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의 사자성어 '다사다망'.. 무슨 뜻?

이재은 기자 2018. 12. 10. 13:4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올해 가장 많은 지지를 받은 사자성어는 '다사다망'이었다.

취업포털 인크루트는 성인 2917명을 대상으로 '올 한해 자신의 상태를 가장 잘 표현한 사자성어'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를 10일 발표했다.

이는 공사다망(公私多忙)과 유사하게 '눈코 뜰 새 없이 바빴다'는 뜻의 사자성어로, 올 한해도 과중하게 바쁜 나날을 보냔 현대인들의 고충이 드러난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사진제공=인크루트

올해 가장 많은 지지를 받은 사자성어는 '다사다망'이었다.

취업포털 인크루트는 성인 2917명을 대상으로 '올 한해 자신의 상태를 가장 잘 표현한 사자성어'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를 10일 발표했다.

그 결과 전체 1위는 ‘다사다망’(多事多忙, 14.2%)이 꼽혔다. 이는 공사다망(公私多忙)과 유사하게 '눈코 뜰 새 없이 바빴다'는 뜻의 사자성어로, 올 한해도 과중하게 바쁜 나날을 보냔 현대인들의 고충이 드러난다.

2위는 '고목사회'(枯木死灰, 13.0%)가 차지했다. '말라 죽은 나무와 불이 꺼진 재'라는 뜻으로 '형상은 고목과 같고, 마음은 불이 꺼진 재 같아서 기가 없고, 용기가 없다'는 의미다. 일에 치여 번아웃증후군(에너지가 방전된 것처럼, 갑자기 무기력해지는 증상)에 빠진 이들이 많은 현대인들의 무기력한 상태를 은유한다.

다음은 노이무공(勞而無功, 11.5%) 각자도생(各自圖生, 11.3%) 전전반측(輾轉反側, 11.2%)이 근소차로 3, 4, 5위에 올랐다. 각각 △온갖 애를 썼지만 보람이 없음 △스스로 제 갈 길을 찾아야 하는 절박함 △많은 걱정으로 잠을 이루지 못함의 뜻으로 현대인들의 절박한 심경이 드러난다.

직업별로 △직장인들은 '다사다망'(15.9%)을 △구직자는 '고목사회'(25.4%)를 △자영업자는 '노이무공'(13.7%)을 각각 올해의 사자성어로 꼽았다.

[관련기사]☞전현무·한혜진, 결별설 일축… "사실 아냐"전현무·한혜진, '나혼자산다' 방송 후 결별설… 왜?김사랑, 스니커즈 신고 각선미 자랑…자기관리 '끝판왕'한국 남성은 왜 베트남 여성을 선호할까이해찬 "임시국회서 유치원 3법 반드시 처리할 것"

이재은 기자 jennylee11@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