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와 가깝고도 먼나라 일본은 세계적인 자동차 강국이다. 1907년 최초의 가솔린차 ‘타쿠리호’ 를 개발하는데 성공한이후 1911년 닛산자동차의 전신 쾌신사 자동차 공장(快進社自働車工場)을 설립해 본격적인 순수 엔진까지 포함한 국산차를 개발하는데 성공한다. 이후 2차대전이 끝나며 1960년대이후 발전을 거듭해 가장 많은 자동차를 생산하는 국가 3위에 들었다.

일본 내수시장에서의 성공을 바탕으로 1970년대에는 해외시장 진출을 통한 자동차 수출이 활성화되며 세계 시장을 놀라게 한다. 8~90년대에 들어오며 일본 버블경제가 맞물려 일본 자동차산업은 ‘하이퍼 디자인(Hyper Design)’과 ‘하이퍼 엘레먼트(Hyper Equiment)’를 추구하며 고성능 스포츠카, 고전적인 디자인을 가진 자동차, 슈퍼카같이 위로 열리는 시저도어를 단 소형차 같은 요즘 같은 현실에서는 생산도 안할 자동차들을 만들어낸다. 이후 거품경제가 꺼지고 2000년대에 접어들며 한국, 미국, 중국, 유럽 자동차 제조사들과 경쟁하며 자동차 시장에서의 영향력을 유지하고있다.


일본은 모터스포츠와 길거리 자동차 레이싱 문화가 스며들며 자동차 문화가 발달하는 특색을 갖게된다. 특히 8~90년대 고갯길을 달리던 폭주족들의 자동차 경주는 만화 ‘이니셜D’로 전세계에 퍼지며 자동차 마니아들의 영향을 끼쳤고 산길을 달리던 레이서들을 위한 정식 자동차 드리프트 레이싱대회 ‘D1 그랑프리’가 만들어지게 된다.



8~90년대 일본 스포츠카의 전성기였던 시절 고갯길과 고속도로를 중심으로 달리기를 원하는 폭주족들이 자동차를 튜닝하며 서로 누가 더 빠른지 경쟁하던 시절이 있었다. 간단한 드레스업과 성능 향상을 원하던 사람들은 경량휠만 장착하고 나머지는 출고 상태그대로 두거나 휠, 매니폴드, 머플러, 리어 윙 스포일러를 달아 약간의 출력과 스포츠성을 올리는 튜닝이 대중적이었다.

조금더 발전된 형태는 순정 범퍼를 떼어내고 바디킷을 달아 멋과 공기역학을 올리고 터보와 인터쿨러를 장착해 본격적으로 성능을 올리는 방식이다. 자동차를 좋아하는 대중들의 의해서 튜닝부품이 발전하며 튜닝회사들도 세계적인 수준으로 발전한다. 일본의 RE아메미야, HKS, Mine’s 같은 수준높은 회사들이 직접 슈퍼GT에 출전하면서 경주용차까지 제작할 정도로 발전한다.



일본에서의 폭주족 튜닝은 심각할 정도라고 해도 부족함이 없다. 자신의 차나 오토바이를 어떻게하면 눈에 띄게 튜닝할 수 있을까 라는 생각을 가지고 튜닝한 모습이다. 일본에서는 간단하게 폭주족(暴走族) 튜닝이라고 부른다. 자동차의 경우 길게 튀어 나온 앞범퍼, 깃발을 연상케 하는 머플러를 달았고 더 심각한 경우는 종이상자를 접어 놓은 듯한 바디킷을 차체에 두르기도 하는 등, 원형을 알아보기도 어려울 수준의 외형 변경이 가해진다.
물론 이렇게 과시적인 성격이 강한 튜닝 외에도, 오로지 '성능'을 올리기 위한 튜닝 또한 존재한다. 만화 이니셜D속에서도 주인공과 주변인물들이 튜닝한 자동차를 보면 그당시 어떤 튜닝이 유행했는지 한눈에 파악이 가능하다. 주인공이 타던 토요타 스프린터 트레노 AE86의 경우 초기에는 안개등을 장착하고 머플러와 휠만 튜닝된 상태였지만 이후 7세대 코롤라 AE101 레이싱카에 장착된 엔진을 스왑하고 실내에는 엔진과 맞는 타코미터를 장착했다.
주인공과 라이벌 관계에서 동료로 발전한 다카하시 케이스케의 경우도 그렇다. 초기에 타고나온 마쯔다 RX-7에 경우 앞범퍼에 FRP재질의 립 스포일러 마쯔다스피드 A스펙 스포일러, A스펙 앞범퍼를 달았다. 이후 여러 인물들과의 경주를 통해 발전된 튜닝형태를 보인다. RE 아메미야제 바디킷, 카본 카나드, AD9 카본후드, RE 아메미야 고정형 헤드라이트, RE 아메미야 GT윙, RE 아메미야 TA 톨핀 테일 머플러까지 450마력까지 출력을 끌어올렸다.
하지만 주인공과 같은 인물이 아닌 경우 순정에 가까운 튜닝상태를 가진 차를 가진 경우가 많았다. 케이스케와 같은 동호회 회원인 나카무라 켄타의 경우 닛산 실비아 S14를 타고 나온다. 하지만 자금이 풍족하지 않은 켄타의 실비아 S14는 틴팅필름, 커스텀 머플러, 커스텀 바디킷, 퍼포먼스 에어필터, 경량휠만 장착된 위에 언급된 실제 튜닝 사례 처럼 지극히 평범한 튜닝내역을 가졌다.
사진: 90s.japan 인스타그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