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 관리 중 이 과일들, 먹으면 큰일 납니다!
과일이 건강에 좋다고 무조건 다 좋은 건 아닙니다. 당뇨 환자는 과일 속 과당과 당지수(GI)를 주의해야 해요. 특히 이런 과일들은 혈당을 급격히 올릴 수 있어 위험합니다.
1. 바나나
바나나는 칼륨이 풍부하지만 당지수(GI)가 높아 혈당을 빠르게 올립니다. 특히 잘 익은 바나나는 당분이 더 많아 주의해야 합니다.
2. 포도
포도는 당이 많아 조금만 먹어도 혈당 스파이크를 일으킬 수 있어요. 당뇨 환자는 가급적 피하거나, 아주 소량만 섭취해야 합니다
3. 감
가을철 많이 먹는 감은 당지수가 높고 과당이 많아 혈당에 치명적입니다. 특히 말린 감(곶감)은 당도가 더욱 높아 피해야 합니다.
4. 수박
수박은 수분이 많아 좋아 보이지만, 당지수(GI)가 무려 70 이상! 혈당을 급격히 올리기 때문에 당뇨 환자에게 위험합니다.
5. 망고
망고는 달콤하지만 과당 함량이 매우 높습니다. 특히 열대과일은 대부분 당도가 높아 당뇨 환자는 피해야 합니다.
6. 파인애플
파인애플은 달콤하고 과즙이 풍부하지만 당지수(GI)가 66으로 높은 편입니다. 섭취 후 혈당이 급격히 상승할 수 있어 당뇨 환자에게 위험합니다.
7. 체리
체리는 작고 귀여워 보이지만 당 함량이 높은 과일 중 하나입니다. 특히 말린 체리나 시럽에 절인 체리는 당도가 훨씬 높아 혈당에 큰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당뇨 관리 중에는 당지수가 높은 과일을 피해야 합니다. 감, 바나나, 포도, 수박, 망고처럼 당분이 많은 과일 대신 사과, 자몽, 블루베리처럼 당지수가 낮은 과일을 소량 섭취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