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발이 꽁꽁, 겨울철 수족냉증에는 "이것 한 잔"이 좋습니다
겨울철 불청객이 있죠. 바로 수족냉증입니다. 손이나 발이 차가워져 일상생활에 불편을 겪는 분들이 많은데요. 수족냉증은 단순히 추운 날씨가 원인일 뿐 아니라 호르몬 변화, 스트레스, 혈액 순환 장애와도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오늘은 수족냉증의 원인과, 도움을 줄 수 있는 생활 습관 및 음식을 알아보겠습니다.
손발이 꽁꽁... 수족냉증의 원인?
수족냉증은 혈액 순환에 문제가 생길 때 발생합니다. 날씨가 추워지면 우리 몸은 체온을 유지하기 위해 말초 혈관을 수축시키고 혈액을 중심부로 보내려고 합니다. 하지만 이때 혈액 순환이 원활하지 않으면 손과 발의 혈액 흐름이 감소하게 되는데요. 결과적으로 손발이 차갑고 저린 증상이 발생합니다.
또한, 갱년기 호르몬 변화도 수족 냉증의 큰 원인입니다. 여성의 경우 에스트로겐 수치가 급격히 낮아지면 혈관이 수축되기 쉬워져 수족냉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스트레스, 불규칙한 생활 습관, 영양 부족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커피 대신 "따뜻한 생강차" 수족냉증 완화에 효과적
생강은 체온을 높이고 혈액 순환을 촉진하는 대표적인 식재료입니다. 생강에 포함된 진저롤 성분은 혈관을 확장시키고, 몸을 따뜻하게 만들어 수족냉증 완화에 매우 효과적인데요.
특히 생강차나 생강을 넣은 음식은 겨울철 손발을 따뜻하게 해 줄 뿐 아니라 면역력도 강화시켜 줍니다. 수족냉증이 심하다면 커피 대신 따뜻한 생강차 한 잔이 좋습니다.
이 밖에 계피 역시 몸을 따뜻하게 만들어주는 대표적인 향신료죠. 계피에 포함된 시나몬 성분은 혈액 순환을 촉진하고, 체온을 높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계피를 넣은 차나 음료를 자주 섭취하면, 겨울철 수족냉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되죠.
가벼운 운동과 온수 목욕도 도움
음식뿐만 아니라 생활 습관 개선도 중요합니다. 규칙적인 운동은 혈액 순환을 촉진하므로, 춥다고 너무 웅크려 있지 말고 규칙적으로 몸을 움직여주세요. 따뜻한 물로 목욕하거나 온열 패드를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또한, 스트레스 관리가 중요합니다. 긴장 상태에서 혈관이 수축될 수 있기 때문에, 심호흡, 명상 등을 통해 스트레스를 완화하는 것이 수족냉증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겨울철 수족냉증은 많은 사람들이 겪는 골칫거리입니다. 하지만 적절한 음식과 생활 습관을 통해 충분히 완화할 수 있습니다.
생강, 계피 등 혈액 순환을 돕고 체온을 높여주는 차를 한 잔씩 마시면서 규칙적인 운동과 스트레스 관리를 신경 쓴다면 작년보단 조금 더 따뜻한 겨울을 보낼 수 있습니다.
Copyright © 해당 콘텐츠의 저작권은 3분건강레터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