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태우의 서금건강법] 몸살감기 걸렸을 땐 I38·J7 반복해서 자극

권대익 2018. 10. 8. 23:3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감기ㆍ몸살의 계절이다.

감기는 전신 근육통ㆍ관절통을 동반해 전신을 얻어맞은 것처럼 통증이 극심하다.

M10ㆍ11도 함께 자극하면 몸살감기 증상이 속히 해소된다.

어깨와 근육이 긴장되면서 등줄기가 추울 때는 M10ㆍ11과 I11을 함께 추가하고, 코감기에는 A28, B24를 함께 자극한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유태우 고려수지침학회 회장

근육통을 동반한 감기엔 등 어깨...

감기ㆍ몸살의 계절이다. 감기는 전신 근육통ㆍ관절통을 동반해 전신을 얻어맞은 것처럼 통증이 극심하다.

보통 감기는 콧물ㆍ재채기ㆍ기침 등 호흡기 증상과 오한ㆍ발열ㆍ두통과 나른함ㆍ전신권태가 나타난다. 몸살 증상은 심한 육체노동이나 운동, 극심한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 나타난다. 기온차가 심할 땐 면역력이 약해져 몸살에 걸리기 쉽다. 이때는 즉시 보온과 안정을 취하고, 영양을 충분히 공급하면서 다음의 해열 치방(治方)을 한다.

서금요법에서는 고열을 해열하는 치방이 여러 가지가 있다. 그 중에서 몸살감기에 좋은 치방은 F-3이다. 이 치방은 어깨와 등줄기에 혈액순환을 도와주고, 소장의 영양흡수와 함께 영양공급을 원활하게 도와준다. 영양과 혈액순환이 잘될 때 림프구 수가 늘어나고, 활성화돼 면역세포들이 각종 세균이나 바이러스를 속히 제거한다.

F-3 치방은 I38, J7의 혈점을 보법으로 자극하고, H6, G13은 억제 자극을 준다. M10ㆍ11도 함께 자극하면 몸살감기 증상이 속히 해소된다.

I38ㆍJ7 보법은 순금침봉으로 가볍게 누르고, 20~30초씩 가만히 있기를 반복하는 방법이다. H6, G13의 억제 방법(혈액과 영양을 전신으로 분산)은 압진봉이나 순금침봉을 약간 아프게 간헐적으로 반복해서 누르는 것이다. 이를 5~20분하는 사이에 열이 떨어지면서 전신근육 관절통이 가벼워진다.

침봉 자극 후 보법에는 기마크봉 금색 소형을, 억제법에는 기마크봉 은색 소형을 붙이고 휴식을 취한다. 어깨와 근육이 긴장되면서 등줄기가 추울 때는 M10ㆍ11과 I11을 함께 추가하고, 코감기에는 A28, B24를 함께 자극한다. 손톱이나 뾰족한 기구로 꾹 눌러도 도움이 된다. 그리고 기마크봉 금색을 양손 모두 붙인다.

F-3 치방을 자극한 다음에는 안정과 휴식을 취하면 더욱 좋다. 고통을 없애기 위해서 서암온열뜸기를 떠주면 정상체온 상승으로 면역력을 더욱 높여 도움이 된다.

유태우 고려수지침학회 회장

Copyright © 한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