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계란 보관법, 방법을 제대로 알면 신선도는 물론, 맛과 안전까지 지킬 수 있습니다. 오늘은 일반인들이 잘 모르는 올랍른 계란보관 방법 소개합니다.
계란 뾰족한 곳이 아래로

계란을 자세히 관찰해 보면 상대적으로 뾰족한 곳과 둥근 곳이 있는데요. 계란을 보관할 때는 이 뾰족한 부분이 아래로 가게 두어야 합니다.

그 이유는 계란의 둥근 쪽에는 공기주머니가 있어, 이 부분이 아래로 가면 껍질 내부에 압력이 생겨 세균이 침투하기 쉬워집니다. 반대로 공기주머니가 위로 가면 이런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보통은 난각번호는 계란의 상대적 둥근 부분에 쓰여 있기 때문에, 난각번호가 위로 오게 해서 계란을 보관하면 됩니다.
세척하여 보관 금지

계란 껍데기에 이물질이 묻어있다고 해서 절대 세척하지 마세요! 계란을 냉장보관할 때 세척해서 보관하면 오히려 좋지 않습니다.

계란 표면에는 천연 보호막이 덮여 있는데, 물로 세척을 하면 보호막이 벗겨지면서 오히려 변질이나 오염의 위험이 커지게 됩니다. 따라서 계란은 그냥 보관하시고, 먹기 직전에만 씻어서 사용하세요.
상한 계란 구분법

집에 유통기한을 모르는 계란이 있다면 물에 넣어서 상했는지 여부를 판별해 보세요! 컵에 물을 넣고 계란을 넣어 봅니다.

이때, 계란이 물에 가라앉으면 아직 신선한 상태라고 볼 수 있습니다. 반면, 물에 둥둥 떠오르는 계란은 신선도가 크게 떨어진 계란입니다.

계란, 이제 아무렇게나 보관하지 마시고 위 방법들을 지켜서 신선하게 보관하세요. 사소해 보이지만 계란의 품질과 맛에 큰 영향을 줍니다.
📌 유용한 생활꿀팁 시리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