 말이지만 고(故) 마이클 잭슨, 빅뱅의 태양 같은 춤꾼을 수식하는 표현이 아니다. 사실 '몸치'라는 뜻. 처음 이 표현이 등장했을 당시만 해도 정말 춤을 잘 춘다는 의미로 쓰였지만 안무를 자주 틀리는 샤이니 '온유'를 팬들이 '춤신춤왕'이라고 애정을 담아 놀리면서 뜻이 바뀌었다고 한다. 최근 보이그룹 2AM 출신 정진운(25)이 케이블 예능 프로그램과 지상파 음악 방송을 통해 당대 '춤신춤왕'으로 자리매김하면서 일반에게도 널리 알려졌다.
정진운은 tvN 예능 '음악의 신 2'에서 데뷔 준비 중인 걸그룹 C.I.V.A 멤버에게 2AM '잘못했어'의 안무를 가르쳐주며 춤신춤왕이라는 별명을 얻었다. 그는 우스꽝스러운 춤을 추며 "입 모양은 웃는데 이 눈 깊이에는 슬픔이 있어야 하거든" "1년에 라면을 한 번 먹는데, 그것도 3분의 1만 먹어요. 춤이 느려지는 게 두려워서"라는 발언을 이어나갔다. 춤을 가르쳐주던 그는 흥을 이기지 못하고 취권(醉拳) 닮은 막춤을 추기까지 했다.

'정진운밴드'라는 록밴드로 지난달 복귀한 그는 지상파 음악 방송에서도 전혀 어울리지 않는 이 춤을 췄다. 방송사는 '춤神춤王'이라는 자막을 대문짝만 하게 달았다〈사진〉. 지난주 음악 방송에 데뷔한 C.I.V.A 역시 그에게 배운 춤으로 무대를 마무리했다. 정진운은 인스타그램에 "많이 늘었다"며 이들의 사진을 올렸다.
◇유의어: 알파고댄스. 젓가락처럼 몸이 뻣뻣한 홍진경이 KBS2 '언니들의 슬램덩크'에서 걸그룹 '언니쓰' 데뷔를 준비하며 춤을 배우다 박진영에게 얻은 별명. 박진영은 "춤 동작은 알파고처럼 정확한데 영 느낌이 살지 않는다"며 홍진경의 춤을 '알파고댄스'라고 불렀다.
◇용례: 노래방에서 몸치인 상사나 동료가 춤을 출 때 "역시 춤신춤왕이세요" 하면 된다. 뜻을 모르는 사람은 칭찬인 줄 알고 좋아할 것. 본뜻을 알고 언짢아한다면 "'신'과 '왕'이 들어있는 말이라 춤을 잘 춘다는 의미인 줄 알았다"고 잡아떼면 된다.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조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30년 전 전두환 사형 구형 ’417호 법정' 서는 尹… 특검 판단은
- 무신사, 중국 진출 100일 만에 거래액 100억 돌파
- 이혜훈 후보자, “장관으로 적합 16%” “부적합 47%” [갤럽]
- 원자력협력 범부처협의체 출범... 미국과 ‘농축·재처리’ 권한 확대 논의
- 김동연 “용인 반도체 이전 논란, 청와대 정리대로 가는 게 정답”
- ‘원조의 맛’ 가시 완벽 제거한 안동 간고등어, 한 마리 2980원 초특가
- 부쩍 침침해진 눈 건강 루테인, 3개월 분 1만원대 특가
- 뿌리고 30분 후 물로 씻어냈더니, 새 집 같은 욕실과 주방
- 美 장관 “北, 베네수엘라 유조선 나포 보며 무슨 생각 하겠나”
- 한동훈, 이호선 국힘 당감위원장 고소 “허위 사실 명예훼손·업무방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