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취준생 주목! 토익 응시료 인상이 부담된다면?
경기침체로 취업난이 심화하는 상황에서 자격증 응시료까지 줄줄이 인상하자 청년들의 어깨가 날로 무거워지고 있다.
취업준비생 사이에서 필수 자격증이라고 불리는 이른바 ‘컴한토’(컴퓨터활용능력+한국사능력검정시험+토익) 응시료가 최근 연달아 올랐기 때문이다.
지난해 6월 한능검 ‘심화’ 난이도 응시료는 기존 2만2000원에서 2만7000원, ‘일반’ 난이도는 기존 1만8000원에서 2만2000원으로 올랐다. 컴활은 필기와 실기를 합해 4만1500원에서 4만5500원으로 인상했다.
지갑사정이 고민인 광주 청년들을 위해 자격증 응시료 지원부터 증명사진 촬영·정장 대여 등 다양한 취업지원 프로그램을 소개한다.
◇“광주청년센터에서 응시료 20만원 받아가세요”
광주청년센터(이하 센터)는 미취업 청년들이 부담 없이 취업 준비를 할 수 있도록 ‘구직청년 자격증 취득지원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신청 자격은 만 19세~39세의 미취업 청년으로 광주시에 거주하고 있어야 한다.
1인당 1종 1회에 한해 20만원 한도 내에서 시험 응시료를 지원받을 수 있다.
구문정 센터장은 “청년들이 필요한 자격증 공부에 몰두할 수 있도록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고자 사업을 기획했다”며 “응시료가 아까워서 응시 자체를 포기하는 청년들이 많은데, 떨어져도 괜찮으니 시도하는 것 자체가 중요하다는 점을 알려주고 싶었다”고 말했다.
‘구직청년 자격증 취득지원사업’ 하반기 접수 기간은 오는 6월 1일부터 11월 30일까지이며 센터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다.
하반기 접수와 관련된 자세한 사항은 광주청년센터 문의.
◇이력서 사진 촬영·면접정장 대여비가 아깝다면? ‘토닥토닥 일자리카페’로!
취준생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 ‘면접 정장을 사야 하나’ 고민한 적이 있을 것이다.
많은 돈을 들여 면접 정장을 구매할 형편이 아니라면 ‘광주청년 플랫폼’을 이용해 보자.
광주청년정책 플랫폼은 지역 청년들을 위한 다양한 지원 사업을 마련했다.
지역 청년들의 취·창업을 지원하는 ‘토닥토닥 청년일자리카페’(이하 토닥토닥) 사업이 대표적이다.
토닥토닥은 이력서 사진 촬영과 면접정장 대여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먼저 이력서 사진 촬영 지원에서는 사진 촬영과 함께 1:1 맞춤 포토샵 보정, 사진 인화 8매 및 원본사진까지 제공한다.
광주시 거주 만19세~39세 청년이라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으며 한 달에 2회, 각 회당 10명 홈페이지 선착순 모집.
면접정장 대여 서비스의 경우 최대 3박 4일간 정장을 대여할 수 있다.
대여품목은 남자 자켓·바지·셔츠·넥타이·구두·벨트, 여자 자켓·스커트·바지·블라우스·구두다.
이외에도 스터디룸, AI모의면접실 등 취업을 위한 공간과 제품촬영실, 크리에이터실과 등 창업을 위한 공간을 제공하고 있다.
토닥토닥 홈페이지에서 현직자 직무멘토링, NCS 풀이 특강, AI자기소개서·면접, 비대면 학습지원 등 원하는 프로그램을 골라 신청하면 된다.
/박현주 기자 guswn3055385@naver.com
/이유빈 기자 lyb54@kwangju.co.kr
#광주 #취준생 #취업준비생 #토익 #TOEIC #어학자격증