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방전되는 자동차 배터리... 블랙박스 때문이라고?

안녕하세요 마이클 구독자 여러분! 즐거운 설 연휴 보내셨나요? 설이 지나자 엄청난 한파가 몰려와, 곳곳에서 배터리 방전 소식이 들려오는 것 같은데요.

혹시 겨울철 배터리 방전의 주범이 '블랙박스'라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오늘은 이 블랙박스로부터 배터리 건강을 지킬 차량관리 꿀팁 함께 알아볼게요~

블랙박스가 배터리를 방전시킨다?

'조그만 블랙박스가 잡아먹는 배터리가 많으면 얼마나 많겠어?'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실 수 있겠는데요? 관련 실험 결과를 보신다면 생각이 바뀌실 수도 있으실 거예요.

영하 18도의 환경에서 블랙박스 장착 차량과 미장착 차량의 배터리 성능을 비교한 실험에서, 미장착 차량의 경우 배터리 성능에 큰 차이가 없었지만, 블랙박스 장착 차량의 경우 배터리 성능이 12V → 1.8V로 무려 1/7 정도 감소했다고 합니다.

이 때문에 해당 실험에선 일반 차량과 달리 블랙박스 장착 차량은 시동도 걸리지 않았다고 하는데요?!

날씨가 추워질 경우, 배터리 화학 반응이 떨어지는 상태가 된다고 해요. 이처럼 겨울철엔 배터리 상태가 불안정해지면서 평소에 문제없던 블랙박스 대기전력이 배터리 성능에 많은 악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배터리를 지킬 블랙박스 관리법

겨울철 배터리 방전의 주범, 블랙박스! 어떻게 관리하면 좋을까요?

완전히 끄기

많은 운전자분들이 물피도주(주차 뺑소니) 범인을 잡고자 주차 중에도 블랙박스를 켜두시는 것 같아요.

그렇지만 지하 주차장처럼 주차 구역 인근 CCTV가 있다면 영상 녹화가 불필요 할 수 있겠는데요.

내 차를 지켜줄 CCTV가 있다면, 블랙박스를 완전히 종료시키는 것도 간단하지만 확실한 방법! 실제로 마이클의 베테랑 운전자분들께서도 추천하는 꿀팁이기도 합니다!

전원 케이블 분리, 전원 버튼 길게 누르기 등 기종마다 블랙박스 동력을 차단하는 방법은 다르니 사용설명서를 참고해 주세요.

저전압 차단 기능
출처 : 네이버블로그, 티오티라인

혹시 모를 물피도주 걱정에 완전히 끄는 건 부담되신다고요? 그런 분들은 저전압 차단 기능 사용을 추천드립니다.

저전압 차단 기능은 블랙박스가 차량 배터리 전압을 확인하며 설정 전압 이하로 내려가면 블랙박스 감시 모드를 해제해 배터리 방전을 막는 기능인데요.

기종마다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승용차 기준 12V 인근에서 저전압 차단 설정이 가능합니다. 배터리 보호가 중요하다면 보다 높은 전압 값으로, 사고 상황을 놓치고 싶지 않다면, 보다 낮은 전압 값으로 세팅하시는 걸 추천드릴게요.

* 대형차의 경우 24V

하지만 저전압 차단 기능도 완벽은 아닌데요.차단 후 대기모드로 들어간 블랙박스가 조금씩 전력을 소모한다고 해요.

짧은 시간 주차라면 큰 영향이 없겠지만, 장시간 주차가 예상된다면 역시나 블랙박스를 완전히 끄는 것을 추천드리겠습니다.

블랙박스 보조배터리
출처 : 네이버블로그, 티오티라인

저전압 모드를 설정하더라도 요즘 같은 한파엔 배터리가 금세 방전되기 십상인데요. 때문에 평소 배터리 방전 · 야외 주차가 잦다면 블랙박스 보조배터리 설치를 추천드립니다.

보조배터리를 설치하면 [자동차 배터리 > 보조배터리 > 블랙박스] 순으로 전력이 전달되어, 차량 배터리에 직접적인 부담을 피할 수 있는데요.

보조배터리는 평소 주행을 통해 자동 충전되며, 보조배터리 소진 시 블랙박스 전원이 함께 차단되어 차량 배터리 방전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겨울철 야외주차가 불가피하다면 동쪽 방향 주차로 조금이라도 배터리 성능을 개선해 블랙박스로부터 배터리를 지킬 수도 있다네요!

마이클 구독자분들도 겨울철 나만의 블랙박스 관리 팁이 있다면 있다면 댓글로 함께 이야기 나눠보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