벌써 두자릿수 시청률..'남장여자' 드라마의 흥행코드
[헤럴드경제]남장여자 궁중 로맨스 월화극 KBS 2TV ‘구르미 그린 달빛(이하 구르미)’이 방송 3~4회에서 시청률 16%대로 올라서며 흥행가도를 준비하고 있다. 대세 배우 박보검과 김유정 등과 함께 풋풋한 외모의 청춘 5인방이 예측불허 조선청춘로맨스를 만들어 내고 있는 것. 남장여자로 성(性)을 숨긴 채 살아야 하는 주인공과 그 주변 인물들과의 달콤하고 아슬아슬한 로맨스는 극적 몰입도를 높이는 도구로 종종 활용된다. 흥행가도에 파란불을 켠 ‘구르미’를 보며 ‘성균관 스캔들’‘ 커피프린스’ 등의 남장여자의 흥행불패 신화를 이어갈지 관심이 주목된다.
▶성(性)을 숨긴 로맨스…만화계 시조새 ‘오스칼’ ‘유리우스’
남장여자 순정만화의 정수로 일컬어지는 일본 만화 ‘베르사유의 장미’(또는 ‘베르사이유의 장미’)와 ‘올훼스의 창’(또는 ‘오르페우스의 창’)은 70~80년대 소녀들의 가슴을 뛰게 하며 방과 후 만화방으로 이끌었다.
프랑스 혁명을 배경으로 한 ‘베르사유의 장미’는 귀족의 딸로 태어났으나 호위대 아들로 키워진 오스칼의 이야기를 담은 만화이다. 격랑의 역사 한가운데 놓인 한 떨기 백합 같은 외모의 빼어난 무술 실력의 소유자 오스칼의 위태로은 로맨스를 다루고 있다.
‘올훼스의 창’은 아버지의 유산을 받기 위해 남자아이로 키워진 소녀 유리우스의 이야기로 음악학교를 배경으로 벌어지는 애틋한 삼각 로맨스를 다뤘다.

▶생계형 남장…꽃보다 고운 잡초 같은 생명력
2000년 후반 국내 안방극장에는 남장여자 소재 드라마가 등장하며 시청률 고공행진을 기록해 나갔다.
그중 MBC TV ‘커피프린스 1호점’(2007)과 KBS 2TV ‘성균관 스캔들’(2010)은 먹고 살기 위해 남장을 해야 하는 ‘생계형 남장여자’를 내세워 국내에서 큰 인기를 끌었다. 국내와 달리 SBS TV ‘미남이시네요’(2009)는 쌍둥이 오빠를 대신해 밴드 생활을 하게 된 수녀 지망생의 이야기로 중국과 일본 등 해외에서 대히트를 쳤다.
‘구르미’에서는 17세 김유정이 바통을 이어 나간다. 먹고 살기 위한 절박한 이유로 남장여자의 길로 들어선 홍라온이 고은찬(윤은혜)과 김윤식(박민영)의 바통을 성공적으로 이어받을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흥행보증수표 웹툰 원작과 드라마의 차이
남장여자 드라마 콘텐츠의 원작은 대부분 대박 신화를 기록한 웹툰과 웹소설에 기반을 두고 있다. 40%가 넘는 시청률을 기록한 MBC의 ‘해를 품은 달’이나 케이블채널의 센세이셔널을 일으킨 tvN의 ‘미생’과 장안의 화제를 불러 일으켰던 ‘치즈인더트랩’도 해당 웹 부분 1위를 기록하거나 돌풍을 일으켰던 원작의 영향력을 무시할 수 없다. 하지만 원작과 다른 캐릭터와 줄거리로 인해 한편에서는 욕을 먹기도 하고 새로운 드라마 창작의 길을 개척하기도 했다.
‘구르미’에서도 웹소설에서는 차가운 캐릭터로 나오는 세자를 능청스럽고 해맑은 캐릭터로 변모시켰다. 이로 인해 다른 캐릭터들과 로맨스를 밀어 붙이는 과정이 다소 과장되게 표현되어 나와 안방 시청자들에게 순정만화를 읽는 듯한 기분을 들게 해 색다른 재미를 선사하고 있기도 하다.
또한 이들 드라마 속 비범한(?) 남녀 주인공의 재력과 능력을 또 얼마나 멋있게 담아내느냐가 또 다른 성공방식의 핵심으로 자리하고 있다. 상상력 충족을 넘어 그 이상의 판타지성 작품을 탄생 시키는 것, 그것이 드라마 흥행코드의 비법이 아닐까.
onlinenews@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우리아이 영어글쓰기, 어떻게 교육하나요]
☞방용훈 코리아나호텔 사장 부인 잠정 자살결론, 유서 내용이…
☞GS건설이 분양하는 “마포자이3차”... 입주 때는 “분양가가 전세가
☞이수민, 상의 벗어던지고 가슴춤…“모자이크가 더 야해”
☞85세 세계 최장수 슈퍼모델…키 178cm·몸무게 40kg대 ‘대단’
☞호날두 만나러?…김사랑, 스페인 축구장서 ‘여신 미모’
☞강예빈, 녹화중 돌발…‘맥심 포즈다’
☞엄태웅 사건…“일반 강간죄보다 무거워. 조력자 가능성 有”
☞잠잠(?)했던 클라라, 미녀 킬러로 스크린 복귀
☞“그것이 알고싶다 기숙사 맨홀속 시신 괴담은 진짜”…변사자 얼굴 공개
☞GS건설이 분양하는 “마포자이3차”... 입주 때는 “분양가가 전세가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효리 이상순, 결혼 3주년 기념사진 공개.."미소가 절로 나와"
- 방용훈 코리아나호텔 사장 부인 잠정 자살결론, 유서 내용이..
- 일본 "1차전 패한 팀 월드컵 진출한 적 없었다"..충격 '월드컵 빨간불'
- 안철수 "국민의당 없었으면 추경 통과 안됐을 것"
- 회수한 갤노트7 250만대 처리 어찌되나..재활용·리퍼폰·폐기(?)
- “김마리아가 누구야?”…송혜교, 또 나섰다
- “만점 받아도 의대 어렵다” 국·수·영 다 쉬운 수능에 입시 ‘혼란’ 예고
- ‘여직원 성폭행 논란’ 김가네 회장…‘오너 2세’ 아들이 사과하고 ‘해임’
- 김소은 '우결' 남편 故송재림 추모…"긴 여행 외롭지 않길"
- [단독] 사생활 논란 최민환, ‘강남집’ 38억에 팔았다…25억 시세차익 [부동산3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