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동비와 고정비로 구분해 영업비용을 분석해보기

[직장인들이여 회계하라-27] 영업이익으로 계산되는 과정은 '매출액 - 매출원가 - 판매관리비 = 영업이익'으로 계산할 수도 있지만 '매출액 - 변동비 - 고정비 = 영업이익'으로 계산할 수도 있다.
매출이 변동할 때 매출원가율과 판매관리비율이 유지되는 것보다는 변동비율과 고정비금액이 유지될 가능성이 높을 것이다.
따라서 영업비용을 변동비와 고정비로 분류하여 분석해보면 지금까지 영업이익이 매출 변동에 따라 어떻게 변화한 것인지를 더 잘 파악할 수 있고 향후 매출이 변동했을 때 영업이익이 어떻게 변할지도 유추해볼 수 있게 된다.
일반적으로 공시 보고서에서 비용을 변동비와 고정비로 분류해서 알려주지는 않는다. 그러나 비용의 성격별 분류 주석을 활용하면 큰 도움을 얻을 수 있다.
다음은 제이씨케미칼의 비용의 성격별 분류 주석이다.

각 기간별 매출액과 위 주석들을 정리, 비교해보면 다음과 같다.

정리된 표를 보면 재고자산의 변동+사용된 원재료+지급수수료+기타항목은 매출액의 변동에 따라 변화하지만 종업원급여, 퇴직급여, 복리후생비, 감가상각비, 무형자산상각비 항목은 고정비로 보인다. 위 표를 다시 정리하고, 매출액 대비 (준)변동비의 비율을 검토하면 다음과 같다.

즉 회사의 영업이익 증가는 매출의 증가에 기인하기도 했지만 (준)변동비율을 잘 관리한 덕분도 있다고 하겠다. 비용을 변동비와 고정비로 분류함으로써 이와 같은 회사는 투자함에 있어서 변동비율을 얼마나 잘 유지관리하고 낮출 수 있는지를 검토해야 함을 알 수 있다.
앞에서 변동비율이 높은 케이스를 살펴봤다면 이번에는 고정비 비중이 높은 회사를 검토해보자.
다음은 칩스앤미디어의 영업비용 주석이다.

앞에서와 마찬가지로 각 기간별 매출액과 위 주석들을 정리, 비교해보면 다음과 같다.

정리된 표를 보면 큰 비중을 차지하는 직원급여, 퇴직급여, 여비교통비, 경상연구개발비, 세금과공과금, 감가상각비, 무형자산상각비, 지급임차료, 대손상각비는 고정비로 기타 비용은 변동비로 분류할 수 있을 듯하다. 위 표를 다시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회사는 고정비 비중이 매우 높은 편이므로 매출액의 증감에 따라 영업이익이 크게 변하는 특징을 가진다. 비용을 변동비와 고정비로 분류함으로써 이와 같은 회사는 투자함에 있어서 매출액을 얼마나 잘 유지관리하고 높일 수 있는지를 검토해야 함을 알 수 있다.
지금까지 변동비 비중이 높은 사례와 고정비 비중이 높은 사례를 살펴보았다. 또한 비용이 변동비와 고정비 중 어느 부분이 높은지에 따라 중점적으로 분석할 사항이 달라짐도 보았다. 다른 회사들은 이 양극단의 회사 사이 어딘가에 있을 것이다.
독자 여러분도 비용을 변동비와 고정비로 분류하여 비교하면서 중요한 분석 포인트를 찾아내는 재미를 발견하기를 바란다. 여러분의 성공투자를 기원한다.
[배문호 안세회계법인 회계사]
*주요 저서. '주식해부학'(2015). 배문호 회계사는 물리치료를 전공했지만, 주식투자를 하다 보니 재무제표 분석에 끌려 회계사 자격증을 취득했습니다. 재무제표 분석이라고 하면 많은 분들이 지레 겁을 먹고 어렵다고 하시는데, 재무제표에는 무궁무진한 이야기가 숨겨져 있으며, 재무제표 분석은 참 재미있는 과정이라는 것을 알려 드리고 싶었습니다. '주식해부학'이란 책을 쓴 이유입니다. 현재는 회계사 일과 주식투자, 강의 등으로 즐겁게 살고 있습니다.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한은, 8월 경상수지 55억1000만달러 흑자
- 수출입銀, 대우조선에 2조원대 채권 출자전환
- "기업은행, 5년간 길거리 공중전화 ATM 사업서 1460억원 손실"
- 농협은행, 조선·해운사 부실채권 손실 1.2조원
- 지진피해 경주 관광업계에 특별융자 지원
- 강경준, 상간남 피소…사랑꾼 이미지 타격 [MK픽] - 스타투데이
- AI가 실시간으로 가격도 바꾼다…아마존·우버 성공 뒤엔 ‘다이내믹 프라이싱’- 매경ECONOMY
- 서예지, 12월 29일 데뷔 11년 만에 첫 단독 팬미팅 개최 [공식] - MK스포츠
- 이찬원, 이태원 참사에 "노래 못해요" 했다가 봉변 당했다 - 스타투데이
- 양희은·양희경 자매, 오늘(4일) 모친상 - 스타투데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