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트에서 '이런 우유' 산다면 바보입니다.
환원유
일반적으로 우유는 원유 100%로 만들지만, 환원유를 판매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환원유란 탈지분유, 설탕, 정제가공유지 등을 섞은 것인데요.
열처리하는 가공 과정 중에 몸에 좋은 비타민 C,B 등이 손실됩니다. 또한 탈지분유, 정제가공유지는 보통 국내산이 아닌 외국산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보통 달콤한 맛 때문에 탈지분유가 들어간 제품을 선택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는 원유 100% 가 아님을 인식해야 합니다. 환원유를 원유 100%로 착각하고 매일 주기적으로 먹으려고 구입하는 것은 피하는 것이 건강에 좋습니다.
원유함량이 아예 없거나 적은 환원유를 OO우유라고 표기하는 것은 소비자가 일반 우유를 샀다고 오해하게 만들 수 있으므로 명확한 표기 기준이 있어야 한다는 말도 나오고 있습니다.
환원유는 설탕, 소금, 식물성크림 등이 생각보다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많은 양을 꾸준하게 마신다면 비만과 당뇨를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당뇨병' 질환을 가진 분들은 환원유는 피하셔야 합니다.
우유 고르는 방법
국산 원유 100%이며 세균수 기준 1급 A인 우유
국산 우유 99%이상은 1등급입니다. 우유를 살 때 '1등급A'를 고르면 좋습니다.
무항생제 인증 우유
무항생제 계란처럼 무항생제 우유도 있습니다. 바로 친환경 전용 목장에서 자란 소에게서 나온 원유입니다. '농림축산식품부'에서 받은 무항생제 마크가 있는 우유는 좋은 환경에서 자란 건강한 소에게 얻은 원유라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우유를 구입할 때 이 마크를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Copyright © 어썸클 채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